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루라면 여러가지 이미지가 있겠지만 굳이 뽑자면 매니악한 이미지라고 하고 싶네요. 근데 스바루 좋아하는 사람의 이미지는 북미 뿐만 아니라 일본마저 스바리스토라고 오타쿠 취급하죠.
여기서 스바루 타는분들 중에서 BRZ나 WRX 차량들은 정말 차를 좋아하는 분이 타십니다. 집 몇 블록만 가면 스바루와 현대 딜러가 있네요. 그래서 그런지 간만에 폭설이 내렸을때 다들 비상등 키고 기어가는데 스바루는 이때다 싶었는지 딜러에서 레거시 끌고 와서는 시승해보고 있더라고요 ㅋㅋ 제가 사진까지 찍어났는데 폴더 찾아야해서 귀찮네요.
눈을 사랑하는지 맨날 광고만 보면 눈을 토픽으로 한 스토리가 뭐 캐나다에서 아마 더 인기 좋은 차량일겁니다. 거기에 여기는 북미 이외 지역에 판매된 차량도 출고로 부터 15년 경과한 차량은 수입이 가능하죠. 미국은 25년.
그래서 중고 우핸들 스바루도 많이 보입니다.
캠리도 사륜구동이 없고 알티마도 이번 모델에 AWD이 새로 적용되었는데 같은 중형 세단인 레거시는 옛날부터 아니 1989년에 나온 1세대 모델부터 4WD 옵션이 존재했습니다. 과거에는 동아자동차가 스바루를 기술 파트너로 하고 레오네라는 소형 사륜구동 세단을 들여오려다가 망해버리고 동아를 산 쌍용이 일본 회사와 협력을 반대하여 메르세데스-벤츠로 제휴선이 바뀌게 되죠.
웃긴건 로날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이 캘리포니아 주지사 시절때 지프 말고도 스바루 브레트라는 레오네의 픽업 버전을 잠시 탔었죠. 선물로 받은 차량이지만 잘 타고 상당히 만족했다고 하네요. 다만 임기중에는 대통령이 자국차가 아닌 일본차를 타면 비난당하니 별장에 가면 지프만 타고 다녔지만요. 지금도 레이건의 랜치에 가면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랠리와 4기통 수평대향 엔진. 이게 마니아 들에게는 가장 큰 이유 아닌가 싶네요. 스바루는 90년대 WRC에서 콜린 메크레이 유하 켄커넌, 토미 메키넨, 페터 솔버그등 레전드 드라이버들이 수많은 챔피언쉽 우승을 가져갔죠. 그리고 4기통 수평대향 엔진은 몰아본적이야 없지만 소리가 저음에 울려퍼지는게 4기통 엔진과는 다른 매력이 있죠. 저번에 보배 사이버 매장에서 나름 유명한? 스바루 임프 WRX STI 페터 솔버그 어디션이 올라온지 며칠만에 팔려버린 마니아라면 정말 유명하고 인기 높은 차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거기에 EJ20 수평대향 엔진에는 가변 리프트 기능도 들어가더라고요. 혼다 VTEC 같은 시스템의 로커암이 아닌 포르쉐와 비슷한 방식인데 리프터의 높이를 올리거나 낮춰서 높은 캠과 낮은 캠을 이용하여 흡기만 제어합니다. 포르쉐처럼 수평대향에 빠진 회사이기는 한데 기술? 그렇게 좋은지는 모르겠더라고요. 아 스바루 슈퍼 GT 레이싱 팀의 걸은 취향에 맞아서 그건 좋습니다 ㅋㅋㅋ
근데 판매량을 보면 1군이라고 보기는 힘들고 2군이라고 봐도 되겠죠. 그래도 피아트나 볼보보다는 훨씬 많이 팔리는 차량입니다. 현대기아 정도로 팔리죠. 웃긴건 일본 판매량도 나름 좋더라고요. 임프레자 판매량이 시빅 판매량보다 훨씬 많습니다. 그 이유가 있기는 한데 안알려줄겁니다 :P
제가 잠시 정비한적이 있어서 리프트에 띄어보고 고친적 경험은 있지만 그다지 특별한 기억은 없네요. 뭐 레거시 아웃백 모델이라 특별한 모델도 아니지만요. 그냥 디자인은 엔지니어가 하고 설계도 엔지니어가 하고 구매는 마니아들이나 눈주행 성능을 우선시하는 분들이 사가는게 스바루입니다.
어쨌든 스바루가 인지도도 좋고 인기도 나름 있다보니 모 기업인 후지중공업도 비교적 최근에 스바루로 사명을 바꿨습니다. 아 참고로 스바루가 전후 공중 분해된 나카지마 항공기의 공장을 GHQ가 압수했는데 그 4군대가 다시 제결합하여 생성된게 이 후지중공업입니다. 그래서 스바루의 첫 차량중 하나인 스바루 360을 보면 비행기가 연상되는 설계가 많이 들어가 있죠. 동양의 볼보라기 보다 동양의 사브입니다. 사브처럼 항공기도 제작 및 라이센스 생산하는데 미국 보잉의 아파치 헬기를 라이센스 생산하여 항공자위대에 납품했다가 도중에 미국에서 신형이 나와서 일본 정부가 취소했는데 마지막 항공기에 라인과 설비 가격 라이센스 비용까지 다 붙혀서 F22 랩터보다 비싼 공격 헬기를 만들게된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미츠비시랑 비슷한 성격이기도 한대 지금의 미츠비시 자동차는 팔려가고 모델 라인업도 지루한 차량 천지라면 스바루는 그나마 마니아틱한 차를 계속 생산하고 있죠.
