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드림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수요일 오후는 잘 보내고 계신지요?
디젤 차량에 있어서 논란이 끊이지 않는(?) DPF / 인젝터 / 흡기 클리닝 / 동와셔 등에 대해서 여쭙고자 합니다(참고로 저는 차량에 대한 지식은 없지만 차량의 튜닝 및 컨디션 관리에 관심이 많아 카페에서 질문도 많이 하고, 유튜브로 정비도 보면서 공부하고 있는 차알못입니다ㅎㅎ)
최근에 한 유튜버분이 디젤차량 25년 정비하신 전문가분을 인터뷰해 Q&A 형식으로 풀어낸 유튜브 영상을 봤는데요
저는 이 영상을 모두 봤고 영상에 많은 내용이 담겨져있지만 제가 궁금하고 회원님들의 생각을 여쭙기 위해 영상속의 내용만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DPF & 인젝터 & 흡기 클리닝 + 동와셔의 교환주기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지만 약간 이른 듯한 시기에 하게 된다면 모든 부품이 제컨디션에 가깝게 되돌릴 수 있는 좋은 조건이 된다.
하지만 교환 시기를 늦추면 미루고 미뤄 정비값은 절약했을지언정 나머지 연계된 부분에서 데미지가 있어 당연히 좋은 컨디션으로 회복하기가 힘들고 금전적으로 더 큰 손해이다.
흔히 체감되는 부분에서 이야기하는데 체감되어야만 좋은 게 아니고 본질에 집중해야하지 않겠나. 라고 말씀하시면서
DPF & 인젝터 & 흡기 클리닝 + 동와셔의 교환주기는
6만km 마다 교체. 늦에도 8만 안에는 해주자 라고 하셨는데 맞는 말씀일까요?
이대로 진행한다면 많은 과잉정비일까요? 차량이 8만km를 바라보고 있는 시점에서 관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워낙 의견이 분분해서 여쭤봅니다.
관련 지식 있으신 분들은 답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제 글이 저처럼 차량에 대해서 관심은 많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오후 되시고 행복하세요~^^!
수입차경우 DPF습식청소값이나 이베이에서 DPF새거 사는거나 비용차이가 별로 없네요
청소 해봐야 얼마 못가고, 8만이다 10만이다 하는데 제경우는 그전에 청소하려 갔지만 이미 DPF 크랙...
애초에 정기정검에서 매연이 0%넘으면 이미 DPF 는 손상된거더군요...
인젝터도 개인적으로 친분있는 정비사분들 물어보면 3명다 청소할 돈 모아서 이상 생기면 그때 새거 사라였습니다.
아직까지는 매연이 다행히 0%입니다..
나름 충격적인 댓글이네요. 친분있는 정비사분들께서 DPF와 인젝터는 돈모아서 교체하라.. 흠..ㅎㅎ
그럼 교체 안하려는게 나으려나요?
정비사가 할필요 없다는데 무슨말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상식적으로도 그런게 필요하면 차량 메인터넌스 메뉴얼에 써있겟죠. 하지만 없잖아요
10만~12만 마다 교체하는 미션이나 벨트류도 써 있는데 6만 8만짜리 메인터넌스가 안써있다는게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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