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첫글이 다소 무거워 죄송합니다)
출근길 신호받을때 베스트글 눈팅하면서 지낸지도 벌써 3년이 넘었네요.
어떤글에는 같이 분노하고 감동에 눈물도 흘리며
의리넘치는 형님 동생들 보면서 앞에서 나서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가슴한켠에 뜨거움을 느끼고 대리만족 하며
열심히 하루하루 살아가는 30대 중반에 가장입니다.
먼저 제 소개를 하자면 충북에서 정수기 설치및a/s 업무를 하고 있는
나름 업계1위 웅진 코X이 cs dr. 입니다
2014년에 지인소개로 들어가서 2020년을 보름 앞두고 있네요.
제 직업을 만족하면서 다니다보니 주변에 추천도 많이하게 되고 저를 믿고 온건 아니겠지만 그래도 많은분들이
이직하여 같은 지점에서 재미있게 또는 서로 힘이되며 지내고 있습니다.
눈팅만 하다가 처음 글을 쓰게 되었는데 지금 쓰는 순간까지도 많이 망설여지는건 사실입니다.
1500명이 넘는 전문cs dr(기사)들이 자기 밥그릇이 뺏긴채 부당한 대우를 받으며 일하고 있는지 3달이 다되어가니
전부 같은 마음이겠지만 누구하나 나섰으면 하지 실제로는 못나서는 마음 저도 이해하며 글을 써보겠습니다.
요즘 가정에 정수기.비데.공기청정기 등등 많은 제품들을 렌탈하시면서 쓰실겁니다.
그 제품들을 설치.수리 하는일이 제가 하는 일입니다.
아침7시~7시30분사이에 사무실에 출근하여 자기 업무를 본뒤 미팅을 합니다(미팅은 업무조율을 말합니다)
미팅이 끝나면 자기가 맡은 지역 설치제품 수리하기 위한 as부품을 챙긴뒤 바로 현장으로 갑니다.
보통 15~25개 정도에 일을 가지고 나가면 하루에 20집 정도를 다닌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집에 설치시간 사용설명시간 넉넉히30분 이동시간10분 이렇게 잡아도 하루 맡은 업무를 처리하려면
저녁7시까지 점심은 고사하고 화장실가는 것도 힘들정도로 일을 해야하는게 저희 업무입니다.
따로 급여 및 기본급이 있는게 아니라 한건당 돈을 벌어가는 구조라서 어쩔 수 없습니다
일하다보면 퇴근시간이 늦어 8시이후에 와달라는집 물이 안나오니 늦은시간이지만 당장오라고 전화오는 고객
소위 말하는 갑질때문에 멘탈이 많이 무너진적도 있었지만 홀몸이 아니기에 이악물고 버틴날도
헤아릴 수 없습니다.
이렇게 지낸지 5년이 조금 넘어갈때 즈음 노조에 관한 설명을 듣게 됩니다.
내용은 길었습니다만 결론은 그랬습니다.
저희는 1년에 한번 근로계약서를 작성합니다.정직원이 아닌 임위계약직인 셈이죠
건당 수수료는 몇년째 동결이고 매해 말도안되는 실적을 내면서 성과금 배당금은 위에 계신분들이 다 가져가고
cs조직(설치기사.코디)은 수수료인상에 대한 협의조차도 없이 해야되는 실적들은 해가 갈수록 늘어만 갔습니다.
이러다 보니 불만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하고 1550여명에 닥터들중 장기 병가자를 제외하고는 1500명이 넘는 숫자가
전부 노조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민주노총에서는 이래적이라고 합니다. 가입률이 높아서요.
그런데 현실은 그렇습니다. 파업을 해도 정작 렌탈료를 내고 쓰는분들도 모르고 지인들 조차 모르고 있습니다.
100일가까이 설치기사들은 월급을 3분의1정도를 받아가면서(물론 기본급이 없으니 최소업무를합니다)
파업이라고 하고 있는데 정작 사회에서는 이 상황을 모르는것 같습니다
12월19일 뉴스에 언론에 기사화 되어서 많은 내용이 노출되었습니다.
