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식 K7입니다.
5/6(화) 오후 3시 좀 못되서,
평소와 마찬가지로 기어 P, 사이드 브레이크 상태에서, 풋 브레이크 정상적으로 밟고 시동버튼을 눌렀는데,
시동이 0.5초 정도 들어오는가 싶다가 갑자기 꺼지면서 전자기기들이 갑자기 이상작동을 했습니다.
아날로그 시계가 미친듯이 막 빨리 돌아가더니 몇 초만에 12시로 되어버리더군요.
무슨 급발진 하는게 아닌가 싶은 느낌이 들 정도로 뭔가 전자기기들이 이상 반응을 보였습니다.
동시에 풋 브레이크는 느낌이 평상시와는 아주 다르게 뭔가가 빵빵하게 차 있는 느낌으로 변했습니다.
시동이 걸려 동력이 작동하지는 않은 것 같고, 그래서 차가 튀어 나가거나 그러지는 않았고 가만히 있기는 했습니다.
겁나사 일단 빨리 OFF로 껐습니다.
다시 조심스럽게 시동을 몇 번 켜보는데...
스마트키를 인식할 수 없다, 스마트키로 눌러서 시동을 켜세요 등등의 메세지가 나왔습니다.
그냥 손으로 버튼 누르니 시동은 안 걸리고 전자기기만 켜졌고,
스마트키로 눌러서 시동 버튼을 눌러도 기본적으로 잘 안 되고, 어쩌다 되면 시동은 안 걸리고 역시 전자기기만 켜졌습니다.
현재 주요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풋 브레이크가 이상할 정돌 심하게 빵빵하게 변했음.
- 평상시의 밟는 느낌이랑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뭐가 꽉 차 있어서 평상시의 2~3배의 힘으로 밟아야 밟히는 느낌입니다.
2. 시동 안 걸림
- 동력은 안 켜지고, 전자기기들 불이 깜빡거리기만 하고, 그 들어온 불도 이내 곧 다다다딱 거립니다(시동 버튼의 ON이 계속 깜박거림).
3. 차 밖에서 손으로 손잡이 버튼을 눌러서 문을 여는데, 문이 한 번에 안 열림
- 두번 해야 열림
4. 차 안에서 전기를 끄면(OFF) 평상시와는 달리 사이드 미러가 동일한 속도로 접혀져지 않음.
- 오른쪽은 예전 속도로 접히는 것 같은데, 왼쪽이 접히는 속도가 확연히 느려져서 늦게 접힘.
뭔가 차가 전체적으로 제대로 맛탱이가 간 것 같습니다. ㅠㅠ
(배터리 방전 ?)
참고로 3개월 쯤 전에 정기점검에서는 배터리 교체할 때가 됐긴 했는데, 좀 더 써도 된다고 했었습니다.
예전에 다른 차에서 배터리 방전되서 긴급서비스 부른 경험이 한 번 있기는 한데,
그 때는 아예 시동이 안걸리기만 하고, 전자기기에 특별한 이상증세도 없었고 브레이크가 빵빵하게 된다는 증상은 없었는데,
이번에는 그 때와는 상황이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문제 ?)
또 혹시 몰라서 스마트키 배터리도 새것으로 바꿔서 다시 해봤는데, 상황은 마찬가지였습니다.
(점화플러그 ?)
시동이 안 걸리는 것을 보니... 점화플러그 교체가 필요하나...? 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점화플러그와 무관해 보이는 전자기기들 제대로 작동 안하는 것을 보면 단순히 점화플러그 문제만도 아닌 것 같습니다.
기아차 긴급서비스(080-200-2000)에 전화걸어서 위와 같은 차량상태를 말하니까,
유선상 정보만으로는 확실하지 않으나 단순 배터리 방전 같지는 않고,
출동서비스로 사람이 직접 가서 보고 그 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으면 하고, 아니면 견인해서 정비소에 들어가야 할 것 같다고 안내했습니다.
일단 오늘(5/6)이 휴일이라서 출동서비스는 보류해 놓은 상태입니다.
평일인 내일이나 다시 긴급서비스로 전화를 해볼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1]
이게 왜 이럴까요? 어떤 문제일까요?
참고로 지금까지 이런 이상이 있었던 적은 처음입니다.
[질문-2]
평일되면 기아차 긴급서비스(080-200-2000)에 정비 요청하면 될까요?
만약 현장에서 해결이 안 되서, 견인하여 정비소에 들어가게 되어 비용이 발생하면,
자차로 보험처리 하면 되는 것인지요?
멀쩡하던 차가 갑자기 브레이크가 빵빵해지고 전자기기들이 이상해지고 아날로그 시계는 미친 듯이 돌아가는 것을 보니...
급발진인줄 알고 너무너무 공포스러웠습니다.
첨부파일 동영상은 몇 차례 시동거는 것을 반복하는 중에 혹시 참고가 될 수 있을까 녹화한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 제가 뭘 어떻게 하면 될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5/5~5/6에 전국적으로 비가 왔었는데 계속 밖에 주차해두기는 했습니다.
차량 전자제어 시스템에 뭔가 이상이 발생한걸까요?
증상은 99% 동일했던 것 같네요. 처음엔 증상이 이상해서 스마트키 방전인줄 알고, 택시타고 배터리 구해서 교체했었는 데..... 택시비만 날렸더라는..
긴급출동 불러서 방전이면 배터리만 가시면 될 듯해요.
깜빡이는거 보니 방전 같은데
브레이크는 상관 없습니다 시동 안걸린 상태니 딱딱한게 정상
그래서 주행중 시동꺼지면 브레이크 한번에 꾹 밟으라는것임
한번 쓸정도의 압력은 남아있음
브레이크를 계속 밟으면서
시동 시도를 하다보니
압이 차버려 딱딱해지구요
.
시동이 걸리면 오일류가
순환되면서 압찬게 빠지면서
수욱 들어가구요.
발전기의 전압이에요.
시동끄고 난후에가 배터리전압.
인디케이터 전압이 나와도
방전은 발생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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