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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령 3 19세기 24.03.22 22:33 답글 신고
    르삼빠 이해불가
    답글 2
  • 레벨 대위 3 이탈디자인 24.03.22 22:35 답글 신고
    궤변이네요, 처음부터 안힘든게 익숙해지면 더 편하겠죠^^;
    답글 2
  • 레벨 일병 MrEnglish 24.03.23 01:11 답글 신고
    그런 논리면 현기는 더더욱 쉽습니다. 뭐든 오래하고 익숙해지면 쉬워지는게 당연한 이치기 때문에 다른 차에 똑같이 적용해보면 무조건 르노가 한가지 공정이상은 더 거쳐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르노가 더 까다로운게 맞습니다.
    답글 1
  • 레벨 소장 13레희15인치 24.03.22 22:26 답글 신고
    례?!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2 22:26 답글 신고
    조만간 뭐하나 뜯고싶네햬+_+
  • 레벨 소령 1 뚜랑쭌 24.03.23 09:04 신고
    @혀니마니 ㅋㅋㅋㅋㅋ 전 모르겠지만 카센터 하는 친구한테 자주가서 듣는말이 니꺼니까 이렇게 해주지 ...
    그래서 다음엔 정비 쉬운거 살게 했습니다 ㅋㅋㅋㅋㅋ 에어컨필터 갈거나 자잘한거 들여다볼때 힘들어보이긴하더라구요
    뽑기운이 좋아서 잔고장도 없이 잘타고 댕겨용. 22만이 코앞임. 바꿀려고 눈치는 보는데 우리 통장님이 여유를 보여주지 않으심.
  • 레벨 중장 얼레리요 24.03.22 22:26 답글 신고
    그럴리가여;; ㄷㄷ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2 22:32 답글 신고
    정비사가 쓴글을 카페헤서 봤다캅니다.
    근데 저도 익숙해지니 쉽네여;;
    바퀴랑 브레이크패드 탈착만 15번은 한것 같...
  • 레벨 대위 3 오빠나뽀 24.03.23 20:37 신고
    @혀니마니 바퀴랑 브레이크패드는 전세계차가 비슷합니다....휠너트풀고 캘리퍼뒤 볼트풀고 라이닝넣고.. 다똑같습니다..
  • 레벨 중장 키아크나인 24.03.22 22:28 답글 신고
    qm6 엔진오일갈면서 에어컨 필터 가는데
    엔지니어분 욕하는거 들었......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2 22:33 답글 신고
    qm6는 좀 희언하게 뜯긴 하네여; ㅜ
    그래도 qm5 대비하면 양반;
  • 레벨 소령 3 19세기 24.03.22 22:33 답글 신고
    르삼빠 이해불가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2 22:35 답글 신고
    지리 기반으로 계속 나오면 수입차로 갈아탈까합니다 ;;
  • 레벨 원사 3 케네디짚 24.03.23 07:17 신고
    QM3는 원래 국내생산이 아니고 수입차입니다.
  • 레벨 대위 3 이탈디자인 24.03.22 22:35 답글 신고
    궤변이네요, 처음부터 안힘든게 익숙해지면 더 편하겠죠^^;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2 22:37 답글 신고
    근데 르노차 뜯는건 다 똑같습니다. 가끔 15년 전에 나온 다른 르노 차 뜯는 영상을 참고할때도 있네여
  • 레벨 중장 키아크나인 24.03.22 22:42 신고
    @혀니마니 오 일관성이 ㅋㅋㅋ 숙련된 작업자 기준으로는 모든 차종이 쉽긴하겠네요
  • 레벨 소장 GV80 24.03.22 22:38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2 22:45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원수 XLR8 24.03.22 23:14 답글 신고
    차 마다 특성이 있죠. 뭔가 정비하기 어려워 졌다는 것은 반대로 정비하기 쉬워진 곳이 있을 수 있다는 말..

    보편적으로 정비성이 뛰어나다는 현기차 기준으로 다른 메이커들 보다 정비하기가 어려운 부위는 제 생각에 터빈 및 DPF입니다. 세타 엔진부터 흡기와 배기 위치가 바뀌면서 전부다 엔진 뒤편 카울 쪽으로 들어가서.. 허나 배기가 여전히 앞쪽으로 나오는 차들은 상대적으로 터보차가 많아진 요즘 정비성 면에서 현대차 보다는 나은 것 같더라구요. 물론, 폐차할 때 까지 터빈이나 DPF을 교체할 일이 얼마나 있겠냐만은.. 현대차는 그런 계산으로 굳이 터빈이나 DPF의 정비성이 좋을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겠죠. 그 대신 다른 것들 정비를 편하게 만들고 싶었을거고요.

