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세대는 그렇지 않은거 같은데
이번에 CLAR 개량 플랫폼 적용한 세단들 특히나 이번 5와 7이 내연기관 & 전기차 범용 플랫폼이라
하부에 배터리를 신경써야하는지 전체적인 라인이 슬림하지 못하고 뚱뚱해지고 짧아보이기까지 하네요..
특히나 사이드 뷰에서 휠아치를 기준으로 헤드램프를 따라서 벨트라인과 사이드 캐릭터라인, 리어램프까지
이어봤을때 이전 세대와 비교했을때 휠아치보다 더 높아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강한 라인보다는 면을 강조하는 디자인으로 바꿔가는게 현 BMW의 디자인 특징으로 보여집니다.
그렇지만 유난히 오버행도 길어 보이고 프레스티지 디스턴스는 밋밋해보이고..
스커트는 블랙하이글로시로 처리한게 배터리로 높아진 전고를 감추기 위한 기믹처럼 보이네요..
후륜구동다운 비율이 BMW가 가장 일품이었는데 뭔가 최근에 출시한 후륜 모델들 보면 아쉬운 지점이 꽤 생기네요..
제 눈이 예민한 것일수도 있습니다.
이번 신형 G60가 이전 세대 5시리즈들의 오마주가 꽤나 들어있어서 멋있다고 생각하지만
앞서 언급했던 것들처럼 비례감이 다소 아쉽다는 생각입니다.
와이드 해보이지도 않고 뚱뚱한 프로포션이에요
턱주가리는 전륜차량처럼 나와 있고..
신형인데도 구형대비 문짝이나 뒤휀다부분이 짧은 느낌
정통 후륜세단의 비율을 가장 멋있게 보여주는 모델이 역대 5였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g60은 6GT모델을 보는 것 같아서 굉장히 아쉽습니다
와이드 해보이지도 않고 뚱뚱한 프로포션이에요
턱주가리는 전륜차량처럼 나와 있고..
신형인데도 구형대비 문짝이나 뒤휀다부분이 짧은 느낌
실제 제원표상으로 G30 전고 1497에서 G60 1515으로 높아졌네요.
물론 전장 전폭도 같이 늘어났지만 그에 맞는 비례감이 아니라 아쉽습니다..
오히려 전고만 그대로였으면 비례감이 괜찮지 않았을까 싶네요..
아마 하부 배터리가 가장 큰 요인이지 않나 싶습니다.
뒷자리 넓게 보이려는 의도인가? ... 그닥 내 스타일은 아닌듯..
정통 후륜세단의 비율을 가장 멋있게 보여주는 모델이 역대 5였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g60은 6GT모델을 보는 것 같아서 굉장히 아쉽습니다
C필러를 가리고 보면 GT가 떠오르는 라인인데
GT로 나왔다면 정말 완벽에 가깝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ㅎ
봐집니다 그걸 생각해봐야죠 그냥껍데기만 비교하지말고 ㅎㅎ 근데 지금은 껍데기만 비교할수밖에 업긴해요
디자인이나 주행성능도 앞으로 다양한 리뷰가 나오거나 시승할 기회가 생기면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겠죠.
다만 현재 공개된 것만으로 봤을때 디자인에 경우 이전에 가진 장점을
십분 발휘하지 못한게 아쉽다라는 말이었습니다.
그리고 주행성능을 우선 시 해야하냐 디자인을 우선 시 해야하냐 등등
자기가 선호하는 부분, 중요하게 보는 관점은 다 다르니까요..
둘 다 우선 시 할수도 있고요..
허나 1~2년 정도 지나고
대부분의 차량들이 다 따라함.....
즉 프로포션이 아쉽다는 것이지 눈뜨고 못봐주겠다, 못생겼다라며 단점으로 뽑자는 말은 아닙니다.
게다가 신형 G60가 완전히 다 바꿨다고 할 수 없는게 디자인 디테일을 까보면
이전 모든 세대 5시리즈들의 오마주가 가득 들어있어서 꽤나 멋진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캠리를 언급하셔서 저도 그에 대한 생각을 살짝 말씀드려보자면
캠리에 대해서 자부심이 있고 좋게 생각하시는거 저도 동의합니다.
현행 캠리 디자인도 생각보다 멋있고 토요타만이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만한 디자인으로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갠취에 따라서 과하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저처럼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언급하신 것처럼 모든 자동차들이 캠리를 어떻게 따라했는지 궁금합니다..
제 시선에서는 단지 바퀴가 4짝인 것말고는 따라한게 없어보입니다..
오히려 중형세단에서는 2009년에 현대의 YF 쏘나타 공개 이후
중형 세그먼트에서도 파격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여러 매체에서 주목했고
그에 따라 판매량의 상승으로 이어졌는데, 그 이후에 출시된
동급 중형 세그먼트 차량들의 디자인을 보시면,
특히 일제 차량들 마쯔다 6, 토요타 캠리, 혼다 어코드, 하다못해
인피니티 Q50까지 (Q50는 세그먼트가 다르니 직접적으로 부딪히지는 않았습니다)
디자인 곳곳에서 YF의 영향이 끼쳐진 것을 보면
심심했던 중형 시장에 긴장감을 불어넣은
YF가 큰 몫을 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그 시작이 YF였고 그 이후에 나온 차들이
안좋은 말로 했을때 카피를 한 것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언급해봅니다.
개인적으로는 멋은 그렇게 있지는 않지만
적절한 비례감으로 배치해서 그런 디테일이 모아보니
상당히 멋스러운 차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ㅎㅎ
님 말씀처럼 굳이 넣어서 오히려 짜치는(?) 느낌을 준 부분도 아쉽다는 생각입니다..
