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전 여름 그날이 문득생각나 정보공유차 올립니다.
퇴근시간이 지나고 늦은저녁시간 부모님집에좀 가려고
혼자 영동고속도로 안산 -> 동수원방향 반월터널인근에서 3차로에는 차가없어 엑셀을 지그시 밟아주고 다시 브레이크를 밟아야하는 타이밍에 아무리 브레이크를 밟아도 RPM은 계속 오르고 차는 멈출생각없이 달리기만했습니다.
정말 짧은순간에 차를 몇대를 칼질하고, 패들쉬프트를 아무리 기아다운을 해도 멈출생각도 없구요!
그 짧은시간에 앞만보면서 어디에 차를 충돌해야하나,
시동을 끄고 기어를 중립 빼고할 정신이 절대없습니다.
브레이크를 얼마나 쌔게 반복적으로 밟았는지 신고있던 쪼리가 발등으로 벗겨지고, 발이 브레이크패달에서 미끄러져 엑셀쪽으로 발이 갔을때 알았습니다.
엑셀패달이 눌러져 있다는것을요 ㅠ
다행이 신발이 쪼리여서 엄지발꼬락으로 올려서 엑셀을 뺐습니다.
원인은 싸재 입체발판매트에 엑셀밑부분이 끼였던거죠!
서행하면서 칼치기했던 차량분들 지나가는 동안 비상등 켜주고, 아찔했던 여름밤이였습니다.
입체발판매트가 조금만 틀어져도 패달쪽에 간섭이 생기더라고요! 바로 버리고 순정깔았습니다.
안전운전하세요!
고속도로로 진입하는데 차가 괭음과함께
튀어나가는데 브레이크는 안먹히고
그냥 갓길로 달리면서 핸들 꽉잡고 시동을꺼버리고
겨우섯는데 바닥매트가 고정 안되고 빠져서
매트가 밀려 악셀 패달은 꽉 누르고 있더라구요
그후론 바닥매츠 철저하게 보게되네요
몇년쓰고 낡아서 순정으루 바껏습니다.
정말 저런 후기를 볼줄이야..ㄷ ㄷ
걸린부분은 매트 올라온 부분입니다요
이건 운행전에 한번 테스트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그래서 도요타는 메트문제라 운운 하는게 거짓말로 밝혀져서 정말 망할 뻔 했습니다
나무위키 페달 게이트 한번 살펴 보세요
정말 다행입니다.
브레이크를 잘못밟아 엑셀과 동시에 밟았는데 순간 RPM 오르더니 바로 브레이크 걸리면서 RPM 안정적으로 되던데요
요즘 차들은 브레이크와 엑셀 동시 밟을때 브레이크만 동작되게 설계된다 하는데...
그리고 엑셀을 아무리 쌔게 밟아도 브래이크는 차량의 출력을 제어할수 있어야 하는걸로 알아는데
엑셀이 눌렸더라도 브레이크 밟히면 브레이크가 우선 동작해야하는게 맞는데
차량에도 문제 있었지 않을까요??
오래전 송악 400미 드레그보면 브레이크밟고도 번아웃 돌아가는게 서로 상관없는것 같기도하고요! 모르겠습니다.
지금타는 차량은 후진주차시 뒤에사물있으면
브레이크상관없이 급제동 걸리더라고요!
둘다 밟았는데 앞으로 전진한다? 저는 이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브레이크가 과열되면 제동능력이 떨어지니까요.
패들로 기어를 내리면 RPM이 높아서 그런지 다시 올라가고요.(순간 넘무많이 눌러서 단수까지는 모르겠습니다)
브레이크는 아주 경미할정도로만 잡히는 느낌이였습니다.
유튭 금아 실험영상이 있네요
첫 풀브레킹은 들고 나중에는 딱딱하다는
https://youtube.com/shorts/qy19V8kjxQs?si=HSUWXdyxYiFjOc0C
고속도로로 진입하는데 차가 괭음과함께
튀어나가는데 브레이크는 안먹히고
그냥 갓길로 달리면서 핸들 꽉잡고 시동을꺼버리고
겨우섯는데 바닥매트가 고정 안되고 빠져서
매트가 밀려 악셀 패달은 꽉 누르고 있더라구요
그후론 바닥매츠 철저하게 보게되네요
안전운전 하세요
도요다인가? 미국에서 저 문제로 리콜했던거 같은데
급속하게 차선진입시 엑셀패달에 밀려 박혀요
당해보니 고리에 잘채결되어있나 보게되네요
자주 있는 일이라고 매트 절대 다른거
놓지 말라고..
