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형 기동헬기 사업에서 보잉 치누크 CH-47K 선정 이후,
특수작전용 대형 기동헬기 사업에서 예상되는 경쟁 기종은,
치누크 CH-47ER 과 록히드 마틴(이하 록마) CH-53K의
리턴매치!!!! (CH-47ER은 47K 보다 항속거리 증가)
여기에서 록마는 새로운 제안을 했다는 소식 이네요.
제안 내용은 킹 스텔리온(CH-53K) 이 선정된 다면,
시코르스키 X2 기술(Raider X)이전
가능성 검토한다고 합니다.
(X2: 경량급. 동축반전
이중 로터. 고속기동. 약
450km/h)
<한국형 고속 기동형 헬기 모델 시안>
** 사진출처: KAI
X2 관련해서는,
작년 KAI가 록마한테 X2기술 이전을 문의한 적 있었고,
한국형 고속헬기 형상이 올해 말 결정된다는 것이며,
이번에 록마가 X2 기술이전을 제안한 것 입니다.
집약체 기종인데 이렇게 빨리 제안 한다는 것이 .... 쫌 ...
흥미로운 사실은,
미 육군의 차세대 정찰 및 공격 헬기용 후보 기종 중
하나였던 것이 X2 였는데, 미 육군이 사업을 갑자기 취소!
X2 개발비용 20억달러가 순간 증발해 버린 상황 입니다.
20억달러면 대략 2조7천억 ...................
흠 ~ LAH 개발비용이 1조6천억! .... 이참에 확~ 기냥???
록마가 이러한 사정으로 인하여 공들였던 X2 기술에 대하여
기술이전 검토를 하겠다는건 아닐까? 라는 추론을 해 봅니다.
어찌 되었든 특수작전용 대형 기동헬기 사업에 있어서,
스텔리온은 치누크 보다 한 체급 위의 기종이지만,
가격이 대략 25% 정도 더 높습니다.
록마가 가격을 내려서 제안한다는 소문이 있던데 …
얼마나 될 지 모르는 일이구요.
일단은 ... 떡밥은 땡기네요 ^^
미쿡의 아버지 수준 나라인 영국 에게도 주요 기술이전에는
경계심을 갖고 있으니 ...
경량급의 고속기동헬기는 록마나 보잉이 아니라도
유럽의 에어버스(구 유로콥터)와 기술이전 계약을
맺고 개발하는 것도 괜찮은 대안으로 보입니다.
에어버스의 RACER 기종도 경량급 고속기동 헬기임
LAH 또한 유로콥터(현재 에어버스)와 기술이전
계약을 맺고 개발 했던 거처럼요
KAI에서 록히드마틴이랑 유로콥터랑 기술 이전 받았던 이야기를 보면
오히려 미국 업체들은 1:1 과외 하듯이 자료 다 챙겨주고 엔지니어들 보내서 꼼꼼하게 알려준다면
유로콥터는 자료는 필수 자료만 주고 니들이 해보고 안되면 물어봐식이라서 이전 받는 쪽 부담이 크다고 합니다.
http://www.defense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7853
이쪽과 연관 되어 가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요?
철 지나서 이젠 썩어 없어진 떡밥...이제 좀 제대로 사실관계를 알고 갑시다.
"언론 매체의 ‘미정부의 F-X 절충교역을 통한 KF-X 핵심기술 이전 거부’ 보도(9. 22.)와
관련하여 방위사업청에서 알려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dapapr/220488965899
LM측에서 애시당초 미국무부 방침상 4대기술 이전이 어렵다고 이미 통보한 내용 입니다.
이후에 방사청에서 혹시하고, 찔러본 이야기 라는 소리 입니다.
최소한 군게에서 글 좀 쓴다고 생각들 하시면, 사실유무관계를 제대로로 알고들 가십시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