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가 나오면 정비지침서부터 먼저 보는편인지라...
아반떼도 MD가 나왔고...해서 정비지침서를 웹상에서 열어봤습니다.
모델트림에... 2011 G 1.6 GDI, 2011 L 1.6 LPi라고 2개 항목으로 나눠져있네요?
일반 개요목차에보면...
[처음에는 정비지침서가 HD HEV랑 잘못나온줄 알았는데... 그건 아닌듯 하네요]
군데군데 살펴보니, MD 1.6 LPi라는 모델자체가 있는건 맞나봅니다, 1.6 LPi용 정비메뉴얼이 아얘
이미 완성되어 있더군요.
말만 중형컴팩트...인게 아니라, 1.6 LPi도 기껏 아반떼 HEV때문에 감마 LPi엔진을 개발했으니, 허투로
놀리지 말고, 적지않은 중형 LPG시장까지 아반떼로 밀어붙혀 보겠다는 의미인걸까요? ㅋㅋ
서울에 일진운수라는 택시회사가 HD, 포르테, 쎄라토를 사용해서 택시영업을 하고 있는경우도 있고.
궂이 2000cc가 아니여도 LPG차의 수요는 저 배기량에도 있을수 있으니...
장애우모델, 렌터카모델, 영업용모델까지 해서 MD LPG차가 못나올 이유도 없겠네요.
(중형컴팩트라는 이름도 붙혔는데 ^^)
[장담은 못합니다만... 하나 더]
이미 차대번호형식에서 동력장치는 결정된듯하고, MD는 현재까지 LHD(좌핸들)모델로 국한되는듯
합니다, 하긴 뭐... 우핸들이래봐야 영국, 일본을 비롯한 일부 동남아시아뿐이고...
LHD & MT+Transfer, LHD & AT+Transfer네요.
아무것도 확실하지 않으니, 아무말도 않겠습니다만, 상시사륜구동버전도... 아...아닙니다.
마지막으로... MD의 기어비를 올리고 갑니다.
변속기 단품모델명 : M6CF1(HD, TD, FD의 M5CF1의 6단화버전)
MD 1.6 GDI 6MT-
1단 : 3.615 // 2단 : 1.955 // 3단 : 1.370 // 4단 : 1.036 // 5단 : 0.794 // 6단 : 0.688 // F.G.R : 4.267
MD 1.6 LPI 6MT-
1단 : 3.769 // 2단 : 2.045 // 3단 : 1.370 // 4단 : 1.036 // 5단 : 0.794 // 6단 : 0.688 // F.G.R : 4.267
(가솔린대비, 1,2단의 기어비를 키워놓는, LPG세팅...? 현명하면서도 확실한듯?)
변속기 단품모델명 : A6GF1(신형개발 소형6단)
MD 1.6 GDI 6AT-
1단 : 4.400 // 2단 : 2.726 // 3단 : 1.834 // 4단 : 1.392 // 5단 : 1.000 // 6단 : 0.774 // F.G.R : 3.270
MD 1.6 LPI 6AT-
1단 : 4.400 // 2단 : 2.726 // 3단 : 1.834 // 4단 : 1.392 // 5단 : 1.000 // 6단 : 0.774 // F.G.R : 3.612
(재미있게도 LPG용 종감속이 더 짧게 설정되어 있음)
그렇다면 LPI 하이브리드는 이제 버리는 카드? ㅎ
차라리 그냥 엔진에 가스통만 끼우지,
괜스레 밧데리 달고, 관련장비에, 오토 기본... 무게만 무겁고,
관련장비로 연비 향상 시켰다는데,
되려 그 무게덕에 연비 안나오고...
경차엔진에 터보달아서 출력 높이면,
연비 좋아지나...그 무게 땜시 그게 그거지...
타는 분들 대다수의 의견이
그냥 엔진에 가스통만 달면 되는데,
괜스레 돈지랄...
나중에 밧데리 교환값만 고민이라고..
현대에선 하이브리드 차량의 분류코드와, LPG차량의 분류코드를 별도로 씁니다.
HD같은경우엔 HD-HEV라는 코드로 분류하고, 이번 MD는 MD-LPi라는 코드로
분류되어 있어요.
MD하이브리드는 가솔린으로 나온다고 하였으니... 그냥 LPi일 가능성이 커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