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년초라 회사 조낸 바쁨...왜냐 나라에서 하는 과제의 마무리와 새로운 시작이 요때 많거든
며칠 안들어왔더니 부니기 파악도 안되고 정신도 없고 글보느라고 정신없고
년말 과제정산 및 과제 사업계획 및 새로운 먹거리 산업에 대한 동향보고등 1월을 눈코 뜰새없이 보냈다 항상 년초가 이런식이었으니
각설하고
며칠전에 졸잼이가 오일 조낸 빨리갈았었지
근데 정비사가 2천키로 탄차가 슬러지랑 쇳가루가 오일팬내의 유림된 오일에 많이 보이네요..
(지극히 정상적인 차량이 보여줘야 되는 시츄)
왜냐고?
오일필터와 오일을 걸러내는 방식때문이지 뭐긴 뭐야
졸잼아 정비사중엔 뜯고 붙이고 기능적으로 잘하는애는 쌔고 쌨어
근데 진단내리고 차량의 각 부품들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 기능적요소가 어떻게 왜 그렇게
작동하는지 모르고 개씹소리 지껄이는 애들이 많지 음 아주많아
자 그림 몇개 보여줄게
* 분류식(by-pass filter type): 오일 펌프에서 송출된 오일의 일부만 여과하여 오일팬으로 바이패스 시키고,나머지 여과되지
않은 오일을 윤활부에 공급하여 윤활 작용을 하는 방식으로 베어링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
* 전류식(full-flow filter type): 오일 펌프에서 송출된 오일 모두를 여과하여 윤활부에 공급하는 방식으로서 깨끗한 오일로
윤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베어링 손상이 없는 장점이 있다.
엘리먼트가 막혔을 때 공급부족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바이패스 밸브가설치되어 있다.
전류식이 지금 90년대말 이후 나온차의 가솔린기관에서 채용하고 있는 여과방식이고
디젤은 전류반류식 합친 썅트식이 대세로 차용되어 설치되어있
순환경로가 이래
비산식은 말그대로 크랭크축에 피스톤 설치부주변에 주걱을 둬서
회전에 의한 동력을 주걱형태의 핀들이 피스톤 상사점까지 실린더 블럭에 오일을 뿌려주는데 그 양이 미미해서
압력식이 나오게되지 오일펌프를 둬서 크랭크축에 연결된 축에 벨트가 걸쳐져 엔진의 가동시간 내도록
오일을 오일라인에 압송하는 방식
비산압력식 이건 비산식과 압력식의 합쳐진 방식이라 실린더블럭에도 열심히 뿌리고 오일라인을 통해 압송해서
엔진의 청정 냉각 윤활 모든 일을 해주지
지금의 모든 엔진은 이방식을 쓰고 있고
자 분류식은 오일팬에 떨어진 오일이 일부는 그대로 오일스트레이너를 통과해 유로를 통해 로커암까지
오일펌프를 통해 기어올라가고
일부는 필터를 겇쳐 오일펌프에서 바로 보내지지않고 팬에 내려와 다시 로커암에서 돌리고 나온 오일과 합류해서 다시금 오일이 위과정을 거치는 방식이지
그럼 전류식은 뭐냐
분류식이 반은 거르고 반은 직통으로 쏴올리니 로커암을 돌거나 헤드블럭내 유로를 돌며 슬러지가 쌓여 유압이 높아지거나 로커암의 태핏 캠노즈가 깍여 나가는 문제들이 많이 발생해서
90년대 이후의 생산차량의 엔진들은 모두 전류식을 택해서 제작되지
물론 전류식도 필터부에서 막힘증상이 발생하면 바이패스를 통해 필터로서 기능이 떨어진 문제로
오일공급이 멈춰지는 현상을 방지하지
참고로 흉기차 기준 종이필터 3c300류등의 말레(조낸 유명한 필터제조사지??)에서 제공하는 성능보장 키로수는 2만키로정도돼
2만키로까지는 어떻게해서든 습윤된 필터가 기능을 하도록 내구성을 보증하지
자 다시 니차로 돌아와보자
어느 누가 또 그걸 보고 댓글로 뻘개소리를 하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일교환시기가 짧다고 개소리를 한다고 ㅋㅋㅋㅋㅋㅋㅋ
위의 현상과 작용방법 작동원리를 이해못하고 오일팬에 쇳가루와 슬러지가 많이나와요 개소리를 하는
정비사도 문제고 차좀 타봤다고 하는 너도 그걸 수긍한거는 좀 이해가 안간다
참고로 엔진의 피스톤과 블럭 헤드가 아무 이상없이 가스켓이 밀착이 아주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이 쇳가루의 정체는 블럭의 호닝자국이 나면서 발생한 미세가루
그리고 엔진내부에서 가장 연질에 속하는 금속을 쓰는 피스톤링의 마찰마모에 의해 발생하는 정상적인
쇳가루들이다
통상 엔진이 제대로 길들여져 블럭과 피스톤링의 상사점 하사점 사이에 간극이 만들어지는게 10~13만사이….들이라고 하는데
엔진제조사마다 이건 얘기가 다르니 각설하되 그러면 이 쇳가루가 과연 엔진오일을 늦게 갈아서
나온 쇳가루일까 더 빠르게 갈았어도 나왔을 쇳가루들일까??
