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인간관계의 장단점을 생각해 봤습니다.
인간관계를 어느 하나로 규정할 수는 없지만, 인간과 인간 간의 정신적 교류를 포함한다는 점에서.
온라인 인간관계는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는 것 같네요.
우선 장점입니다.
1. 물리적 관계가 아니므로, 그 관계에서의 피해는 정신적 피해에 그치며, 어느 정도 정신적으로 성숙한 경우, 아무런 피해를 받지 않는다는 점.
2. 쉽게 관계를 맺을 수 있고, 쉽게 관계를 끊을 수 있으며, 쉽게 호감을 주기도 하고, 쉽게 미움을 사기도 함. = 짧게 말하면 관계하고, 끊기가 쉬움.
3. 관계가 주는 어려움 보다는 관계에서 느끼는 재미가 큼. 즉 재미라는 편익이 불편이라는 비용보다 월등히 큼.
4. 정신적 교류에 한정되므로, 역설적으로 그 관계에서 오는 정신적 파급효과가 상당히 크고, 한 시대의 문화를 좌우할 수 있음.
5. 말로 하는 관계가 아닌 글로 하는 관계로서, 글을 수정하거나.... 글을 적는 동안 생각이라는 것을 하여 어느 정도 정리된 언어로 소통하므로, 물리적 관계에서 보다 더 심도 있고, 진실된 대화를 나눌 수 있음.
6. 서로의 성격이나, 속내를 속이는 것은 불가능하며, 얼굴 등 외모가 주는 선입견을 배제할 수 있음.
등 등 등........ 간단히 지금 생각나는 것만 요약한 부분이며, 그 반대로 단점은
.
.
1. 정신적으로 미숙한 경우, 물리적 관계보다 훨씬 큰 정신적 피해가 생기며, 상대에게 독설을 포함한 온 갖 악담을 할 수 있음. 그것도 단체로.
2. 쉬운 관계 형성에 대한 거부감이 상실되는 경우, 물리적 관계에서도 그러한 특성이 반영되기도 함. 그 결과로 가족 관계 조차 별 게 아닌 게 됨.
3. 재미에 매몰되는 경우, 관계에 대한 도덕적 해이가 심각해 질 수 있음. 관계에 대한 해이는 결국 인간에 대한 경외심을 상실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실제 물리적 관계에서 그런 태도가 보여지기도 함.
4. 집단의 정신적 문화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므로, 잘 못된 정보나 잘 못된 지식이 사회의 일반적 지식이 되는 경향이 있음.
5. 심도있고, 진실된 대화를 하므로써.. 적의 존재도 쉽게 생겨나며, 불필요한 논쟁, 논쟁을 위한 논쟁으로 하루를 날리는 경우가 많음.
6. 온라인 만남이 오프라인으로 연결되어 얼굴을 알게 되는 경우, 없던 선입견이 순간적으로 생겨나며, 내가 알던 그 사람에 대한 괴리가 형성됨... 정신적인 충격이 동반되며, 상호 간 정신적 피해가 생김.(인간적 성숙도와 무관하게 모두가 피해를 봄.) - 현피 뜨자고 만났는 데, 어릴 적 내가 두들겨 패던 그 넘이 나올 경우............ 하 생각만 해도 끔직하당 ㅎㅎ;;
그냥 아침에 이런 부분에 대한 생각을 하고 싶었음요.~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 본거라서....... 더 있을 수도 있고, 내용중 그런 게 아닐 수도 있습니다.
글을 잘 쓰시네요
맞고 안 맞고를 떠나
이런류의 글들을 보면
한땀한땀
생각을 많이 하고 쓰셨을 텐데..
거기다 글빨까지 좋으면
당연히
칭찬밖에 드릴말씀이 없지요
^___^
생각은 평소에 많이 하고, 글 쓸 땐 그냥 생각을 정리하는 수준이에요... 이 글도 초고(???)라서 아마 많이 다듬어야 할 겁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저는 아직 식구들이 안 깨서... 제 방에서 이러고 있네요.
^______^
낮은 자세.
인정하고 계시는...
겸손까지 갖추신 점.
굳입니다
다만, 제 진심이 뭔지 정도 아는 사람들이라서... 저를 버리지는 않으시고..... 저는 그게 또 고맙고 그렇습니다.
교사블은 사실 사고라는 사안에 대해 사람들 생각이 다를 수 밖에 없는 거라서요. 그냥 저는 제 생각 솔직하게 적는 것 뿐인데..... 왜 그렇게들 발끈하는 건지... 아직도 공부 중입니다.
잘생긴 뇨자횽님아
보면 틀린 말씀은 안 하시던데
조쿰 보드랍게 써보세요
그럼 얼마나 좋아요
노력하고 있고, 더 노력하겠습니다. 여기도 여기지만...... 삶에서도...
그런데..... 또 이넘의 그런데 때문에 욕을 먹겠지만....
저는 교사블 댓 남길 때, 사고가 줄었으면 하는 마음이고...... 사고가 줄기 위해서는 좋은 말 보다는 싫은 말이 "약"같아서요. 거긴 제가 노는 곳이라기 보다는 일하는 곳입니다.(전공이 전공인지라..)
제가 쌀밥만 먹고 사는 스타일이 아니라성 ㅠㅠ
엥?
작성자님 얘기가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이룬..
아침부터 상처 받으셨을까
염려되네요
(그리고 아반떼님도 표현들이 좀 쎄서 그렇지
님께 호의적인 의미같습니다)
조흔 일욜 보내세요
저는 제 식솔 외에는 마음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안 맞으면 안 만나면, 그만이라서 ^^;;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