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1)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대령 3 오바홀 24.11.15 11:36 답글 신고
    네 1,2번 느끼신게 맞구요
    어디까지나 주행보조 입니다.
    코너 주행시는 맹신 하시면 안됩니다
  • 레벨 이등병 로나리드 24.11.15 11:38 답글 신고
    아 그럼 제가 느끼는 이정도가 정상인거군요

    혹시 1번 곡선 경우 스마트크루즈 옵션 차들만 개입을 잘하나요??
  • 레벨 대령 3 오바홀 24.11.15 11:42 신고
    @로나리드
    스마트크루즈는 전방 레이더 센서 인식이구요
    차로이탈 차선유지는 전면유리 상단 전방카메라로 인식합니다
    결론은 스마트 크루즈와 차선유지,이탈은 연관없습니다
  • 레벨 이등병 로나리드 24.11.15 13:29 신고
    @로나리드 아 유리아 이게 뭔가 했는데 의문이 풀렸네요!!

    차로이탈방지 경우도 진짜 직선코스 구간에서 졸거나 한 경우처럼 핸들 안움직인채로 차선을 이탈하거나 그럴때만 개입하는거고

    내가 방향지시등 없이 임의로 핸들조작해서 슬쩍 넘어간다고 해서 개입하거나 그런건 아닌건가요??
  • 레벨 대령 3 오바홀 24.11.15 13:37 답글 신고
    방향지시등 없이 핸들 조작해도 개입은 합니다만
    일정 토크 이상의 핸들조작개입이 인식되면 유지하다가 풀립니다
  • 레벨 대령 3 곰탱이pooh 24.11.15 13:26 답글 신고
    코너심하면 당연히 기능이꺼집니다
  • 레벨 이등병 로나리드 24.11.15 13:27 답글 신고
    그냥 말그대로 보조네요!!
    2번 경우도 제가 느낀 정도가 정상인거지요??
  • 레벨 대령 3 날씬날씬 24.11.15 15:35 답글 신고
    차선이탈방지-->60km이상 작동 차선밖을 벗어나는걸로 전방카메라가 감지시 핸들을 반대쪽으로 돌려서 차선밖으로 못 나가게 하며, 쉽게말해서 차선밖으로 못나가게 핸들을 쳐준다 보면 되고

    차로유지-->60km이하에서도 작동하며 가상의 중앙선을 그어 이 안을 유지하려고 함, 뒷차에 가까이 붙어도 작동. 쉽게말해서 주행하는 차로를 그대로 추종한다고 보면 됩니다..

    HDA는 고속도로 주행시 이 기능을 위주로 운전보조이며, ASCC는 앞뒤 차간거리를 유지하면서 정해진 속도로 주행하는 것...여기에 내비게이션 전자지도가 결합하면 NSCC로 전자지도를 통해 도로를 습득하여 차로유지에 반영
  • 레벨 원사 3 이에는이눈에는눈 24.11.15 17:50 답글 신고
    1. 차선유지보조 ( 핸들모양 ) -> 현대기아 용어로는 차로유지보조(시속0km/h부터 작동)
    말그대로 차로를 벗어나지 않게 유지해 주는 기능이고요.
    차로이탈방지보조가 패시브라면 이 차로유지보조는 액티브 스킬이라 보심 될 겁니다.
    이 기능으로 돌 수 있는 곡선의 범위를 벗어나게 될 경우(코너가 급한 경우)
    기능이 꺼지면서(꺼질 때는 녹색 아이콘이 깜빡깜빡하다가 풀리면서 흰색으로 바뀜) 작동이 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핸들을 놓고 있는 경우는 핸들 방향대로 진행해 버리게 되죠.
    나중에 경험해 보시면 알 겁니다.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은 말마따나 앞차와의 간격을 조정해 가면서 운전자가 정해 놓은 속도로 달리는
    기능인데요. 이건 차로를 벗어나고 안벗어나고 이거와는 관련성이 없습니다.
    그냥 앞차와의 간격과 설정된 속도에만 관여하죠.
    앞차나 장애물이 없다면 설정된 속도로 주욱 달리는 기능인데요.
    원거리에 정차한 자동차나 장애물이 앞에 있을 경우 이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의 반응이 늦어
    급브레이킹이 되면서 위험할 수 있으므로 멀리 정지되어 있는 물체가 있을 경우 수동 브레이킹을
    꼭 하시는게 좋습니다.
    HDA는 하이웨이 드라이브 어시스트의 준말인데
    이건 스마트크루즈 컨트롤과 차로유지보조의 콜라보 개념이라 보심 됩니다.

    2. 차로이탈방지보조 (차선 모양)
    시동시 자동활성화(흰색)
    60km 이상 일시 (녹불)
    적으신 것처럼 이 기능은 60km/h이상일 때만 녹색으로 불 들어오면서 작동됩니다.
    차로유지보조랑 비슷한데 작동하는 속도가 좀 다르긴 합니다.
    현대기아차 기준으론, 이 기능도 차로유지보조처럼 중앙으로 갈 수 있도록 보조해 줍니다.
    쉐보레 차량(예를 들어 말리부)은 이탈될 경우에만 반대로 튕겨 주는 식이었단 얘기도 있었는데
    현재는 개선되었나 모르겠네요.

    3. 임의로 깜빡이 켜지 않고 손으로 살짝 핸들을 움직여 이탈 시킨 경우에는 작동 안하는게 맞을까요?
    작동과 미작동은 흰색, 녹색으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차로 유지보조든 차로이탈방지보조든 차선을 넘어갈 때는
    기능이 꺼지고 핸들 제어가 꺼지면서 흰색으로 바뀌고요.
    제 자리 잡고 차로유지보조 작동 조건이 다시 되면 어느 순간 녹색으로 바뀌면서 다시 작동합니다.
    차로유지보조, 차로이탈방지보조 모두 흰색(기능 꺼짐), 녹색(기능 작동중) 바뀌는 포인트를 잘 보시면
    이해 되실 겁니다
  • 레벨 이등병 로나리드 24.11.15 20:12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그랜저 카페 협력업체에 (후기좋은) 스마트크루즈컨트롤 순정 시공 시 120만원정도 하더라구요(레이더만 중고 나머지 신품)

    이경우 돈값하는 옵션이려나요???
  • 레벨 원사 3 이에는이눈에는눈 24.11.15 23:27 신고
    @로나리드
    고속도로나
    포장 잘되어 있고 중앙분리대 있는
    왕복 4차선의 지방간선국도
    같은류의 도로를
    자주 여행 용도로
    혹은 출퇴근시 장거리로 이용하는 경우라면
    그리고 차를 최소 5년 정도 보고 탈 경우라면 투자할 만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이건 본인이 판단하셔야겠죠.
    써 본 사람은 알지만 써 볼 사람은 그 효용을 판단하기 어려우니까요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