많은걸 바라는 것도 아니고 이게 이슈가 되어서 문제삼는것도 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지금 현재 이루어지는 파업이 기사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도 있지만
그건 단 하나 입니다. 원청의직접고용을 하여 업무의 편차 소위말하는 워라벨을
맞추어 줄 수 있는 기업이 되어줬으면 하는겁니다. 왜냐구요? 그간 저희는
글을 모르는 노비처럼 그냥 이게 맞는것처럼 그렇게 지내왔기 때문입니다.
이말이 공감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다만 지금 제 마음이 불편한 이유는 저희는 회사랑 싸운다고 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고객님들은요? as접수 하기 위해서 전화기를 15분 이상 붙잡고
결국 연결이 되지 않아 개인적으로 연락 오는 고객님들도 많습니다.
저도 집에 정수기 비데 청정기 렌탈 제품을 쓰고있지만 고장이 나지 않으면 모릅니다.
그치만 고장이나서 조금 불편함이 느끼는순간 없었던것보다 못할정도로 불편함을 느끼는것이 사실입니다
전화가 오면 친한고객님들한테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차저차해서 이런상황이니 죄송하다고 정작 그분들은
불편하지만 응원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잠깐 불편하지만 그런직업인줄 몰랐다고 죄송하다고
응원한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누구나 마찬가지겠지요. 다만 하나만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이 싸움은 저희를 위한 싸움이 아닌 앞으로 이런 서비스직업에 있어서 조금 나아지길 바라는
현시대에 인정받지 못하는 서비스맨이지만 나중에 누군가 ,내 자식이 이 직업을 택할때 적어도
제가 힘들었던 부분은 개선되었으면 하고 직업에 귀천이 없듯이 같은일을 하더라도 떳떳하게 말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저희가 원한 싸움이 아니였습니다.
알아야 할 권리도 없이 당연한듯이 모르고 지내온 시간들이였습니다.
회사는 그렇게 말합니다. 지금 이런상황이 닥터들의 쟁위기간이라구요.
자기네들은 책임이 없다고 합니다.
여러분들한테 물어보겠습니다.
저희는 누구를 위해 일했을까요? 자기 이익을 위해 일했을까요? 아님 회사를 위해 일했을까요?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고객을 위해서 최소한의 노력은 해야하는건 아닌가요?
부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셔서 지금 이런상황을 알아주셨으면 하고 얼른 다시 저의 일터로 돌아갔으면 합니다.
정말 하나하나 말씀드릴것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감정이 앞서 두서없이 글을 쓸까봐 몇번을 망설였지만
실수하긴 마찬가지 입니다. 나름 정리해서 글을 쓴것같습니다.
웅진코X이 관련하여 피해및 궁금한부분이 있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인터뷰도 가능합니다.(혹 쪽지주시면 제가 아는선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처음 보배에 글을 쓰는거지만 개인의 이익이 아닌 공익이라 생각하여 적어도 렌탈을 하시는
보배형동생들 피해보는일은 없길 바라며 한켠으론 이게 조금 이슈가 되어 저희 환경가전 서비스
직업을가지고 있는 분들을 다시한번 생각해주시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들의 관심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닌 글 일수가 있습니다.
부디 조금 관심가져주셔서 주변에 해당일을 하시는분들. 아니면 현재 피해보시는분들
모두를 위해서 조금만 힘을 보태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작은 해직자 퇴직금 지급 소송에서 시작된일입니다. 결국 돈에서 시작된 일입니다. 지금에서야 정규직이니 뭐니 말이 나와도 앞의 댓글에서 처음에 들어올 때 계약 조건을 알고 들어온 것을 감안하고 볼 문제입니다. 물론 세상이 바뀌어 가고 있고 근로조건도 그 시대에 맞게 바뀌어야 하는 것도 맞습니다.
퇴직금 소송에서 빠르게 이기기 위해선 퇴직자외에 현재 근무하는 사람들고 같이 소송을 걸어야 한다고 하기에 구심점을 만들기위해 노조를 결성했습니다. 현직자도 소송에서 이기면 많게는 몇천을 받을 수 있으니 밑져야 본전이니 다들 가입한 상태였습니다.
