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거주하면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던중,
신용카드가 복제되어 5/17 700만원정도가 불법결제되었습니다.
사고 인지후 바로 신한카드에 연락하였고,
신한카드사 가이드에 따라 슈퍼에서 TEST 결제를 진행하였습니다.
(도용이 일어난곳은 제가 있는곳에서 2시간 거리로, 제가 카드를 가지고 있고 이전 결제는 도용임을 입증하기 위함)
신한카드에서도 도용으로 보인다면서 걱정하지 말고 기다리라고 하더니,
8월17일 연락이 와서 도용으로 인정을 할수 없으니 저보고 부담을 하라고 하더니 금액을 청구하였습니다.
저는 신용불량을 피하기위해 입금을 했고, 소송에 들어갔습니다.
신한카드에서는 도용건이 IC 결제로 되었는데, IC 칩결제는 복제가 될수 없다라고 주장을 합니다만,
신한카드 직원은 스와이프 결제가 되었지만 IC 결제로 처리된 사례가 있다고 했습니다.(음성파일 있음)
여신전문금융법 16조5항과 카드 약관에 보면
신용카드 업자는 위조되거나 변조된 신용카드의 사용에 대해 책임을 진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신한카드는 도용에 대한 대책이나 보안 프로세스는 개선하지 않고, 고객에게 도용의 책임을 전가 하고 있습니다.
타 카드사의 경우는 해외에서 동일 사용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우선 정지를 시키고 고객에게 확인을 하는등의 프로세스가 있습니다만,
신한카드는 프로세스도 없고 고객이 알아서 관리하고 알아서 책임져라 라는 태도로 일관을 합니다.
소송 결과를 받기까지 얼마나 걸릴지, 이길지 질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 괘씸한 태도에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다 동원해 보려고 합니다.
추후, 소송 결과도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카드의 사업자로써의 무책임한 태도를 공유드려 저같은 경우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추가글 올립니다.
신한카드 도용을 당했다고 글을 올렸던 사람 입니다.
많은 관심 갖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하나하나 읽어보았고, 응원해주시는글 덕분에 많은 힘이되었습니다.
글쓴 내용으로 증거가 부족하다는 댓글에 대하여 생각해 보니,
제가 간단하게 쓰다보니 내용이 부족했다고 생각이 되네요.
댓글에 말씀하신 저의 의견을 추가로 적어봤습니다.
1) 신용카드의 도용은 사업자의 책임입니다.(여신전문금융법 제16조5항)
그럼 저는 이 700만원의 사용 내역이 도용이다라고 증명을 하면 되는데요.
사건 발생후 신고를 했고, 인근 슈퍼마켓에서 TEST 결제를 함으로써 제가 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는걸 증명했습니다.
또, 동일업소에 동일한 금액이 2~3분 간격으로 8차례가 연속으로 일어났으니 이상거래로
충분히 알수 있으나, 카드 사용 블락처리나 카드사로부터 이상거래 확인 연락을 받지 못했습니다.
(나중에보니 기프트카드 결제가 되었다고 하네요)
2) 신한카드사는 IC카드 결제는 복제가 안되는데, 이 700만원 결제는 IC 결제로 진행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신한카드사 신고시 스와이프(마그네틱)로 복제를 해서사용을 했지만 IC 결제로 처리가 된 사례가 있다고 했습니다.
(음성 녹음파일 있음)
그런 사례가 있음을 았았다면 사업자로써 응당 대책을 마련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금융 감독원과 현지 경찰에도 신고를 했습니다.
금융 감독원에 바로 신고를 했고 결과는 IC칩은 복제가 어려우니 도용을 입증하기 어렵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금감원의 중제가 안되었고 저는 이 결과를 받아들일수 없기 때문에 소송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사고 인지후 바로 다음날 현지 경찰에 신고를 했습니다.(사건 접수파일 있음)
현지 경찰에서는 확인이 안되는 곳에서의 결제가 일어났고 카드 도용으로 보인다며 수사에 들어갔지만,
사건 특성상 범인을 잡기는 어려울것이라고 했고, 지금까지도 별다른 통보는 없었습니다.
12월21일 재판이 있었습니다.
저는 재판에 참석하기위해 일부러 날짜를 맞춰 한국에 귀국을 하여 재판에 참석을 했습니다.
신한카드에서는 변호사가 참석을 했는데,
해외 발생 사건이라 증거자료를 준비할 시간을 더 달라고 해서, 재판이 연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일부러 귀국까지해서 참석을 했는데, 너무 허무하게 연기가 되더라구요.
한국 들어가는 시간, 비행기값 계산하면 이겨도 손해일것 같긴합니다만 끝까지 해보려고 합니다.
응원해주신 분들꼐 감사드리고 다음에 다시 업데이트 내용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가짜 쇼핑몰에서 피해를 입어 바로 신청하고 조치를 해달라고 했는데 다른 카드사와는 다르게 거의 대처를 안해줍니다.
고객센터애서는 말도 안되는 소리만 하고. 답답하더군요.
신한카드는 해지 하려고 맘 굳혀 가는 중입니다.
꼭 승소하세요
꼭 승소하시길 바랍니다.
힘내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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