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사재에서 주로 노는 모범서민입니다.
다름아니라 횐님들께 어머니 차량문제 때문에 자의좀 여쭐려고 글을 씁니다
일단 차량은 11년식 스파크고 키로수는 얼마전에 갓 5만을 넘겨서 무상수리기간은 지났습니다.
그런데 올해 5월달 4만키로 정도 탔을때 쯤 처음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었습니다
엔진경고등을 처음 접하게되어 갓길에 차를 세우고 본네트도 열어보고 오일이 새나 이것저것 확인해도
육안으로 이상있는점이 없어서
설명서를 확인해보니 연료절감장치나 이러저러한 이유 때문이라길래 일단은 서비스센터에 갔습니다.
가서 스캔을 찍어보니 써모스탯밸브가 문제가 생긴거고 이쯤되면 교환할 때 됐다는 식으로 말하길래 별의심 없이
6만원정도 주고 교환을 했습니다.
그렇게 한달정도가 지난 시점에 또 경고등이 떴습니다.
그래서 다시 방문하니 또 써모스탯밸브에서 문제가 생겼다고 하더군요
교환한지 한 달 정도됐는데 말이죠.. 암튼 무상으로 수리해준다길래 그냥 암말 않고 교환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저번주에 또 점등이 되어서 이제 슬슬 열이받는겁니다.
하던일도 못하고 서비스센터에 간다고 쳐도 바로 작업 들어가는것도 아니고 차를 맡기거나 거기서 기다려야 되니까요
그리고 센터에서는 왜 고장나는지 이유도 모르고..
아무튼 다시 점검을 받으러 갈려고 날자를 잡아놨는데 점검 받기 이틀전에 경고등이 꺼진겁니다..
그래서 일단 점검 받기를 미뤄둔 상태인데 제가 궁금한 것들을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1. 엔진경고등이 3번 떠서 2번(유상1,무상1) 수리하고 1번은 자동적으로 없어졌습니다.(당시 사진보존중)
이럴경우 경고등이 떠있지 않아도 써모스탯 밸브를 재교환 받을 수 있을까요?
2. 계속 이런식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시간낭비와 수리기간동안 차량을 맡겨야되는데 센터에서는 그에 맞는 보상을 해주나요?
(어머니께서 영업직이셔서 매일 차량을 사용해야합니다 그래서 수리기간 동안 무상 렌트같은 시스템이 있을까요?)
3. 무상교환을 받을 때 정비사가 계속 이런식으로 경고등이 뜨면 밸브 잘못이 아니라 내부 장치에서 문제가 생긴것 일 수 도 있다고
하더군요 물론 유상수리.. 그럼 처음 유상으로 써모스탯을 교환했는데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 되는거고 수리비를 보상받을 수 있나요?
4. 만약 내부 장치가 이상이 있어서 유상으로 수리를 했는데 또 경고등이 뜨면 환불 받을 수 있나요?
5. 그리고 젤 중요한거 계속 이런식으로 고장이 나면 어떻게 대처해야할 까요...ㅜ
ps. 현재까지 스파크타면서 간단시승기 써보겠습니다.
스파크 내외부는 경차치고 잘되어있지만 노킹현상 <<< 센터 지네들도 왜그런지 모름... 경차라서 그렇단소리 지껄이네요
지금 핫이슈되고있는 부식... 저희차도 뭐... 좀 그렇더군요.. 페인트가 녹 때문에 떨어져 나감
연비... 일단 준중형이랑 비슷하거나 못한거 같습니다. 이유는 일단 3천알피엠 부터 쳐야 교통의 흐름에 방해가 되지않음
승차감은 저속에서는 단단합니다 100km 이상에서는 그냥 보통? << 어째된게 바뀐듯
뒤에 사람태우고 요철있는 도로 지나가면 쿵소리....<< 내려 앉을거 같은 느낌이랄까요?
앞자석은 경차치고 나름 넓게 나오는거 같네요
저질스러운 트렁크 공간
엔진소음... 3천 알피엠 넘으면 심히 많이 거슬립니다. (요즘 나오는 스팍은 좀 덜하다네요)
제일 좋은 점은 통행료 반값, 공영주차비 반값 세금혜택 등... 이것 말곤 볼게없네요 ㅋㅋ
일단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첫째..열린상태에서 쩔음..엔진수온이 기준이하로 머물고 히터가 데워지지 않음
두번째..닫힌상태에서 쩔음..엔진수온이 기준이상으로 상승.엔진과열
처음 유상수리 할때도 수리하는거 봤는데
외관상은 괜찮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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