처음엔 민중당 그 이후에는 민주노총이 들어와서 퇴직금 지급과 전체직원 정규직 전환이라는 조건을 가지고와 협상을 진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조건이라는 것이 개개인별로 수천만원의 근무년수에대한 퇴직금과 사실상 과도한 수준의 호봉식 연봉 책정, 인사권 등 억지를 부리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들의 조건을 까보라면 안보여줄 것입니다.
결국에는 돈놓고 돈먹기입니다.(파업을 통해 당장 돈은 못 벌지만) 회사가 악덕하다라고 이야기하는데 개인사업자한테 공구지급하고 보험들어주고 조사지원하는 회사가 어디있나요? (다른동종업계 얄짤없음)
이번에 협상 타결하결 무슨차로 바꿀까하는 분들입니다.
참고로 저도 이일을 했던 사람으로 열심히하면 시상금도 받아가면서 연 6,000 가까이 받았던 사람입니다. 근로조건 알고 들어갔고 노력하면 돈을 더 벌수 있기에 괜찮다고 생각했던 사람입니다. 지금은 노력해서 직군전환한 상태이고요.
변화된 세상에 맞게 근로조건을 바꾸는거 ok
억지와 떼쓰기 nono
본질은 돈이다
급여가 200만원대라면 완전 노신거에요
전체 기사님 평균 급여가 400가까이 되는데...
저도 그당시 녹초가되게 일하면 500넘게 벌었던것 같네요
잘모르면서 아는척 하는사람들이 자기말이 정답인척 댓글단다
불법.. 뭘 아시고 이야기하시는지...
근로조건상 불법이겠지만 조건이 코스프레를 할 정도는 아니라는 거에요
대기업의 노예일지도...
조직 구성에 대하여 모르지만, 자택에 웅진제품 사용하며 아...하며 빡친 경우가 있는데...
렌탈 끝나면, 제가 사용하던 제품을 잔액 결제하고 양도를 받았는데, 양도한 제품이 사용상에 이상이 있으면 서비스가 접수 자체가 안되더군요...접수 센터에서는 죄송하지만 안된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성질이 나는건 둘째 문제고......정수기1, 비데2, 제습기1 웅진제품 집에서 다 걷어냈습니다...
웅진제품에 안좋은 추억으로 넋두리했지만... 죄송하고...기운 내십쇼~~~
응원합니다 힘내시고 앞으로 노동자의 기본권 권리 확보 받으시면서 불합리적인 부분에 대해선 당당히 자기 주장에 목소리를 낼수 있는 그날이 오길 기대합니다 화이팅 하십시요^^
일단 노조라면 어떻게든
불이익이 들어옵니다
사용자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법이란거는 양날의칼이지요
어느순간 누굴 죽일지 모릅니다
이세상은 반드시 정의가 이기는건
절대 아니기때문에 제 경험으로는
그저 운좋은거 하나만 있으면 장땡
.
처음 서비스 접수하고 제가 회사에 휴가까지 쓰고 집에서 기다렸는데 연락도 없고, 고객센터에서는 오늘간다. 가기전에 연락할거다. 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러곤 제 하루가 그렇게 지나갔어요. 아무 연락도없이. 솔직히 제돈내고 제가 렌탈해서 쓰는데 저도 주말에 일 안하는데 닥터님들 주말근무하시게 떼쓸수가 없어서 겨우 휴가내서 기다렸는데.. 연락이 없으시더라구요.
그러곤 고객센터에서는 메세지가 몇일로 연기됐다 라는 메세지를 제가 항의를 하니 연락이왔고, 그렇게 몇번 날짜가 미뤄지니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항의 많이 했네요. 저희집에 있는 코웨이제품 다 가져가라고.
그랬더니 상담원은 위약금내야한다그러고ㅋㅋㅋ
와~ 그동안 기다린 내 시간은 어떻게 보상할거냐고 진짜 개지랄을 떨었네요. 사실.. 상담원분들은 메뉴얼에 따라 고객응대하고 제가 아무리 화를 내고 소리쳐봤자 아무소용없다는걸 아는데.. 그렇게 몇번하니... 수리 대신 새제품 교환이 됐네요.
새제품으로 교환을 하고있으면.. 닥터님들이 이렇게 파업하는데 의미가 있나요..