    르노차는 잘 모르겠으나 푸조의 경우 터빈과 DPF가 엔진과 라디에이터 사이에 세로로 연속되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쪽 정비성은 정말 쉽고 편한 것 같습니다. V6 디젤 들어가던 시절 모델들 중 4기통 모델의 경우 공간도 널널하기 때문에 리프트도 필요 없고 위치가 전판넬 바로 뒤니까 간단하게 수그려서 작업이 가능한 수준이더라구요.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3 08:30 답글 신고
    소모품 교환은 어렵지 않은것 같아여.
    dpf랑 터보는 엔진 후면 배치가 좋은듯 해여
  • 레벨 대위 3 G8O 24.03.22 23:28 답글 신고
    비추가 많이 박히네요ㅜ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3 07:03 답글 신고
    항상 박혀서..;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3 07:02 답글 신고
    쌍용차도 공간이
  • 레벨 일병 MrEnglish 24.03.23 01:11 답글 신고
    그런 논리면 현기는 더더욱 쉽습니다. 뭐든 오래하고 익숙해지면 쉬워지는게 당연한 이치기 때문에 다른 차에 똑같이 적용해보면 무조건 르노가 한가지 공정이상은 더 거쳐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르노가 더 까다로운게 맞습니다.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3 07:02 답글 신고
    맞습니다. 일단 공간나오죠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3 07:02 답글 신고
    ㅋㅋ
  • 레벨 중사 1 갤럭시울트라24첨단 24.03.25 12:40 신고
    @혀니마니 빠개는거보ㅓ라 어휴
  • 레벨 하사 2 여주정 24.03.25 14:06 답글 신고
    현재 르노차 타고있는데 한마디로 ................개 ㅈ 같습니다.
  • 레벨 중사 1 Hhwishevs 24.03.23 06:34 답글 신고
    님아
    제발그만좀..응?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3 07:02 답글 신고
    네네
  • 레벨 대령 3 고추빱니다 24.03.23 07:05 답글 신고
    참 한결같고 꾸준도하시고 계기판 토나오고
  • 레벨 중위 3 lmpreza 24.03.23 08:02 답글 신고
    설득력 없는 궤변도 도를 넘으면 병임 제발 좀 적당히 하시오
  • 레벨 대위 3 찌그러진본넷 24.03.23 08:35 답글 신고
    노가다 오래하니 몸에익어서 일편하다고 할분이네이거
  • 레벨 중령 3 634345 24.03.23 09:13 답글 신고
    마쟈시도 이 양반은 안빰 ㅇㅇ
  • 레벨 일병 기본기가잘된차 24.03.23 10:12 답글 신고
    정비는 둘째치고 르삼은 첫출시 부터 차체 아연도금이 되어있어서 차체가 썩지는 않았습니다
  • 레벨 원수 검둥개 24.03.23 12:07 답글 신고
    ㅎㄷㄷ 저는 자가정비 자신없섭니다
  • 레벨 중장 암행단속 24.03.23 12:46 답글 신고
    에어컨 필터 하나만 갈아도 차를 버리고 싶던데...
    리어 스테빌 라이저는 소나타 터보보다 두꺼운거 보고 놀랐던 기억이
  • 레벨 상병 육반오나 24.03.23 13:02 답글 신고
    이런 말도안되는 뻘글 작작 쓰세요 ㅋㅋ
  • 레벨 상병 야나디스 24.03.23 13:29 답글 신고
    Q3에어필터 교체 개개개 상난이도 공업사 갈일 있어서 교체좀 하니 학을 땜 왜 전딴곳에 있냐고 왜 구겨서 넣어야 하냐고
  • 레벨 원사 3 파란쓰레빠 24.03.23 13:39 답글 신고
    내 첫차 뉴sm5... 후... 여까지만 하겠습니다...
  • 레벨 중위 2 쿄테이써주 24.03.23 13:58 답글 신고
    우리나라 판매랑 꼴찌 이유가 있겠죠

