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프랑이 님이... UB 뉴프가 라프디와 0.5대차이밖에 나지 않는다고 하시옵길래...
"엥? 내가 아는 1.6 GDI + B클래스 차대는 순정으론
그렇게 빠르지 않은데!?" 싶어서.
급히 자료를 뒤져서 정리하면서, 써내려가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같은급' 차를 타니까... 이런거 은근히 의식되네요 =ㅂ= LPG차 탈때랑, GT100용 차 탈땐 안그랬는데... ^^;;
먼저, 엑센트 RB.
[공식적으로 M6CF1 변속기를 쓰는 엑센트 RB는 1.6 GDI 한개 모델뿐입니다... 디젤에도 6단은
들어가지만 이놈은 M6CF3, 변속기 하우징에는 'M5CF3-1 개선' 이라고 적혀있어요... M5CF3
변속기는 6단을 뺀 모델이라는 얘기는 사실이였던거죠... ^^]
다음은 뉴프 UB.
[UB는 1.4에도 6단 넣어주면서, RB는 1.4에 5단... 밥통같은 현대차 -_- 상품기획 누가했어!?
엑센트 1.4를 수동으로 사신분들은 배아프겠네요... ㅠㅠ 뭐, RB 1.4가 더 저렴하니까 그렇다고
칠까요? ^^;;]
이어서 아방이 MD.
[MD는 의외로 1.6 LPI의 존재를 모르시는분이 많죠...? 당연하겠지만 1.6 LPI가 출력이 더 낮으니,
1/2단을 더 땡겨올리는 세팅을 취하고 있네요, 가솔린에 LPI용 2단을 조합하면 의외로 파워밴드에
계속 올라간채로 가속이 이어지는 재미있는 차가 될수도 있을지도...?]
단순히 종감속 기어비로 놓고봐서... M6CF1이라는 변속기를 쓰는차중에 가장 가속력이 좋은차를 유추하면.
1위 - 아반떼MD.(의외네요 이건... 무거워서 그렇다셈 칠까요...?)
2위 - 뉴프UB GSL 1.4 MPI.(쩜사는 힘이 부족하니까 그렇다 치고...)
3위 - 뉴프UB GSL 1.6 GDI.(MD보다는 늘어지네요? 연비형이니까 그렇다 치고...)
4위 - 엑센트RB GSL 1.6 GDI.(뭡니까 얘는... 미국수출형이라 그런가? 완전 항속형이네요...-_-;)
...허어... 엑센트 기어비가 제일 늘어지네요 -_-;
실제로 타봤을땐 RB 1.6 GDI 수동은, 꽤 마음에 들었던... 제법 빨라진 GDI 모델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동급모델인데도 UB 1.6 GDI쪽이 더 타이트하네요, 각단 다 똑같은데... 왜 RB는 더 길어...?!
RB 6단차는 개발부터 판매까지 '미국수출'만을 생각해서 그런가...? 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UB도 미국에는 팔지만, 그 모델 그대로 '유럽'에도 팔잖아요?
(유럽 현대차에서는 엑센트 안팔고... i20을 팔겠죠... ㅠㅠ)
3단에 140찍는다는 말이 사실일정도로... RB나 UB나 3단기어비... 과하게 낮게 깔고가네요 -_-;;
기어비 영향이 큰 일반적인 주행조건에선 MD보다 느릴수도 있겠습니다... 더 가볍고 엔진은 동일한데
왜 뉴프나 엑센트가 느리지? 라는 얘기는 이제 설명이 가능하네요...
공차중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RB엑센트 (4DR/1.6GDI/6MT) - 1,055kg ... 의외로 제일 경량이네요?
UB프라이드 (4DR/1.6GDI/6MT) - 1,076kg ... 옵션의 차이가 21kg의 차이를 가져온겁니까?
MD아반떼 (4DR/1.6GDI/6MT) - 1,160kg ... 이 무게가 진정, 준중형의 무게라구요!? MD가 빠를만 하네요...
드라이버 스킬만 받쳐준다면... MD가 특정조건에선 RB나 UB를 '따'는것도 어렵진 않겠네요.
어쨌든, RB 1.6 GDI보다는 빠르되, MD와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MD의 기어비가 워낙 '사기템'이라는 얘기도 있고... ^^;;
(엑센트RB는 MD기어비로 조합하고자 하시는분들이 꽤 많습니다)
아울러... 제가 타는 '저주의 2/3단'을 지닌 RB디젤을 보여드리지요.
[2단으로 가자니 꿀럭거리고, 3단으로 가자니 어버버버... 거리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시내주행할땐
진짜 난감할때가 많네요... 거~하게 높은 1단기어비는, 무거운 몸무게(1,155kg(4DR)/1,160kg(5DR)...
5도어는 MD가솔린과 똑같네!?)때문이라고는 합니다만... 그래서 2단 변속시나, 1단에서 클러치로 동력을
급하게 차단하는 상황(가다서다 하는 상황?!)시에는 구동계에 부담이 걸리는게 느껴질정도입니다...
3.706이라는 기어비가 있었기에... 23.5Km/L이라는 연비가 나올수 있었으리라... 짐작해봅니다 ^^;]
차라리 확고하게 '지금은 2단만 써라!'라고 말해주는 기어비였다면 어땠을까... 싶습니다만.
3단 이후부터는 꽤 쓸만하고, 회전수가 가솔린대비 낮은 디젤이기에 큰 불만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다만 2-3단의 어설픔은 어떻게 좀 해주었으면 싶어요 ㅠㅠ
그래서 얼마전, 저도 기어비 조합을 생각해서... 얼마전 새로 등장한 U2 디젤 6단수동(M6CF3)을 쓰는
i30(GD)의 기어비를 알아봤더니...
[다 똑같은데... 종감속만 틀리네요... 아쉬운데로 종감속이라도 바꿔볼까? 생각중입니다...]
이번에는 저한테 좀 어렵네요 ..ㅠ_ 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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