생각해봐 본인이 본인 머가리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엔진오일을 무조건 빨리갈면 좋은줄 아는 얘들아 그렇게 3천키로도 안되게 꾸준히 갈아봐
엔진이 어떻게 되는지… 적정주기로 가는차보다 블럭 호닝라인 더 아작나게 되어있어
그리고 흉기차의 희대의 난제 감마 1.6 gdi 얘네들이 블루손들어가면
엔진오일 기본으로 교체받는게 프리미엄 lf야
근데 이 오일의 msds 까보면 리퀴몰리가 한때 유행처럼 번졌던
엔진 마모 최소화의 근본합성물질이었던 몰리브덴
이게 여기에도 20%맥시멈으로 되어있어
뭐 20%이하겠지만 그에 준하는 수준으로 넣었다는 소리지
왜 이걸 기본 첨가 오일로 지정하고 쓰는걸까 gdi에???
몰리브덴함량이 높으면 윤활작용시에 덜 깍아먹으니까 이걸 썼던건데
뭐 결국에는 gdi에 대한 인젝터 방식이 하자다 보니 실패로 돌아간거지
이건 호닝라인 수준을 벗어난 점화타이밍의 진지각이 피스톤 상단 밸브상단 밸브시트등에 묻는
검댕이 미연소 탄소물들이 덕지덕지 껴있어서 압축비도 달라지고 그에 따라 4행정이 엉망이 되버린 사례니까 오일을 좋을걸 쓰나 나쁜걸 쓰나
어차피 당할 수순이었던거고
그래 mpi로 넘어와봐
혹시 저 위에 그 댓글 개소리하는애야
혹시 너 오일 교환할때 큰 플라스틱 비커 7리터에 폐오일 유림은 해봤어?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런건 해봤을리가 카센터나 지정업체에서
문제가 있지않는이상 그런 일은 죽어도 없어
나처럼 그런거 궁금해서 내가 해달라고 하지않는이상
내차도 유림해서 받아가지고 네오디뮴 자석으로 오일에 첨벙해서 휘둘휘둘하면
최소한 2~3그램 정도의 쇳가루들이 석출돼
이건 뭐로 설명할래
난 엔진오버홀도 10만주기로 해왔고 지금도 때되면 할예정인데
그럼 내차도 하자고 부조하고 그러겠네?? 쇳가루가 그리많이 나와서????
제발 기능적인 부분을 할줄알고 눈으로만 보인다고 믿지를 말어
그래서 카센터서 눈탱이 씌우고 내가 넣으려 했던 오일제조사거 안넣고
이상한 듣보 오일넣고 눈탱이 쳐맡고 집으로 기쁘게 돌아오는거야
지가 눈탱이를 쳐 맞은건지 제값을 주고 한건지도 모르고
정신차리고 살아라 제발 어줍잖은 지식으로 막 어서 설레발 떨기전에 ㅋㅋㅋㅋ
내가 이글을 한번 써야지하면서도 1달내내 쓸수가 없었다는게 참으로 한탄시렵 ㅋㅋㅋㅋㅋ
차만 끌줄 알면뭐해
끌고 다니는건 대한민국 김여사들도 잘해…
자 주제를 조금 바꿔서
내 1살차이 터울나는 사회친구가 저저번주 금요일부로 사업장 강제폐쇄로 인해서 실직자가 되었어
물론 자신들이 원하던 조건을 회사측이 들어주지 않아서 그런건데
이번엔 본사에서 강성노조에 맞서 강성대응으로 사업장폐쇄라는 초강술 들고나왔네
이제 노사관련 협의체 구성해서 민형사상으로 한다고 하는데
여기가가 어디냐면
르노 대전 사업소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작년 7월 휴가철에 연봉협상해서 14%인가 올렸는데
올 설앞두고 추가 인상요구 15%인가 했다가 그냥 당했다네
뭐 노동자가 임금을 제수준에 맞게 받는건 좋은현상이니까 그걸 요구했던거고
그걸 사측이 거부한거니까 뭐라 말은 못하겠
대전 세종 충남권 사는사람들은
사업소 들어가려면 수원가던지 대구를 가야돼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울은 성수사업소를 즌작에 폐쇄했지???
