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7년 11월 스팅어 드림에디션 2.0T 후륜 구매했는데 어느덧 2년 20,000 키로가 넘었네요.
요즘 비인기 차종이긴 하지만, 기념으로 롱텀 시승기 올려봅니다.
1. 디자인
요즘 IG 페리, 신형 K5 모두 멋지게 나온 차이지만, 전체적으로 스팅어가 아직도 국산차 중 제 눈엔 최고 입니다.
얼마전도 동네 서행으로 운전하다가... 부동산 거울에 비치는 제 스팅어 보고 바지에 오줌 지릴뻔 했어요.
단, 요즘엔 정면서 봤을때 살짝 눈 찢어진 붕어느낌이 납니다.이젠 눈이 적응되서 단점 보이나봐요...주간등 켜지면 괜찮구요.
2, 인테리어
스팅어가 인테리어 때문에 종종 까이는 데 저는 충분히 만족하고요, 궁극적으로 스팅어를 산 이유가 이국적 인테리어입니다.
G70과도 비교되서 까이는 부분이 많은데, 퀼팅시트 부재 문제이지 내장재 재질 뜯어보면 스팅어나 G70나 동일 재질입니다.
오히려 스팅어가 오디오 등 스위치의 견고함이 (유격 적음) 훨씬 좋고, 도어트림 마감재 부분과 문닫히는 느낌도 더 고급스럽습니다.
단, 눈에 보이지 않는 실내 재질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도어트림 하단부, 대쉬보드 하단부 등 죄다 플라스틱임.
스팅어나 g70모두 진짜 프리미엄 브랜드 되고 싶다면, 이런 부분은 개선이 필요해 보이네요.
3. 실내공간
운전자 조수석은 충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아반떼보다는 훨씬 크고 쏘나타보다는 조금 작네요.
뒷자석도 충분합니다. 제가 181cm / 75kg인데 앞에 앉은 후 뒤에 앉으면 주먹 1개 이상 들어가요. 머리공간은 2cm 정도 남음.
트렁크는 길이 넓이 상당합니다. 단점이라면 높이인데, g70도 그렇고 왜 이리 바닥을 높게 세팅했는지.. 다음 세대엔 개선 필요함.
스포츠백이라서 뒷선반떼고 시트 접으면 준 SUV같은 공간이 나옵니다. 자전거 2대는 장난으로 들어가죠. 스팅어 산 이유임 ㅋㅋㅋ
4. 동력성능
2.0T 드림에디션 모델인데, 풀옵이지만 18인치 휠입니다. 고급유를 넣고 다니기에 출력적으로 큰 부족함은 없어요.
제로백은 6초 중반정도, 제로이백은 대략 20초 중후반 정도 입니다. 제작년 일반유 때는 제로백 7초 초중반였는데 분명 차이있음.
후륜 8단 미션은 현기라 하기에는 꽤 빠릅니다. 반응속도는 BMW F30 3시리즈 ZF 미션의 70~80% 수준은 된다고 봐요.
5. 제동성능
순정 브렘보 모델이고 일상적인 주행에서 제동력은 꽤 좋은 편입니다. 페달 느낌도 전형적인 BMW처럼 묵직하고 안정적입니다.
제동거리는 어지간한 BMW 중하위 트림보단 확실히 짧을 거 같아요.
단, 제가 서킷을 종종 다니는 데 여러번 제동을 반복하면 제동력이 확연히 저하되고 페달이 무거워짐. 서킷 안타면 문제 안되요.
6. 핸들링
스티어링 조향대로 잘 움직이고 휭G 값이 높은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차가 밀려납니다.
벨로스터 i30같은 차에 비비지는 못하겠지만, 장담컨데 덩치를 고려하면 스팅어 핸들링은 국산 중 탑이에요.
4계절 타이어 낑군 100% 순정상태에서 인제 랩타임 2분 8초 입니다.
7. 승차감
1,700kg가 넘는 중량에, 무게중심이 상당히 낮고 앞뒤 무게배분도 거의 5:5라서 승차감이 좋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하체가 좀 단단한 편이긴 합니다만, 노면 상태가 보통 이상이 되는 상황에서는 승차감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160km 이상에서는 3시리즈나 C클대비 좀 불안함이 있었는데, 타이어를 브릿지스톤 4계절 -> S1 evo3로 바꾸니 한결 좋아졌네요.
8. 정숙성
낮은 차체에 공기저항이 적어서 그런지 몰라도 고속주행시 풍절음은 적은 편입니다.
차체가 낮지만 바닥 방음처리가 잘되서 그런듯 한데 충분히 조용하네요. 트렁크 잡소리만 조금 있었는데지금은 다 잡았구요.
전반적으로 상단 풍절음과 바닥부 소음은 정숙한데, 측면부 소음(외부소음 차단)는 시끄럽습니다. 이중접합 유리가 필요.
9. 상품성
제 기준엔 가성비 꽤 좋다고 생각합니다. 운 좋아서인지 품질문제도 없고 옵션 빵빵히 잘 타고 있죠. 특히 렉시콘 오디오 짱!!!!
G70도 물론 좋지만, 제네시스 브랜드 인지도는 저에겐 의미 없기에 순수 100%차만 보고 스팅어를 골랐고 만족합니다.
단 브랜드 인지도가 참 중요한데, 4,450만원 주고 RV도 아닌 가족용도도 아닌 현대기아 승용차를 사는 건 부담이 되긴 합니다.
차알못들은 지금도 스팅어가 뭔지 잘 모릅니다. (차가 워낙 안 팔리니 ㅋㅋㅋ)
다들 처음 차 보면 '우와~ 이거 어디차야? 재규어?" 이렇게 물어보죠.
이에 "기아차에요" 답변하면 십중팔구 얼굴에 실망하는 표정이 ㅠ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핸들링감성:스팅어>G70
직결감:둘다 부족함
G70단점: 핸들링이 좀 부자연 쓰러움,스팅어 자연쓰러움
엔진부조 꼭 나타남..
뭘또절대야
여유만 된다면 주말용&와이프 출퇴근용으로 구매하고 싶은차량 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기아 마크가 좀 눈에거슬려서, 저는
BMW로 갔지만 이쁜거로는 국산차중
탑이라고 생각됩니다
내가 차알못이 아니라니 싱기방기 ㅋㅋㅋ
요즘은 이렇게 보배다운글을 베스트에서 보는게 쉽지않아 씁쓸하네요.. 정성글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형 태반이 불량이란
하나하나 답글 못 달아드려 죄송하구요.
보배 형님동생님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 꼭 대박나세요 ♥♥♥
아내, 2아들들 4인 가족이 애용중! 정말 국산차에서 경험 못해본 재미나는 운전임!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