제 취향에는 M패키지를 적용하는 편이 디자인상으로 좋아보이네요..허허
저는 제가 올린 신형 G60의 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모두에게 합리화하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저의 취향과 시선, 지식과 경험에 의거한 생각을 공유해보고자 올린 것일뿐입니다.
다른 의견도 환영합니다. 여기 자동차커뮤니티이니까요...ㅎㅎ
G60 5시리즈도 후륜구동 세단 특유의 늘씬한 맛이 없네요
전기차가 없는 W214 이클이 비례감은 훨씬낫네용
다 알고 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그런겁니다
유식한 척이나 잘난 척을 하려고 올린 것은 아닙니다. 굳이 그럴 이유도 없고요..
제 기준에서 관찰한 것을 글로 묘사했을 뿐이고 어디서 지식을 남발하면서 유식한 척을 하셨다는 것인지..
만약 제가 그만큼의 지식을 가졌다고 해서 그 지식을 보여주는게 잘못된 것은 아니잖습니까?
잘못된 것이라면 그 지식이 틀렸음에도 고집을 부리며 주장하는 태도가 더 잘못된 것은 아닙니까?
제가 본 관점을 공유하고자 하는 것인데 문제될 것은 없어보입니다.
제가 본 것에 오류가 있거나 이견이 있다면 그에 맞는 본인의 의견을 내주세요..
첫번째 단락만 적고 글 마무리했으면 좋은 품평이었겠으나 앞뒤안맞는 주절주절글이 보기 불편해서 댓글달았습니다. 위 두사진 비율도 안맞고요, 실제 전장은 훨씬 더커졌는걸 본인도 알텐데 이상한 사진 두장붙여놨네요
1. 품평
최근 BMW에서 변화가 된 부분/사실에 대해 언급이 선행되었고,
다음으로 그 변화에 대해 원인이 무엇일까 관찰/분석을 하였고,
끝으로 저의 생각에 대해 언급한 것인데 문제가 있어보이지 않습니다.
사실만 언급한다면 정보성 글에 그치겠지만 품평이라면 주관적인 평가가 있어야죠.
그 평가가 두번째 단락에 있었던 것 입니다.
2. 변질과 변화
변질이 아니라 변화입니다.
변질이라 하면 본질이 바뀐 것인데 본질이 바뀌었다고 언급한적은 없습니다.
3. 맥락
앞뒤 맥락이 맞지 않았던 글이라고 생각하셔서
처음부터 그렇게 말씀해주셨다면 제가 답글로 다시 정리를 해서 말씀드렸을텐데
유식한 척이니 잘 보는 척이니 라며 일단 저에 대한 무시를 전제로 댓글을 시작하셨습니다.
당연히 사람이라면 그 댓글을 읽고 먼저 감정적으로 상하고 시작하겠지만
온라인이니 상대의 감정을 쉽게 판단할 수 없기에 저도 최대한 자제하고 답글을 적었습니다.
저의 글에 대해 주절주절이라 하셨습니다.
앞뒤가 맞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1번에서 설명드렸으니 이해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 대해 이견이 있을 수 있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저와 다른 생각이시라면 의견을 남겨주시면 되는데
그저 보기 불편하다는 겨우 그런 의견이라면 그냥 지나가시면 됩니다.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자동차에 대해 이야기하는게 불편하신가요?
5. 사진
정확한 비교를 원하시는거 같은데 저 사진에 얼마나 더 정확한 사진을 원하시는 것이죠?
도면을 가져와 비교하고 품평하면 정확할까요? 네, 아주 정확하죠.
도면이라면 차량에서 수치화된 부분, 즉 제원표 상으로 비교는 가능하겠죠.
하지만 디자인을 수치상으로 비교할 수가 있을까요?
디자인은 미적인 영역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차량에서 비례감이나 볼륨감 등등 이런 부분은
차량을 직접 설계를 한 사람이 아닌 이상 수치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에 감각에 의존하여 품평을 합니다.
그래서 주관적인 생각이 대부분이고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제가 가져온 사진에 불만이 있으시면
더 정확한 사진을 가져와주세요..
제가 가져온 사진으로 대부분 회원들께서 납득하시고
그에 대한 생각을 많이 적어주셨습니다.
비꼬실 의도로 하신거 같은데 그러기에는 모두에게 도움되는 말씀을 하셔서..
깊이 고민하고 알아보고 그만큼 지식을 쌓아서 신중히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겠죠.
끝으로 덕분에 오랜만에 보배에서 자동차에 대해 진지하게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그중에서 저처럼 디자인에 대해 중시하는 사람도 있을테지만
여기서는 디자인이 이러니 사고 말고를 결정하자 라는게 아니라서요..ㅎㅎ
새로 차량이 나왔고 이에 대한 생각을 남기는 정도입니다..
대다수가 어느정도의 식견을 갖고 있을지는 누구도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그저 5시리즈에 대해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글이다 정도로 봐주세요..!
이번 5시리즈에 대해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적어주셨어요!
G60 5시리즈의 상위트림 전면부는 블랙 가니쉬를 써서 그나마 볼만한데,
하위트림은 뭐.. 정말 휑 하더군요.. 진짜 이게 뭐지 싶을정도로..
이전까지는 하위트림이라기보다 스포츠버전과 럭셔리 버전으로 디자인을 나눴지만
이번에는 누가 봐도 하위트림이라는 것을 너무 티내면서 급이 떨어지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더군요..ㅠㅠ
A7도 정말 멋있는 차량이죠.. 선하나 허투루 쓴 것 없이 치밀하게 보기 좋게 멋있게 디자인을 해냈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