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타는너나타
러시아제 전차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는 일명 '포탑 사출'은, 포탑에 탑재하는 예비탄 때문이 아니라 자동장전장치와 예비탄 저장고가 포탑링 주변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구소련에서 이어져 내려온 러시아의 전차 사상은 포탑링 상부에 주포탄을 적재하는 것을 집요하리만치 피합니다.
(예외적으로 일부 후기형 T-72이 포탑 후방에 2~3발을 탑재하긴 합니다)
전차 내부는 매우 비좁습니다. 딱 봐도 부딫히면 큰 일 날 것 같은 구조물이 많습니다. 그 좁은 전차내부에서 탄약류는 위험하기까지 해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위치로 적재장소까지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전차들은 위에서 설명한 이유로 탄약을 포탑링 하단과 차체 내부 여기저기에 꾸역꾸역 분산해놓았는데, 그런 탄약들이 유폭된단 얘기는, 이미 적탄이 장갑을 관통해 내부의 장비를 파괴했거나 승무원들을 살상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단 얘깁니다. 꼭 유폭까지 이어지지 않더라도 말이죠.
여기에 열악한 거주성으로 악명높은 러시아 전차들의 비좁은 실내는 그럴 가능성을 더 높여줍니다. 즉 전차 자체의 구조적인 문제점이 있단 뜻입니다.
그밖에,
러시아 전차들이 유폭을 막기 위해 예비탄을 뺀다 하셨는데, 휴행탄수를 줄인다는 것은 곧바로 작전능력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한 예로 K-1A1이 처음 등장했을 때 준비탄이 32발에 불과하다며 큰 비판에 휩싸인 적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32발은 3세대 전차 중에서 가장 적은 수준입니다. 그런데 T-72를 기준으로 했을 때 예비탄을 빼면, 휴행탄수가 20여발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그만큼 보급을 자주 받아야 한다는 얘기인데, 지휘부담이 증가하고 작전의 비효율성이 증가합니다. 어쨌거나 손해는 손해라는 거죠.
덧, 제가 아직 러시아군이 전차의 예비탄을 줄인다는 내용을 접하진 못했는데, 혹시 소스 공유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그런데 전차는 저렇게 무력화됐지만, 만약 승무원들이 해치를 잘 닫고 있었다면 큰 부상없이 생존했을 겁니다. 이점이 탄약이 유폭되면 승무원의 생존이 힘든 러시아 전차와 구별되는 M-1 전차의 강점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예비탄을 안가지고 다녀 뚜껑따이는 영상이 잘 안보이죠
러시아제 전차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는 일명 '포탑 사출'은, 포탑에 탑재하는 예비탄 때문이 아니라 자동장전장치와 예비탄 저장고가 포탑링 주변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구소련에서 이어져 내려온 러시아의 전차 사상은 포탑링 상부에 주포탄을 적재하는 것을 집요하리만치 피합니다.
(예외적으로 일부 후기형 T-72이 포탑 후방에 2~3발을 탑재하긴 합니다)
전차 내부는 매우 비좁습니다. 딱 봐도 부딫히면 큰 일 날 것 같은 구조물이 많습니다. 그 좁은 전차내부에서 탄약류는 위험하기까지 해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위치로 적재장소까지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전차들은 위에서 설명한 이유로 탄약을 포탑링 하단과 차체 내부 여기저기에 꾸역꾸역 분산해놓았는데, 그런 탄약들이 유폭된단 얘기는, 이미 적탄이 장갑을 관통해 내부의 장비를 파괴했거나 승무원들을 살상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단 얘깁니다. 꼭 유폭까지 이어지지 않더라도 말이죠.
여기에 열악한 거주성으로 악명높은 러시아 전차들의 비좁은 실내는 그럴 가능성을 더 높여줍니다. 즉 전차 자체의 구조적인 문제점이 있단 뜻입니다.
그밖에,
러시아 전차들이 유폭을 막기 위해 예비탄을 뺀다 하셨는데, 휴행탄수를 줄인다는 것은 곧바로 작전능력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한 예로 K-1A1이 처음 등장했을 때 준비탄이 32발에 불과하다며 큰 비판에 휩싸인 적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32발은 3세대 전차 중에서 가장 적은 수준입니다. 그런데 T-72를 기준으로 했을 때 예비탄을 빼면, 휴행탄수가 20여발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그만큼 보급을 자주 받아야 한다는 얘기인데, 지휘부담이 증가하고 작전의 비효율성이 증가합니다. 어쨌거나 손해는 손해라는 거죠.
덧, 제가 아직 러시아군이 전차의 예비탄을 줄인다는 내용을 접하진 못했는데, 혹시 소스 공유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덧2, 뚜껑이 따일 전차가 많이 줄어든 것도 또다른 이유가 아닐까요..
1. 예비탄을 '포탑'에 탑재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린 겁니다.
2. 예비탄을 빼서 유폭을 방지더라도 전차 자체가 지닌 구조적 문제가 있습니다.
3. 예비탄을 줄이는 행위 역시, 작전능력이 저하됨을 뜻합니다.
덧, 혹시 예비탄을 뺀다는 말씀의 소스를 공유해주실 수 있는지요.
소비에트시절 설계돼서 지금껏 사용하는 러샤전차는(자동장전경우) 내부유폭에 상당히 취약한건 사실이고
에이브람스 전차는 탄유폭이 일어나도 차페장치가 우수해서 탄약실 폭압이 외부로 방출돼 고로 내부 승무원생존율이 러샤랑 하늘과땅차이정도야
포탑에 예비탄이 있건없건 그건 중요한게 아니야 그리고 참고로 러샤제 전차는 탄두 작약 뇌관이 따로분리돼어 있단다 자동장전이라하는데 그냥 일체형탄이 아니야
예비탄 얘기는 그만하자
t80u전차 포탑내부 못봤으면 아닥하고
어떤탄이든 뚫고 들오면 바로 내부유폭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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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영상이 m1이 맞다면 탄약폭압이 외부로 방출돼는걸꺼야 잘 타는것 같은데 승무원은 이상없다는 소리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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