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더뉴그랜저 20년식 3.3 깡통 모델입니다
1. 차선유지보조 ( 핸들모양 )
이건 도로 중앙에 가게끔 자기가 움직여주더라구요
근데 곡선 이런데는 손올리고 있어도 차선이 밖으로 벗어나려해서 위험하더군요
(곡선 이런곳에서도 적극적으로 개입 하는건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이 있어야하지요??)
2. 차로이탈방지보조 (차선 모양)
시동시 자동활성화(흰색)
60km 이상 일시 (녹불)
이 기능은 핸들 정중앙으로 가고 있는데 졸거나 할 경우 차선이 넘어 갔을때 차선 안쪽으로 툭 쳐주는 정도가 맞을까요?
임의로 깜빡이 켜지 않고 손으로 살짝 핸들을 움직여 이탈 시킨 경우에는 작동 안하는게 맞을까요?
중고로 차를 들여서 이 기능들이 어느정도 역할하는지를 모르겠네요..
예전에 차사고시 ig그랜저 탔을때는 뭔가 적극적으로 개입 했던거 같은데 ( 스마트 크루즈 x)
제 차는 아닌거 같아 정상적인건지 궁금합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어디까지나 주행보조 입니다.
코너 주행시는 맹신 하시면 안됩니다
혹시 1번 곡선 경우 스마트크루즈 옵션 차들만 개입을 잘하나요??
스마트크루즈는 전방 레이더 센서 인식이구요
차로이탈 차선유지는 전면유리 상단 전방카메라로 인식합니다
결론은 스마트 크루즈와 차선유지,이탈은 연관없습니다
차로이탈방지 경우도 진짜 직선코스 구간에서 졸거나 한 경우처럼 핸들 안움직인채로 차선을 이탈하거나 그럴때만 개입하는거고
내가 방향지시등 없이 임의로 핸들조작해서 슬쩍 넘어간다고 해서 개입하거나 그런건 아닌건가요??
일정 토크 이상의 핸들조작개입이 인식되면 유지하다가 풀립니다
2번 경우도 제가 느낀 정도가 정상인거지요??
차로유지-->60km이하에서도 작동하며 가상의 중앙선을 그어 이 안을 유지하려고 함, 뒷차에 가까이 붙어도 작동. 쉽게말해서 주행하는 차로를 그대로 추종한다고 보면 됩니다..
HDA는 고속도로 주행시 이 기능을 위주로 운전보조이며, ASCC는 앞뒤 차간거리를 유지하면서 정해진 속도로 주행하는 것...여기에 내비게이션 전자지도가 결합하면 NSCC로 전자지도를 통해 도로를 습득하여 차로유지에 반영
말그대로 차로를 벗어나지 않게 유지해 주는 기능이고요.
차로이탈방지보조가 패시브라면 이 차로유지보조는 액티브 스킬이라 보심 될 겁니다.
이 기능으로 돌 수 있는 곡선의 범위를 벗어나게 될 경우(코너가 급한 경우)
기능이 꺼지면서(꺼질 때는 녹색 아이콘이 깜빡깜빡하다가 풀리면서 흰색으로 바뀜) 작동이 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핸들을 놓고 있는 경우는 핸들 방향대로 진행해 버리게 되죠.
나중에 경험해 보시면 알 겁니다.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은 말마따나 앞차와의 간격을 조정해 가면서 운전자가 정해 놓은 속도로 달리는
기능인데요. 이건 차로를 벗어나고 안벗어나고 이거와는 관련성이 없습니다.
그냥 앞차와의 간격과 설정된 속도에만 관여하죠.
앞차나 장애물이 없다면 설정된 속도로 주욱 달리는 기능인데요.
원거리에 정차한 자동차나 장애물이 앞에 있을 경우 이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의 반응이 늦어
급브레이킹이 되면서 위험할 수 있으므로 멀리 정지되어 있는 물체가 있을 경우 수동 브레이킹을
꼭 하시는게 좋습니다.
HDA는 하이웨이 드라이브 어시스트의 준말인데
이건 스마트크루즈 컨트롤과 차로유지보조의 콜라보 개념이라 보심 됩니다.
2. 차로이탈방지보조 (차선 모양)
시동시 자동활성화(흰색)
60km 이상 일시 (녹불)
적으신 것처럼 이 기능은 60km/h이상일 때만 녹색으로 불 들어오면서 작동됩니다.
차로유지보조랑 비슷한데 작동하는 속도가 좀 다르긴 합니다.
현대기아차 기준으론, 이 기능도 차로유지보조처럼 중앙으로 갈 수 있도록 보조해 줍니다.
쉐보레 차량(예를 들어 말리부)은 이탈될 경우에만 반대로 튕겨 주는 식이었단 얘기도 있었는데
현재는 개선되었나 모르겠네요.
3. 임의로 깜빡이 켜지 않고 손으로 살짝 핸들을 움직여 이탈 시킨 경우에는 작동 안하는게 맞을까요?
작동과 미작동은 흰색, 녹색으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차로 유지보조든 차로이탈방지보조든 차선을 넘어갈 때는
기능이 꺼지고 핸들 제어가 꺼지면서 흰색으로 바뀌고요.
제 자리 잡고 차로유지보조 작동 조건이 다시 되면 어느 순간 녹색으로 바뀌면서 다시 작동합니다.
차로유지보조, 차로이탈방지보조 모두 흰색(기능 꺼짐), 녹색(기능 작동중) 바뀌는 포인트를 잘 보시면
이해 되실 겁니다
그랜저 카페 협력업체에 (후기좋은) 스마트크루즈컨트롤 순정 시공 시 120만원정도 하더라구요(레이더만 중고 나머지 신품)
이경우 돈값하는 옵션이려나요???
고속도로나
포장 잘되어 있고 중앙분리대 있는
왕복 4차선의 지방간선국도
같은류의 도로를
자주 여행 용도로
혹은 출퇴근시 장거리로 이용하는 경우라면
그리고 차를 최소 5년 정도 보고 탈 경우라면 투자할 만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이건 본인이 판단하셔야겠죠.
써 본 사람은 알지만 써 볼 사람은 그 효용을 판단하기 어려우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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