특히 지금 상황에서는 기존 제품 판매하는것 조차 버거울듯 합니다.
무게중심이 낮아 주행안정성이 뛰어나고 특유의 배기음.
WRX는 WRX대로 매니악하고 아웃백 포레스터도 그 나름대로 매니악하긴 합니다. 그 특유의 구매층이 있는거죠.
특히 레거시는 제가 생각해봐도 4륜 빼면 캠리 어코드 알티마 쏘나타 옵티마 퓨전 두고 살 이유가 1도 안보이거든요 +_+;
EJ20은 EJ25에 비해 상당히 우수한 엔진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생대급 엔진에서 뭐 많이 바라면 안되지만 EJ25가 오래전에 기술적 진전이 멈춰버리다시피 한건 사실이니까요.
고집하나는 진짜 최강급인데 너무 심한게 문젭니다 +_+;; 그나마 디자인 초큼 나아졌고 이제야 DIT 열심히 돌려쓰긴 하는데 언제까지 AWD 하나 쳐다볼순 없자나여 박서엔진이 일반 승용차 고객한테 장점이 있는것도 아니고 ㄷㄷ
거기다 조립문제 걸린거 생각하면 것도 이상한 고집인가 싶기도 하고
WRX랑 STI가 매력있는건 사실인데 올해 이미 풀체 됐어야하는 차를 내년까지 질질끌고가는거 보면 다음 세대가 기대되기도 하고 기대 하면 안될거같기도 하고 그르네예+_+;
아참 그 오타쿠스러운 집단은 전세계 어딜가나 같은거같섭니다. 특정 회사 빠나 까가 아니라 그냥 형제죠. 참 신기한 팬층입니다. 눈 올 때 운전하면 손아픕니다. 하도 인사질해대서 ㅋㅋㅋㅋ
정말 레거시는 4륜이라는 점 빼고는 오래되고 디자인도 별로이고 작고 뭐 장점이 없죠 사실..
EJ25에 전자 제어 가변 리프트를 올렸다는데 그런가요? 제가 스바루는 몰 기회가 없어서요.
고집은 정말 최강이죠. 그리고 무자격 심사 걸린적도 있고 조금 그런면도 있는것 같습니다. WRX는 존재자체로 감사하네요. 사실 일본 시장 보시면 경차 천국에 그나마 있는 차도 전부 재미와는 동떨어진 차량들이라.. 거기에 복서 엔진 AWD는 스바루가 유일하죠.
스바리스토가 참 ㅋㅋ 대단하네요 ㅋㅋ We are the world가 아니라 We are the subies 인것 같습니다 ㅋㅋ
특히 삼각트라 ㅜ
뭐...결국은 어코드 쿠페를 샀지만 기억에 남는 차중에 하나입니다.
근데 수비가 AWD 빼고는 장점을 모르겠네요.
WRX BRZ 제외하고는요.
근데 포레스터 괜찮아서 한번 보려고 했는데 요즘 일본 돌아가는 꼬라지를 보니 안사기로 했습니다.
디자인에는 각박한 투자를 해왔다가, 최근 들어서야 디자인에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삼촌 차라고 해야 할까, 새 차여도 10년된 듯한 투박한 디자인이 유행을 타지 않는다고 하여서, 이런 투박함을 좋아하는 소비자 층이 꽤 많습니다. 섬세함 보다는 버튼도 큼직하게 만들고, 미적 가치보다 기능에 초점을 맞춘 인테리어가 인상적입니다.
디자인에 인색한 투자 대신 오로지 기술력으로 승부를 보아서, 토요타에서도 스바루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합니다. 특히 4륜구동 기술력은 아우디의 콰트로 기술력을 넘을 정도로, 고급 제조사들과 눈길과 험로에서 경쟁을 벌이는 영상이 유튜브에 많이 등장합니다.
북미에서 눈이 많이 오는 북방지역에서는 SUV 판매량 1위로 휩쓸고 있습니다. 그 정도로 4륜 구동의 기술력과 일본 장인 정신의 신뢰도를 캐나다와 미국 사람들로부터 많이 받고 있습니다. 겨울에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스바루 SUV가 많이 보입니다.
예전부터 레이싱에도 두각을 보여서, 스포츠카도 줄곧 만들어왔습니다. 닛산, 토요타와 더불어 저렴하면서도 고성능의 스포츠를 잘 만들고, 토요타 86이 스포츠카의 입문처럼 대중성이 묻어난다면, 스바루의 WRX는 더욱 매니아틱 합니다.
근데 센터 디프의 경우 어떤 타입이 사용되는지 궁금하네요. 그렇게 막 스바루를 파는 사람은 아니여서..
비스커스 커플링이나 헬리컬 혹은 클러치 예상해봅니다.
그리고 닛산은 닛산 자체는 전범 기업이 아니지않나요? 프린스가 전법 기업의 기술자들을 모은게 다라고 알고 있는데.
이미지 메이킹이라는 이름은 거짓말 왕국 일본차
중고차 순정차량 찾기힘듬.
튜닝 부품도 싸고 재밋는 차량. 레고같은 느낌.
기술평가는 하되 차는 안사면 그만.
솔직히 스바루 기술력은 있는건 인정함.
현기도 삼성이 반도체 시장 점유했듯이
디자인만 바꿔서 차팔지말고
기술투자를해서 디자인과 기술모두 1등했으면 하는바람..
그전까진 현기도 안살그야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