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배드림 눈팅하면서 틴팅(썬팅) 블랙박스 광택 언더코팅 관련된 글에 댓글 달아주는 정도?로만 활동하는
대갈빡통입니다... 글재주가 없어 바로 본론으로 들어 가겠습니다..
1. 언더코팅 필요성
한다 안한다로만 구분 짓는다면 전 하는게 정답이라고 생각 합니다.. 특히 차량을 5년 이상 소유하실분들은 꼭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차량 교체 주기가 3~4년 정도 되시는분들은 굳이 언더코팅을 안하셔도 되요 단 그차량을 중고로 구입
해서 4~5년 타시는분들이야 문제가 되겠지만... 제 경험상 관리+언더 안된차들은 3~4년에 녹이 발생될 부위에 슬금슬금
올라 오더라구요..(작업하면서 느낀겁니다.)
2. 언더코팅 하면 끝?
아닙니다.. 언더코팅을 했더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시공이 안되었다면 하자가 발생될것이고. 작업시 온도와도 상관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올바른 방법으로 시공을 하였더라도 관리를 못하면 하자가 발생될겁니다..
2.1 올바른 시공방법은... 영업사원이 해주는 언더코팅이 아닌 직접 영업사원에게 현금으로 받으시고 추가금 내셔서
에 직접 맡기시는게 좋습니다.. 주로 언더코팅은 바퀴 4개만 탈거하고 뿌리는데 이건 하나마나한 언더코팅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바퀴4탈거~휠하우스 커버(머드커버)탈거~머플러 탈거~방열판탈거~후 휀다 안쪽까지 차체철판
구석까지 꼼꼼히 뿌려져야 하는데.. 주로 업체에서 사용하는 기계가 콤프에 연결된 건 타잎으로 양재가 곱게 뿌려지가
힘듭니다.. 업체를 알아볼시 에어리스건이라는 폐인트 도장기계인데 이기계를 사용하는 업체로 알아보세요...
1차도포후 10분 혹은 처음약을 뿌린 순서대로 2차 도포를 합니다 1차 도포시 덜 뿌려진곳을 보충하는거지요
2차 도포후 머플러 코팅을 마지막으로 작업을 마무리가 됩니다.. 금액은 소형~대형까지 약 18만원에서 30만원 초중반
입니다.. 업체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음
2.2 올바른 언더코팅으로 작업 이후 겨울철 한달에 2회정도 하부 세차 해주세요(셀프세차장 하부세차기 이용 혹은 건으로
밑에 싸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엔진오일 등 교환 하실때 하부 체크를 합니다.. 언더코팅재가 떨어진 곳은 없는지 녹이
발생된곳은 없는지 약재가 덜 뿌려진곳은 없는지...
3.이너왁스 이용
언더코팅을 뿌릴수 있는곳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 이너 왁스 치시면 많이 나오는데 보통 캔타잎 입니다.
한두통 정도 구입하셨다가 3달에 한번씩은 하부 서스펜션등에 뿌려주시면 좋습니다.. 제가 이용하는제품은 양털유라는
이너 왁스인데 고무부싱에 사용하실수도 있구요 브레이크 디스크 머플러 빼곤 하부 언더코팅을 뿌릴수 없는 서스펜션
부위에 뿌려줍니다.. 뿌리시게 되면 거품이 일어나는데 녹이 발생된 곳에 수분을 대체 하는 효과가 있어 녹방지 혹은
지연시킬수가 있습니다.. (wd와는 성격이 틀립니다...)
현대차를 안사거나 사셔도 걱정되는 이유중 한가지는 자동차에 암적인 존재 녹발생일겁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일을 하고 있어 더 자세히 쓰고 싶은데 시간이 안나네요.. 다음엔 시간 내서 사진과 함께 자세한 정보? 드리겠습니다..
1. 오래 탈꾸당~! (언더코팅하시고, 주기적으로 보수 해줘야합니다)
2. 3-5년만 탈꾸당~! (하지마세요.)
그 문제로 미국에선 과거에 차에 언더코팅하면 워런티 취소하는 회사들도 있었어요. 부식이 더 가속됨..