실험해보세요
(정차시 엑셀링 번아웃 후륜구동 처럼요)
고속주행시에는 ABS 고착현상처럼 더러운 기분 있습니다.
실험하지마세요!
추가로 한번에 풀브레이크밟으면 정지할수도있지만 몇번 밟다보면 쌔한느낌 듭니다.
사제매트 쓰는데
정말 주의해야 겠네요.
요리조리 움직여보면서 페달에 혹시 걸리는지 확인해야겠군요.
참고로 현대기아차는 브레이크+페달을 동시에 밟으면 브레이크가 우선이고,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엑셀 + 브레이크 같이 밟으면 앞으로 잘 갑니다.
브레이크 밟으면 멈추던데요...
대신 떼면 바로 튀어나가서 무서웠어요
그리고 바로 매트 버리고 순정처럼 생긴걸로 바꿨습니다
한번 해보셈 악셀 밟으면서 브레이크 밟으면 알파엠 낮아짐
12년식 차임 그 이전은 모르겟음
전 슬리퍼 신고 운전 안합니다 ㅜ
매트도 무조건 순정, 세차 후 다시 깔 때도 페달 부분 확인 필수!
늘 안운하세요!!
https://youtu.be/3t77iZq_-gM?si=b9megJIzClEd5oBS
많이 놀라셨겠슴니다..
요즘차는 안되는가요>
아무래도 아래서 밟는게 더 안전할거같네요
덕분에 그렇게 될 수도 있다는 간접경험을 얻게되어 감사 드립니다.
부디 안전운전 하시길.
악셀 벗어지면서 끼일수있음
안전상 오르간패달로 바뀌지 않았던가요?
작성자분처럼
사제 매트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많다고 알고있어요
큰 사고없으셔서 정말 다행입니다
어디서 줏어 들은걸로 악셀이 꼇다고 주작글 쓰는거잖아
자동차 커뮤니티 회원이라는 넘들이
패들 사용해서 기어다운을 해도 << 멈추진 않더라도 잠시라도 속도가 줄지
그럼 1단으로 풀악셀인데 시속 몇키로 나오냐?? 1단까지는 안가나? ㅎ
급발진은 없고 운전하는 넘들이 병신이다 이 얘기가 하고 싶은거임
아우디도 구라라고 본다 ㅋ
이런 경우가 실제로 많고 꾸준히 제기되었음
급발진은 "급하게 튀어나갔다" 현상에 촛점이 맞추어져
운전자 과실이냐 자동차 결함이냐, 브레이크 등이 들어왔네 아니네,
원인을 이분법적으로만 보고 치고박고 싸우는 것.
이해관계 있는 언론도 , 소위 전문가라고 하는 무지한 사람들도,
꼭 그래야만 하는 법조계도 중요한 사실들을 일부러 외면하고 치고박고 싸우니 답이 안나오는 것이라 생각함
다른이야기지만.. 예전 자동/수동차량에서도 알피엠이 안내려오던 일이있었는데
케이블 방식 스로틀바디에서 케이블이 고착되어 악셀이 계속 밟혀있는 상태로 되어 급발진 주장이 간혹있었습니다
정비불량이죠.. 근데 요샌 전부 제조사 결함으로 몰고갑니다..
자기차 엔진룸한번 안열어보거나 냉각수/오일 체크등 기본적인 점검도 못하는 인간들이 태반인 세상이 됐음
당황하는건 누구나 마찬가지 입니다. 급발진도 물론 있겠지만.. 대부분 브레이크와 엑셀을 혼동한 케이스 더군요.
순간 엄청 당황 하게 됩니다.
정품은 악셀 패들 작동 범위에 매트 없습니다.
일단소리에서 당황대서
달리다가 5미터 앞에 차있어봐라 시동끄고 기어중립으로 놔지는지 글쓴내용은 입체매트 주의하라는 내용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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