길게 쓰다보니 무슨말인지모르겠네요. 고객으로써 불편함을 이렇게 당해보니.. 암튼 서비스안돼는 기간동안 힘들었습니다.. ㅠㅠ
고객으로썬 정말 불편하고 힘들었지만
이사회의 일원으로썬 응원하겠습니다.
(사실 고객센터에 항의한건.. 그렇게 고객들이 불만접수를 많이 해야 회사에서 빨리 처리할거라고 그쪽분들이 얘기를 해주셔서 그랬어요~)
열심히 하는 친구인데 지금 사태로 굉장히
힘들어하고 있네요 얼른 좋은 일이 생기길 빕니다.
아 그리고 지금 웅진이 어떤 상황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 as가 안되서 계약을
해지해야겠다는 글이 동네 카페에 많이 올라오고있다고 와이프가 말을 하더군요
젊고 유능한 서비스기사님들만 남기고 다 떠난다면 남은기사님들이 회사에게는 보배일껍니다. 남은 기사님들에게는 회사도 분명 바뀌겠죠? 부디 하루라도 젊을때 돈벌수있을때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웅진콜센타직원,웅진정수기인터넷판매업체직원,공장직원,배송직원,본사빌딩청소직원등등 제각각 사연없는사람들이 어딨습니까. 그사람들다 직접고용해주라 뭐 그런논리인가요. 설치.수리기사만 직접고용해주라는건가요.내가 하는일이 제일힘들고 나없으면 안될꺼같아도 나보다 더힘든조건에 일하는사람도많고 새로운사람도 많이있습니다. 노조가입해서 우르르 동요해서 파업하는거 결코 좋지않을뿐더러 나중에 어떤 조직에서 다른일을하더라도 장점은아닙니다
그러면서, 코웨이 정복 입히고, 코웨이 명찰 달게 하고, 차량 없으면 일도 못할 일을 시키면서, 차량 관련 지원비도 없고...
정직원으로 생각지 아니니 차량 지원비도 없겠죠.
근데, 라디오 한프로에서 어느 변호사님의 얘기에 의하면, 개별 사업자(?) 같은 경우 법원에서는 그 회사일을 몇 %하는가? 그리고 그 회사 정복을 입고 있는가? 에 따라 그 회사 직원으로 판단한다는 판결을 한다고 하는데...
그래서, 최근 청호는 전원 정직원으로 채용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힘내세요...!
차도 K7 그랜져 타고 정수기 고치러 다니고
별로 와닿지가 않은 글 이네요
본인의 직무를 모르고 입사 하신건 아닐 테고요
리플보니 지원,메인 뭐 이렇게 나눠져 있나 보군요??
그걸 알고 입사한거 아닌지 물어보는 겁니다.
소비자인 저는 그냥 약정 위반으로 내용증명 보내고 해지하고 Sk로 갈아 탔습니다.
영업하는 사람들 중에도 어떤 사람은 한달에 1000을 받는가 하면 똑같은 사무실에 있는 어떤 사람은200겨우 받기도 합니다.
그 두사람 간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에 가전사들 서비스 기사님들이 정식 채용 전환이 된걸로 압니다.
들어보니 많이 받던 분들은 오히려 정직 전환이 불만입니다.
내근 및 비 인기 제품 담당 기사님들은 좋아졌다고.
근로 조건 알고 들어 오셨을텐데 이런 운용 형태를 불법이라고 말 할수 있을까요?
도로공사 톨 노조 정식 요구 시위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요즘 비 정규직의 본사 정규직 화가 너무나 유행처럼 번집니다.
이전 세대에 한계단 한계단 열심히 밟아서 올라온 사람들은 뭐가 되나요?
인천공항 정규직 만들어 주니까 월급 맞춰달라는 뉴스를 본 기억이 납니다.
요구와 욕심에는 끝이 없습니다.
우리아이 자식을위해서라도
많이 늦고...처리 되지 않아 짜증 났었는데...
여튼 응원합니다...^^
여전히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상생하고 있습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아 물론 제가 몸 담고있는 회사도 실질적인 워라벨은 없습니다. 자진해서 주말도 일하는 분위기 ㅎㅎ 출근은 7시까지 퇴근은 저녁 6~7시 입니다. 밤샘근무도 종종 하고요
정규직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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