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플랫폼인 스팅어와 g70 바디 차이는 5도어 스포츠백과 4도어 세단이고, 바디 특성상 트렁크 격벽 없는 스팅어가 비틀림 강성에서 불리합니다. 게다가 스팅어 차체가 더 크니 물리구조상 더 악조건이죠. 이론상으로.
근데, 최근 카페글 보고 찾아보니 비틀림 강성이 오히려 스팅어가 G70보다 10% 정도 더 좋네요.
이게 바디 및 언더 브래이스 바가 장착되서 그런 건가요?
만약 이게 이유라면 강성 낮은 차들은 언더 브래이스 바 달면 비틀림 강성 좋아지겠어요 ㅎㅎ (제 올드3시리즈에게 m3 브래이스바 달까 고민중..)
p.s 수치는 저래도 직접 달려보면, 한등급 작고 가벼운 g70 움직임이 좀 더 빠릿하더군요. 3시리즈가 5시리즈보다 더 날렵하듯.
남자는 반대로...
구조용 접착제나 초고장력 강판이야 당연 차가 더 큰차에 더 들어가겠지만
비틀림 강성도 스팅어가 더높은건 의외 네요~
퍼스트백이라도 비틀림강성이 더높음 더 유리 한건 아닌가요 물론 휠베이스 짧은게 장땡이긴 하지만
911이 짦은 휠베이스에 땡깁니다.. 물론 현실적으론 좀 멀죠 ㅎㅎ
쉽게 생각하면, 짧은 나무젖가락과 긴 나무젖가락 중 뭐가 더 잘 부러지는가를 생각해보면 되죠.
스팅어가 G70보다 한등급 위 체급임에도 비틀림 수치가 더 높다는 건, 스팅어 차체에 더 많은 투자를 했다고 보면 되겠네요.
실제 인제 서킷 기록에서도 동일 옵션(무게&구동) 시 스팅어 G70차이가 0.5초 차이이하더라구요.
그리고 최종수치는 비틀림 강성이 아니라 다른 이름을 붙이더군요.
그 수치에 분모는 차체 크기와 무게,분자에는 비틀림 강성이 들어갑니다.
실제로 슈퍼카들이 일반 고성능세단보다 비틀림강성 수치가 낮은 경우가 많죠.
하지만 무게와 길이를 고려하면 슈퍼카들이 더 강성이 높게 나옵니다.
그리고, 그 비틀림 강성 최종 수치 다른 이름은 뭔가요? 현대기아가 발표하는 발표하는 수치외에 또다른 뭔가 있단 말씀이죠?
그리고, 같은 G70이라도 동일 운전자 기준으로 옵션구동방식에 따라 0.5~1초 차이가 납니다.
탑리뷰 가셔서 보면 될 것 같네요. 이건 예전에 이야기 많이 됐고, 그리고 전에 님께 말씀드린 것 같은데...
https://www.youtube.com/watch?v=NXPtRrs5olo&t=991s
https://www.youtube.com/watch?v=Ejq53R8S_Vc&t=1148s
그리고 비틀림 강성과 관련된 수치는 링크를 찾는대로 달아드리겠습니다. 차량의 절대적인 수치는 더 높을지라도 비틀림 강성을 최종적으로 보여주는 수치는 무게와 차량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 링크를 보시면 페라리 458이 일반 5시리즈(f10)보다 비틀림 강성 수치는 더 떨어집니다. 하지만 무게와 길이 차이 때문에 458이 더 강성이 높죠.
https://blog.naver.com/myzzang01/220888283716
탑리뷰 영상보면 이원일 레이서가 스팅어는 풀옵션, g70은 썬루프도 없는 하위옵션이라 대략 200kg정도 스팅어가 무거울거라 하잖아요.(원래 70-80kg정도 스팅어가 더 무겁다 하고) 둘째 영상 11분 부터 보세요.
200kg 차이에 1초 g70이 더 빠르면, 같은 무게라 가정했을때 스팅어가 더 빠르지 않을까요?
왜 링크를 주셨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ㅎㅎ
내용은 보셨는지..실망스럽습니다.
그리고 458이던 5시리즈던 완전 다른 차 다른 예에요.
다른 예를 들어 논지를 흐리지 마세요.
다음의 링크를 타고 가세요. 장수용PD가 4륜 무게를 잘못보고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https://blog.naver.com/ziziana0316/221241872160
제 아이디는 trust1212입니다. 제가 댓글 단 거 바로 나옵니다. 무게야 뭐 네이버 찾아봐도 그냥 나오는 거니 굳이 길게 이야기할 필요도 없죠.
상식적으로 스팅어는 G70보다 크기가 커서 민첩함이 떨어지지만 실용성이 더 좋고, G70은 실용성은 더 떨어지지만 민첩함은 더 한 것인데 왜 이걸 부정하시나요.
스팅어와 G70 무게 차이가 제원상으로 약 100kg정도 나고, 이로 인하여 서킷에서 1초정도 차이가 나는 건데 뭐 문제가 되는 건지요.
그리고 옵션도 LSD같은 거 아니면 무게차이도 크지 않습니다. 스팅어는 19년형 되면서 3.3T는 하나의 트림으로 변하면서 LSD가 기본탑제 되어 25kg정도 늘었네요. 하나의 트림이 썬루프 4륜 제외하면 모든 옵션이 다 달려 나와서 공차중량이 풀옵 무게와 비슷하구요.
그리고 458과 5시리즈 차가 다르다는 건 왜 지적하시는지요. 당연히 차가 다르니까 비틀림강성도 다르죠.
설마 5시리즈가 슈퍼카인 458보다 비틀림강성이 높다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죠? 이러니 무게와 크기를 봐야한다는 겁니다.
이게 왜 논지와 벗어나나요??
밥값님이 탑리뷰에서 얻은 최종 결론은 스팅어 & G70 100kg 차이가 인제 랩타임 1초 차이를 만들었다는 거잖아요? 결국 100kg가 1초 차이를.
제 원글 보시면, 무게가 같아도 한등급 작은 차체인 G70 움직임이 빠릿할 것엔 이견 없습니다.
다만, 제 의견은 '그럼에도 스팅어 비틀림 강성 수치나 랩타임을 보면 G70대비 차체에 투자가 잘 되었구나'라는 것이죠.
그리고 슈퍼카 vs 5시리즈 비틀림 강성 수치 관련, 5시리즈 파샤트 등 세단보다 슈퍼카들 수치가 높은 경우도 있고 낮은 경우도 있어요. 오히려 대중차들이 스포츠카보다 수치적으로 높은 경우가 많던데요.
제가 논지를 흐린다 한것은, 5시리즈와 458은 완전 다른 플랫폼에 다른 샤시 형태인데, 그것을 같은 플랫폼이 크기만 조금 조정한 스팅어 g70를 유사 조건으로 비교하는게 의미가 없어보여 드린 말씀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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