    쌍룡보다도 못하니 할인해도 안팔리고

    1.디자인에 민감한 한국사람들은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디자인 구림
    두세번 바껴서 신형이라는데 우리보기엔 10년전모델 그래도
    2.부품값이 바쌉니다 정비어려운건 둘째치고 부품이 르노에서 수입이다보니
    여기에 공임이 더해지니 3배로 실감납니다
    3.네비업그레이드도 어렵습니다 고장도 잘납니다
    블랙박스 업체 A필러 뜯는것도 어렵답니다 프라스틱이라 멋모리고 당기면 부러진답니다
    현기등등 핀만 갈면 되는데 이넘은 통갈이 해야한답니다
  • 레벨 중위 2 닉네임이니라 24.03.23 16:19 답글 신고
    부속값.미안해서라도 공임 더 드려야 함.중고차 감가 휴... 딱 sm.아트 시리즈까지만 딱 삼성차지
  • 레벨 중위 1 배터리만땅 24.03.23 16:39 답글 신고
    댓글에는 현기차부심 부리는분들 참 많네
    차가 거기서 거기지
  • 레벨 대위 3 술이 24.03.23 17:22 답글 신고
    난 현기는 AS가 잘된다 이런말에 세뇌되서 주변에 현기 뭐 수리했다 이런말 들으면 몇백 나왔다는말 들으면 잉? 외제차야 뭐야?
    현기차다 수리비 비싸요 부품값은 저렴해도 인건비를 겁나 쳐 받아요.
    현기 센터 수리 들어갔다고 하면 항상 식식 거리며 싸우고 왔다고 한사람들도 많고...

    겁나 개똥같은 소리들을 보배에서만 봅니다.

    르노차 아직까진 돈들어갈일 없었음.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3 22:08 답글 신고
    고장날만한 시기에 고장나고 고치면 신차같고..그렇네여. 그래도 일부 모델은 부족한점이 있는건 사실입니다 ;;;;
  • 레벨 원수 오렌지색이호박색 24.03.23 17:41 답글 신고
    현직 정비공입니다.

    차는 익숙해지면 쉬워지는거 맞습니다.

    기피하는 이유는 다른데 있습니다.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3 22:07 답글 신고
    맞습니다.
  • 레벨 원수 전생에나라를구한사람 24.03.23 21:18 답글 신고
    마눌님차 QM6 자동차 관련이 쭈욱 했다가 2012년부터 다른 업종으로 이직해서 결혼후 마눌님 QM6뽑아줬는데 자동차 관련업에 현업으로 뛰고 계신 지인분들이 왜 르노뽀았냐고...
    일반 장비업체에서 기피하는 차종인데...
    스켄어도 공유 하지 않고 부속값도 비싸고...
    저 보고 바보라고 ㅠ..ㅠ
    그래서 할부도 거의 끝나가고 해서 정리 하려 합니닷 ㅠ..ㅠ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3 22:06 답글 신고
    qm6는 어려운것 맞는것 같아요 ㅠㅠ
    근데 저도 지나가는 글보고 쓴거라.. 어떤점이 쉬운지는 잘 모르겠네여.
    qm3는 해보니 어렵진 않네여
  • 레벨 하사 1 소예짱 24.03.24 00:30 답글 신고
    어휴 르삼 수리비 ㄷㄷ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5 16:35 답글 신고
    비싸여
  • 레벨 원사 1 Bluesky7 24.03.24 04:30 답글 신고
    헐렁하게 만드니 정비가 쉽지…ㅋ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5 16:35 답글 신고
    헐런헐렁
  • 레벨 대령 1 술잔속달빛 24.03.24 09:10 답글 신고
    에어컨필터하나갈더라도 볼트를 몇개를풀어야되는지ㅋㅋㅋ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5 16:34 답글 신고
    ㅋㅋㅋ 맞습니다.
    근데 적응하니 뭐..; 첨엔 40분 걸렸
  • 레벨 준장 바다건 24.03.24 09:12 답글 신고
    르삼차가 수리를 자주 할 정도로 고장이 많나요?.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5 16:34 답글 신고
    qm6는 좀 났고
    qm3, sm5는 안났습니다
    sm5는 파워오일 누유는 생겼지만 18만km까지 타도 문제는 없었..
  • 레벨 상사 3 돗대드릴 24.03.25 13:27 답글 신고
    현재 QM6 타고 있습니다.
    지금 탄지 3~4년 된듯 하네요
    다른 카센터를 안가봐서 모릅니다. 직영만 다녀서요
    근데... 공임 개 비쌉니다. 실력이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뭐만하면 현,기 보다 1.5배는 비싼듯합니다. 도둑놈들..;;;;;
    근데 잔고장 없이 잘 타고 있어서 엔진오일, 타이어 외에는 교환해본게 없네요.
    그래서 잘 모르고 그냥 탑니다.
    근데 르노 타면 르빠라고 왜그렇게 까대십니까요~
    현,기 타면 현기빠라고 합디까?
    그냥 단순히 차인데 왜 편가르기들을 그렇게 하시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정비가 조금 힘들면 어떻습니까 어차피 공임주고 부품값주고 수리하는건데
    직접 수리하진 않잖아요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3.25 16:32 답글 신고
    qm6는 뜯기 힘들게 되있습니다. ;;
    불편한거 팩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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