다음번에 내용 충실히 보충해서 써보겠습니다.
10년 타다 중고로 팔았는데 중고로 산 사람이 하체 다 부식 되었다고 전화 올수도 있는거구요..
에어건으로 기포가 많이 발생하도록 도포해야 같은 양의 약재를 써도 두껍게 시공되고 방청 및 방음에 효과가 좋다고 잘못 알고 있는 업체도 많았고요.
letra님 댓글때문에 추가하면 이물질이 직접적으로 많이 닿게될수 있는 위치는 유성, 실내와 직접적으로 닿아있거나 해당 위치를 통해 공기가 유입되는곳에는 VOC발생과 건강을 이유로 수성이 원칙입니다.
하부 서스펜션 복잡한 구조안쪽에 철판 도포 가능...
하체 공부도 하고,, 내 차 밑바닥 한번씩 더 쳐다보고,, 언더코팅 무게도 줄이고,,
주진 않습니다..이것보다 트렁크에 짐이 더 크지요..
사용하는것이고 수성을 하부 언더코팅제로 쓰기엔 제약이 많으며 가격또한 상승하죠 원료값은 별차이가 없는데
말이죠...
모델들은 추가 언더코팅 한다고 합니다 현대기아자체적으로 이런데도 상술인가요? 이런분들땜에 제가
글을 쓰는겁니다.
녹이 없네요 ㅡㅡ 바닷가동내라서 염분 쩌는데 세차할때 하부세차 해준덕이 있는지 깨긋하네요~
특별히 오프로드를 많이 뛰거나 오염물이 많은지역에 자주 다니는 차가 아니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전에 누군가의 글에도 나왔지만
정작 차량에서 녹이 올라오는 부분은 언더코팅하고 상관이 없는
쇼버마운트나 도어안쪽같은 그런부위가 대부분이라는.....
상술이여? 이건 유리막으로 생각해보면 될꺼 같네요...... 몇년전 유리막이 유행 할때 전 그때도
일반 왁스에 비해 차량 도장막에 오래 붙어 있어 광택효과나 오염물 부착이 덜될뿐 그이상 이하도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에 분들이 경도 9h 이며 스톤칩을 막아주고 고압으로만 세차를 해도
된다 뭐 이런말을 하더군요.......ㅋㅋㅋ 그런데 지금 어떳습니까? 그런 뜨네기 손님들은 없는돈 있는돈
모아 남들이 해보니깐 나도해보자 이런식으로 덤벼 들었고 일부 세차장에선 유리막 병기에 액체 왁스를
담아 유리막이라고 시공을 해줬죠.......ㅎㅎ
지금도 유리막에대한 정확히 알고 계시는분들은 작업을 하고 계십니다.. 뭐 각종 업체 동호회만 알아보셔도
되실꺼 같고요...... 그리고 썬팅도 마찬가지죠...... 영업사원이 해주던 루마 막연히 루마썬팅이면 최고로
알던 일반 소비자들 이걸 이용해 영업사원은 손님에게 루마로 해주겠습니다 이말듣고 루마로 했다가
1~2년후 탈색등으로 루마에 등을 돌리게 됐지요.....
제가 이런말을 하는 이유는 단순 누군가에 말만 듣고 상술이니 안해도 되니 이런말 보단 정확한 정보를
찾아 작업하라는 의미로 쓴거고 이런망할분이 말씀하신것처럼 쇼버 마운트나 도어 안쪽 맞아요
거기에 추가 하자면 리어 휀다 안쪽도 녹이 올라오지요.... 하지만 제일 취약한 부위는 하부이고
쇼바 마운트 또한 휀다 안쪽으로 부터 녹이 시작 됩니다.. 정석으로 언더코팅 하는 샾들은
쉔다 안쪽 쇼바 마운트 안쪽부터 언더코팅 시작 됩니다.. 그리고 도어안쪽 각종 서스펜션등
타르계열 언더코팅을 도포 못하는 부위에 대해서 이너 왁스등으로 작업이 이뤄워 지고요...
추후 관리에서도 이너왁스는 수명이 그리 길지 못해 1년에 1~회 정도는 도포해줘야 한다고 말하는업체도
있구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