조만간 이런 사업소의 폐쇄는 1~2군데 더 감행할거라고 하더라고
사업소의 사업비를 감당못하니 닫는거지
사업소가 본사에서 클래임생긴 문제들을 가장 크게다르고 확인수리정비 받을 수 있는 곳인데
서비스가 개판으로 가고있지???
아무튼 이 르노 얘길해보자면
지금 르노는 정말 전깃줄위에 황소야
위태위태 하단 소리지
sm6가 많이 팔렸네 qm6가 가스모델이 나오면서 많이팔렸네 지들끼리 자화자찬 하지만
지들에게 공급하는 부품 1차밴더들에게 사입비도 제대로 못치루면서
부품들은 단종(밴더사가 공급거부)등등으로 차가 수리가 안된다네
임프레션과 티아나모델베이스들의 차량들의 연료펌프 아세이
이게 전국재고가 0이라서 엔진경고등 떠도 코드삭제후 그냥 타가 수리 지침이야
그리고 sm3최신형모델들의 테일램프 좌우 pcb 모듈
이것도 재고도 없고 부품 출고기약이 없어서
고품으로 뜯어진것들 pcb납땜을 본사에서 수리후에 돌려쓰기를 한다고 예정이라네 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촌극아니냐?? 솔직히???
흉기차는 최소한 아직 94년식 엘란트라 부품 본사모비스에 요청하면 차대번호 확인후
생산발주 30일이내로 해줘
그렇게 서비스 개악이라는 그 흉기차도 저렇게 해줘
근데 고작 년식 10년차도 안된애들이 저러고 있단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sm5 티아나 모델과 임프레션 이후 죠스바까지
여기에 로워암과 크로스멤버 차대를 잇는 부분의 롱볼트로 체결하는 와샤부분
거기가 끝장나게 부식이 심함
10대중에 2~3대는 여기가 용접이 떨어져있거나 녹이 심해서 끊어져 있거나
아니면 운이좋아서 그냥 타도되는 수준이거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잘나빠진 삼성이름 붙던 시절이라
차주들도 쉬쉬하고 폐차각으로 가거나 팔거나
사업소에서도 별로 가는걸 원치않아해 가는공임도 별로 안나오고 그냥 타겠다는 차주들도 더러있어서
흉기차같았어봐 트라제 xg 오피러스 뉴ef 오너들처럼 들고일어나서 트라제는 결국 하체 수리를 받거나 팔거나 둘중 하나였었지??
그래 흉기차가 차를 잘못만들어서 쉬쉬하면서 해주는게 있다면 르노는 그런거???
없어….뭐 많이 팔려서 공론화가 되야지 말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론화가 안되니 사업소건 르노정비창이건 정비사가 알려주지않으면 그냥 모르고 타는거야
그런데도 좋다고 타고앉아있지??
그래서 sm6가 토션빔으로 채택된 발판이었고 잘못만든 멀티링크보다 잘만든 토션빔이 낫다라는
개소리로 마케팅하다가 욕만 오지게 먹고 바이 짜이지엔 한 사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m6를 타보면 도대체 이 차를 왜타지?? 그저 겉모습때문에 질려서 타는거 아니야란 소리가
절로나옴…
큰 sm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사회친구가 실직해서 참 안타깝고 걱정된다는 생각이 드는데
뭐 정비밥 10년가까이 먹은친구라 어디든 갈거라 생각된다만 그래도 걱정되는 시기라
그리고 흥행 400만이 넘어갈 주인 라스트맨 넥스트 스탠딩
메가박스 1+1 이벤트 나온날 냉큼사서
개봉당일 8시30분꺼 예매하니
다다음날 이벤트 당첨 문자 ㅋㅋ
스크랩북 최대 2매와 이쁜 티켓으로 교환해가라는 문자
아무튼 여기서 가장 영화를 빨리봤을거고
나밖에 없는 아이템을 자랑하는거고
우민호가 김재규장군을 저런식으로 표현한건 분명 회자가 되고
올바른 역사와 그의 대한 역사평가가 다시 이뤄지기 위해
나쁜각색을 한거라 봄..ㅇㅇ
자랑좀 하고
그리고 게시판에서 어서 찐따같은 쉑하나 목격해서 밟아주느라 목격담..ㅋㅋㅋ
동생이 인피g37 타고있는데 얘한테 좋은 오일도 알고 싶어용
유온이 막올라가는 차량이라 일반오일은 주기를 짧게 가져가시는게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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