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의 현장노동조직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계획과 관련해 필요한 인력만이라도 신규인원 충원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길을 아는 사람들'이라는 현장조직은 15일 '신규인원 충원, 무턱대고 막는 것이 능사인가?'라는 제목의 소식지를 통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제대로 된 투쟁계획이나 어떠한 대책도 없이 시간만 흘려보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현장조직은 "올해 연말이면 정년퇴직, 계약 연장만기로 많은 정규직이 퇴사한다"며 "우선 일부 적재적소에 필요한 정규직의 신규채용이 실시되어야 노조 조직력도 강화시켜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조직은 이어 "정규직 노조 집행부는 회사 측의 신규채용 근거가 불충분하고 문제가 많으니 폐기하고 특별교섭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한다"며 "그러나 뭔가 기준이 있어야 하고 해결책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조직은 "(비정규직 근로자 등 2명이 농성 중인) 송전 철탑에 어떤 것을 갖다 주어야 동의할지 모르지만 노조 집행부가 너무 끌려 다니는 것도 한두번"이라며 "정규직을 희망하는 또 다른 비정규직들에게 적어도 기회마저 뺏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소식지 '함께 가는 길'에서 사내하청문제와 관련해 "직접적 이해 당사자도 아닌 자들이 비정규직지회를 주도하며 배후 조종하고 있다"며 "전원 정규직화와 같은 원론적 주장만 되풀이하고 대화와 타협노력은 찾아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현대차는 "비정규직지회 전업활동가들(외부세력)은 생산 라인점거를 공개 선언하며, 또 다른 불법행동으로 문제를 추가 확산시키겠다는 정치적인 의도를 재차 천명하고 있다"며 "하청문제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명분쌓기식의 무리한 요구가 아닌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방안마련을 위해 노사 모두 진정성 있는 대화에 집중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노사는 이날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특별협의를 열었다.
한편 비정규직지회는 전원 정규직화를 위해 17일과 18일 현대차 울산공장 명촌주차장 송전 철탑에서 현대차 포위의 날 집회를 열기로 했다.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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