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변속기 제작업체 ZF가 9단 자동변속기를 2013년 상용화한다고 최근 밝혔다.
스테판 소머 ZF CEO는 독일 자동차전문지 오토모빌보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부터 9단 자동변속기 생산에 들어간다"며 "새 제품을 통해 그 동안 진행한 자동변속기 다단화 경쟁에 종지부를 찍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9단 이상의 자동변속기는 기술적으로 큰 의미가 없다"며 "부품 무게가 늘어나고, 구조가 복잡해져 연료효율 개선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그의 주장대로라면 9단 자동변속기가 '현실적인 한계치'다. 소머 CEO에 따르면 9단 자동변속기는 앞바퀴굴림용으로, 기존 6단 대비 약 16%의 연료효율 상승효과가 있다. 내년부터 미국 사우스캐롤리나 그린빌공장에서 생산, 크라이슬러 앞바퀴굴림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7월에는 ZF 북미지사 줄리오 캐스퍼리 사장이 "오늘날 변속기 다단화 경쟁은 연료효율 측면보다 마케팅 성격이 강하다"며 "현재로도 최고효율 변속기는 이론상 이상적인 효율에 불과 11% 부족한 수준"이라며 다단화 경쟁의 무익성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소머 CEO의 이 같은 발언은 경쟁업체들의 최근 행보를 의식한 것이라는 게 업계 판단이다. 현대파워텍의 경우 지난 2011년 후륜 8단 자동변속기 상용화에 성공하는 등 선두업체와의 격차를 좁혀가는 데다 10단 변속기 개발에 대한 소문도 흘러나오는 상황이다. 완성차업체 중 포드와 GM도 최근 변속기 효율성 강화를 위해 MOU를 체결하고 공동연구를 위한 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상용 변속기의 최대 단수는 8단이다. 8단 자동변속기를 생산하는 업체는 일본 아이신과 독일 ZF, 한국 현대파워텍 등이다. 일반적으로 변속기 단수가 늘어나면 항속기어의 수가 많아지고, 변속구간이 촘촘해져 낮은 회전수에서 변속이 가능해 효율이 높아진다. 반면 무거워지고 구조가 복잡해져 고장 가능성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현대파워텍 관계자는 "세부적으로 언급할 단계는 아니지만 다단 변속기 연구는 늘 진행중"이라며 "시장환경과 개발 진행상황에 따라 향후 8단 이상의 자동변속기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변속기 단수가 세분화되면 특히 고속구간에서 엔진회전수를 낮춰 연비가 좋아진다"며 "현재 기술 수준으로 (다단변속기의) 개발 효용성에 대해 언급하는 건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보급형(전륜용)은 9단에서 멈추겠다는건가
10단까지는 상용화되지 않을까요 ㅎ. ~
ZF8단이랑 비교시 많이 떨어짐
머 그래도 의미는 있다네요.
더 좋은 효율로 만들어 낸다면??? 기대한번 해봅니다.
6단변속기가 주류일때 8단변속기가 나올때도 나왔던말
.
.
.
.
.
.
50키로에 6단으로 달리더군요 출발과 동시에 2.3.4 기어가 무슨 계단올라가듯...ㅋ
힘있게 가면서 연비나와야지 기어가면서 연비따지니...
10년 뒤를 예측한다... 20단 미션 분명히 간다...
결국 혼다의 말이 맞는거 같음 6단이상은 필요없음
지금 현대의 기술력으론 가능하다 본다 개발할때는 괜찮지만 생산하면서 원가절감으로 품질이 떨어질거로 예상...
어찌 장담할수 있겠습니까~
성능향상 없이 단수만 늘리면 필요 없는거고~
암~ 현기차 욕 많이 들어야지 더 들어야지.... 하지만 속으론 응원도 좀 해주자~
각 회사의 변속기의 토크 마력 한계치를 비교하면 됨.
당연한? 결과겟지만 파워텍 <<<< 아이신 < ZF
유체클러치 방식의 기존 자동변속기는 대체로 100km/h를 넘어가면 최고단수까지 변속 된다. (급가속은 rpm 최대치에서 변속되므로 제외)
10단이면 10회를 변속해야 된다는건데.. 그 시기에 이를 동안 오히려 잦은 변속으로 인한 동력손실에 의해 효율저하가 온다는거지..
급가속은 최대 rpm에 도달한 후 변속하니 제외하고.. 천천히 가속해도 1~2초에 한번씩 꾸준히 변속이 되어야 한다. 만일, 12단, 14단까지 가면 더 잦게 되고..
뭐, 저 말이 맞다고 보네. 유체클러치 방식은 그러함.
더 이상 다단화는 무의미~라고 하고 차후에 보면 꼭 더 다단화 시키죠
여튼 소형급에는 6단 대형라인은 8단이상이 좋은 듯
알피엠이 너무 높아서 연비가 잘 안나와~~~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