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3일 기사
부산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 현장 인근에서 올해만 8차례에 걸쳐 땅꺼짐(싱크홀) 현상이 발생했지만 뚜렷한 원인을 알지 못해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부산시 감사위원회는 사상~하단선 건설사업 특정 감사를 실시해 도시철도 건설사업과 땅꺼짐 발생과의 연관성 파악에 나섰다.
23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전 8시 45분께 부산 사상구 학장동 부산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 현장 인근에서 땅꺼짐 현상이 발생해 삼락119안전센터 배수 지원차와 그 옆을 지나던 5t 트럭이 깊이 8m 아래로 추락했다.
당시 배수 지원차는 인근에 발생한 싱크홀에 고인 물을 빼내기 위해 배수 지원에 나선 상태였다.
대형 차량이 빠진 데다 소방대원이 차량에 타고 있어 침착하게 대응해 인명피해로까지 이어지지 않았지만 자칫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
사상~하단선 공사 현장 부근에서는 올해만 이런 현상이 8차례 발생했다.
4월, 5월, 7월은 한 차례씩 발생하다 8월에는 3차례, 9월에 2차례 발생했다.
7월까지 별다른 대책 없이 땜질식 처방이 진행됐다.
부산교통공사는 원래 연약한 지반에 상하수도 등 시설이 노후화된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그러다 지난달 20일 대형 싱크홀이 발생했고, 다음 날 사상구 학장동 새벽시장 인근에서 차량 1대가 싱크홀에 바퀴가 빠져 운전자가 부상하면서 뒤늦게 관계기관들은 뒤늦은 대책을 세우기 시작했다.
부산교통공사는 시공사와 싱크홀 원인 규명을 밝히는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부산시는 지하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나섰다.
부산시 감사위원회는 당초 공사 연장 적절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계획됐던 '사상~하단선 건설사업 특정감사'에서 도시철도공사와 싱크홀 발생 연관성까지 들여다볼 계획이다.
감사 기간은 10월 21일부터 11월 8일까지 15일간으로, 시 철도시설과와 부산교통공사가 감사 대상이다.
위원회는 사상~하단선 사업 기간 연장에 대해 문제는 없었는지와 공사 현장 주변 싱크홀 현상과 공사와의 연관성과 안전대책 수립이 적절했는지 여부 등을 점검한다.
이날 박형준 부산시장도 현장을 찾았다.
박 시장은 "사상~하단선 공사 구간에 땅꺼짐 현상이 계속되어서 시민께 불안을 끼쳐 송구하다"며 "이 지역은 주변 지반이 약한 데다 대형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땅꺼짐 현상의 원인 규명을 위해 철저한 정밀 조사를 시행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고가 우려된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예방조치에 최선을 다하고, 사전 보강 조치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2015년 착공한 사상~하단선은 승학산 낙석 사고와 차량 기지창 이전 문제, 원청과 하청업체 간 갈등이 불거지며 사업 기간이 당초 계획보다 5년이나 늘어 2026년 완공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그리고 10월 31일
도로 위로 차들이 쉴 새 없이 달립니다.
도롯가에 설치된 전신주가 잠깐 기우뚱하는가 싶더니 1미터가량 아래로 쑥 빠집니다.
놀란 시민들이 주변으로 몰려와 현장을 살핍니다.
사고가 난 곳은 지난 9월 대형 땅꺼짐으로 트럭 두 대가 빠졌던 현장에서 불과 10미터가량 떨어진 곳.
[우석기/인근 공장 대표 : "전봇대가 갑자기 쭉 내려앉는…. 지금도 조금씩 빠진다는 느낌이 들고 있습니다."]
대형 땅꺼짐이 발생했던 곳 바로 옆에 있는 전신주가 땅속으로 들어간 건데, 지금은 보시는 것처럼 지지대를 설치해 놨습니다.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 현장 인근에서 올해 발생한 공식적인 땅꺼짐은 모두 8차례. 부산시가 지난 8월부터 원인 조사에 착수했지만 결과 발표가 계속 미뤄지고 있어 지켜보는 인근 주민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인근 공장 관계자 : "비가 오면 더 많이 불안해요. 그러니까 공사하기 전에는 이런 일이 없었는데…."]
특히 부산교통공사는 대형 땅꺼짐 원인과 대책 관련 용역을 실시해 결과가 나왔는데도 애초 비공개 방침까지 밝혀 '깜깜이 용역'이란 비난까지 일었습니다.
[임원섭/부산시 도시공간계획국장 : "조사가 민감한 부분이 많아서 조사위원들이 현장 확인을 2, 3번 이렇게 직접 가서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더 지연되고 필요해서 다소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다음 주 땅꺼짐 사고 원인 조사 1차 결과와 대책 등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부산 사는 횽드라, 뽜화화화!!!
우리가 남이가@_@!!
혼나기 전에@_@호다닥~
서울이였으믄 시장 모가지 내놔야 해우@_@
자, 반지의 제왕 가즈아! 오세이돈!!
그런긴해요..
그기 자주가는뎅
감전동 새벽시장근처 구간임
그조금 밑 구간인
감전농협은 버드나무골(뽀푸라마치 혼또
골목임 캬캬캬캬캬캬캬
말는 들어봤을거임
그 유명한 뽀푸라마치 @.@
ㅋㅋㅋㅋㅋ우리가남이가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