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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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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장 그냥해bom 25.05.20 00:40 답글 신고
    요즘은 AI한테 세어보라고 시키면 됩니다.
  • 레벨 중위 3 쩜육지디아이 25.05.20 10:20 답글 신고
    그럴수도 ^^
  • 레벨 대령 2 6SAR 25.05.20 10:06 답글 신고
    시기적으로는 GaAs을 사용 했을 껍니다.
    GaAs TRM 출력은 소자 한계치로 보통 10W가 주종을 이루고 있더군요.

    1626개*10W = 16.3Kw 가 최대출력값 이지만,
    10W는 어디까지나 Max 값이고, 내구성 과 냉각능력을 고려하면 보통은 거의 절반값 출력이
    평상시에 쓰는 출력값 이라는 거죠.

    그리고 TRM 숫자도 중요하지만, 그 TRM이 몇개 채널이냐도 봐야 하는 항목입니다.
    2채널, 4채널 이런식으로 구성 되어 있으면 TRM x 채널수 x 와트 = 출력값 이거든요.

    1626개*2채널*10W = 32.5Kw 이라는거죠.

    KF-21 경우 TRM 채널수가 4채널이라는 소문이 있긴 한데, 확인 해봐야 할 사항 같습니다.
    TRM 자체도 15w & 20w 두개에서 갈리더군요.
    시제 레이더는 15W 인것 같은데, 현재 탑재 레이더는 20w 라는 이야기 있어서 말 입니다.
    KF-21 레이더는 최근에 개발 된 레이더 이므로 당연히 GaN을 씁니다.
  • 레벨 중위 3 쩜육지디아이 25.05.20 10:26 답글 신고
    옙! GaAs이 거의 맞을 듯 합니다. ^^
    전력량이 32.5Kw ... 꽤 큰 전열기구와
    맞먹거는 사용량 이네요.
  • 레벨 대령 2 6SAR 25.05.20 11:07 신고
    @쩜육지디아이 32Kw는 2채널 일 경우 예시로 든거고요.
    계산상으로는 16.3Kw 인데, 위에 설명 처럼 최대치 이라 평상시에 쓰는 전력량은 아니에요.

    32Kw 언뜻 보기에는 작은것 같지만, 꽤나 큰 전력량 입니다.
    한예로 KF-21 최대 발전량이 130Kw 정도 입니다...엔진 한개당 65Kw..

    32Kw는 순수 레이더 최대 발진 출력이고, 레이더 냉각계통에 소비 되는 전력량 그리고 TRM 효율
    즉 100W를 투입한다고 해서 100W가 나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발진출력 100W가 아닌 열 과 저항등에
    의해 손실 되는 량도 감안 해야 하거든요.......고주파쪽은 열로 손실 되는 전력량이 꽤 됩니다.
    그래서 절대 작은 전력량이 아니라는죠.

    항전계통으로 전력을 얼마나 쓰는지 모르겠지만, 32Kw 정도면 KF-21 발전량으로는 경우에 따라 감당
    안될 출력이 될수도 있다는 거죠....한마디로 최대 출력을 낼수 없다 정도...

    GaN X밴드는 30w 까지 개발 완료된 상태이고, 웨이비스를 통해 양산 검증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문제는 30W TRM을 KF-21에 적용 할수 있냐가 관건 인것 같습니다.
    한화측 로드맵을 보면 25W급 목표로 한다고 하는거 보면, KF-21 발전능력 과 현시제 레이더 냉각용량도 감안 한것 같습니다.
  • 레벨 중위 3 쩜육지디아이 25.05.20 11:51 답글 신고
    16.3Kw 라고 해도 이는 전열기구 수준이네요.
    거기다 안전률 10~20% 정도 감안하면 ...
    18~20Kw 정도는 확보해야 안정적으로
    레이더를 가동할 수 있을 텐데 ...

    F-35 레이더를 신형 APG-85로 교체할 예정
    이라고 하는데, 엔진(F135) 문제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도 궁금 하네요.
  • 레벨 대령 2 6SAR 25.05.21 09:03 신고
    @쩜육지디아이 F-35 엔진은 GE사의 XA100 적응형 싸이클 엔진 과 P&W F135 EEP 두개를 거론이
    된끝에 P&W F135 EEP로 결정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XA100 엔진이 F-35 현재 와 미래를 생각하면 가장 적합한 엔진이나,
    F-35B 와는 호환도 안되고, 적응형싸이클 엔진 자체가 전략기술로 분류 되어, F-35를 운영 중인
    동맹국에게 제공이 어렵다는 점이 부각이 되어 F135EEP로 결정 되었습니다.

    F135 EEP는 문자 그래로 F135엔진을 코어개선을 통해 성능향상을 이루어낸 엔진이다 보니
    F35B 와 호환성은 물론 동맹국들에게 수출 가능, 개선된 코어교체이다 보니 XA100에 비해 저렴
    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 설계 보다 비대해진 현 F-35 수준을 만족시키는 정도라 말이 많습니다.

    F-35의 엔진문제는 엔진 자체 문제라긴 보다는, X-35 시절에 ROC에 맞추어 엔진이 개발이 들어갔는데
    그 사이에 X-35에 이런 저런 요구사항이 많아 지다 보니, 기체가 X-35 보다 한둘레 비대 해집니다.

    비대 해진 만큼 무게 증강, 비대 해진 부피 만큼 항력 증가......
    X-35 ROC에 맞춰진 F135 엔진이 저걸 뒷받침 못해주질 못하다 보니, 기체 대비 출력부족, 항속거리
    감소,엔진 과열 등등 문제가 발생이 됩니다.

    F135 EEP는 현 비대해진 F-35의 단점을 충족정도 시키는 개선 해주는 수준이라,
    블록4 이후 개량사업들을 뒷받침 못해줄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F-35용 차세대 레이더 AN/APG-85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만, 81기반으로 GaN 소자로 교체 되
    겠죠....그외 냉각능력 과 TRM 배치 개선등 통해 TR 숫자 증가 와 냉각능력 향상을 통해 전체적인
    출력은 81 보다는 훨씬 업그레이드 될 듯 합니다.

    F-135 엔진 자체의 발전 출력 자체는 굉장히 여유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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