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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이등병 연풍산 23.03.12 22:18 답글 신고
    선형 지식이라고해서
    해보지 않아도 알 수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해보면 더 확실히 알게될 테니.
    꼭 개발자들이 요렇게 해보았으면 좋겠네요.
    돈이 얼마나 든다고.
    물론 저도 집에서 맹글어 실험해보는게
    불가능 하진않습니다.
    제가 가지고있는 리튬 배터리를 활용
    강관을 구입해서 그 안에 넣고 터트려 보면 쉽게 알 수있으니까요 ㅎ
  • 레벨 소위 2 초보사장 23.03.12 22:22 답글 신고
    전 세계 수만명의 박사들을 무시한 글이네요.
    잘 봤습니다.
    실 생활에서도 그러시면 주위분들이 많이 힘들것 같네요.
  • 레벨 이등병 연풍산 23.03.12 22:24 답글 신고
    그 수만명의 박사들은
    요딴거에는 관심이 없는 것이겠죠.
    불나서 사람이 죽던 말던 알바 아니고
    대부분은
    돈버는 연구나
    사람 죽이는 물건들 연구에 몰두를 하고들 있을 듯.
  • 레벨 중령 1 사담후세인 23.03.12 22:29 답글 신고
    혹시 ESS 를 보셧나요?
    요게 BATTY 를 구확 정리하여 격벽으로 나뉘어 랙에 분리 하는 방법이내요
    그런데 요게 회로가 직열로 묵여 있어요
    이 상태에서 THERMAL RUNERWAY가 ㅂ시작되면 모든 회로가 일시적인 대전류가 흐름니다
    혹시 시간되시면 밧데리 셀 구성을 보여주고 싶내요
    CELL 을 구획분리해도 회로의 발열량은 같아집니다 방렬량은 한정되고 발열량은 증가되니 철판 5mm
    가지고는 차폐는 안되겠내요
  • 레벨 이등병 연풍산 23.03.13 16:26 답글 신고
    충전중 화재는 회로에 일시적인 대 전류가 흘러 발생하지않습니다.
    만약 과부하로 회로가 나가는 경우 회로에서 전류를 차단해주는 구조라면
    조용히 회로만 나가는 것으로
    배터리는 폭발할 이유가없죠.

    역시 운행 중 전류 과부하로 회로에 대 전류가 흐르게된다면
    아시겠지만 모든 전기차는 회로에 휴즈가 장착되있어서
    이럴 경우 휴즈가 나가게되지 회로가 과부하로 타진 않습니다.
    만약 회로가 탄다고해도 회로만 망가질 뿐
    배터리 폭발은 아니죠.

    배터리 폭발이라 함은 구동 및 전자 시스템으로 연결되는
    배선이나 회로가 불탄다가 아니라.
    배터리 셀 내부의 리튬 성분이 불타는 것을 의미합니다.

    혹시 회로가 무얼 의미하는지 모르고 회로가 직렬로 묶여있다고 설명하신 것이면
    배터리가 직렬로 연결되있다는 걸 그리 표현 하신 것이겠죠.

    직렬로 연결된 배터리의 충/방전 전류가 대전류가 되는 과부하 생긴다면
    1차적으로 배터리 입출력단의 휴즈가 녹아서 끊어져 전류 차단이 발생하죠.
    만약 휴즈 불량으로 안 끊어진다면 배선이 먼저 타버립니다.
    만약 배선이 너무 굵어서 안끊어질 경우에 배터리 열폭주 현상이 일어나겠죠.

    말씀하시는 대전류에 의한 화재는 위 과정으로 인해 배터리 폭발까지는 이르기 힘듭니다.

    그럼 어떤 이유에서 배터리가 폭발하게되냐면요.
    충전중 폭발의 경우. 충전이 다 되어 배터리에 저장된 전하량이 만땅인데도.
    충전 컨트롤 회로 이상으로 계속 더 충전 유입이 발생하여
    배터리 내에 전하량 과부하에 의한 발열과 폭발로 연결되는 형식입니다.
    이는 대전류에 의한 것이 아니라 조금씩 흐르는 충전 전류에 의해
    배터리내 전하량 과 밀도에 의한 것이죠.

    그 외 운행중 배터리 폭발의 경우는
    방전 컨트롤 회로 이상 + 휴즈 미작동 + 오르막길 등 무리한 주행
    이 3 요소가 겹쳤을 대. 배터리 내에서 말씀하시는 대 전류가 발생하여
    배터리 셀이 열폭주하게되는 것인데.
    요런 경우는 제조 결함 또는 사용 중 고장으로 흔치않은 화재 요인이죠.

    그 외에는
    배터리 셀 불량으로 셀 내부에 이물질이 포함된 채로 제조되었던가
    셀 보호피에 노출이 있던가 할 때죠.

    최근 종종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는 거의 대부분이 충전중 화재이며
    제가 작성한 글 역시 충전중 화재 뉴스기사를 보고 작성하게된 글이죠.
  • 레벨 이등병 연풍산 23.03.13 16:30 답글 신고
    그리고
    배터리 셀을 보호하는 강철 캡의 두께가 5mm 일 때.
    셀이 터질 경우 못 버틸 것이라 하셨는데.
    모든 셀 전체를 5mm 두께의 강철로 보호할 때는 당근
    못 버티는게 자명한 일이죠.
    폭발되는 셀의 수가 많은 반면 강철 두께는 얇으므로
    그러나
    셀을 여러개로 나눠서 블럭화 한 경우는
    터지는 셀의 수가 5개 이하이므로
    5mm 두께의 강철 캡으로 보호할 수있다 봅니다.
    아시잖아요?
    격벽과 블럭화 한후 캡을 씌우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격벽은 하나의 통에서 격벽으로 칸막이를 해주는 것이고
    블럭화 한 후 각 블럭마다 캡을 씌우는 것은
    하나의 통이 아니라 각각의 독립된 강철 통이므로
    훨씬 견고하고 튼튼하게됩니다.
  • 레벨 중위 2 새옷튀김 23.03.12 22:33 답글 신고
    개발자들이 몰라서 안할까요?
    조금만 공부해봐도 알텐데 안타깝네요.
  • 레벨 이등병 연풍산 23.03.13 16:33 답글 신고
    조금만 생각해봐도 알게되는게 있죠. 선형 지식.
    조금난 생각하면 아는 것인데도 안하는게 많은 것이죠.
    단지 수익 구조 때문이거나
    시키는 일만 하다보면.
  • 레벨 원사 3 소나타타는개장수 23.03.12 23:15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 방구석 X문가들이 더 설치지
    그렇게 좋은 기술이면 특허내고 자동차 회사에 팔아요.. 지금이라도 전화해봐요
    이렇게 대단한 전문가를 몰라봤나보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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