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 회원님 고수님께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제가 트레일러 면허가 있는데 아직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면허시험볼때 계기판 이나 기어사용방법만 조금 알았을뿐 다른건 전혀 모릅니다 궁금한것은 기어단수가 꽤 많던데 어떻게 사용하는지 요즘은 오토로 나온다고 하던데 사용방법이 궁금하고요 기타 계기판이나 장비사용 방법이 궁금합니다 바쁘시더라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기회가 되면 트레일러 운전도 하고 싶은데 초보자는 어떻게 하면 할수 있나요 ? 고수님들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꾸벅 감사합니다. 부자되시고 건강하시고 안전운전하세요.......
수동 기준으로
구형은 5,6단(하이와 로우 해서 10,12단)
신형은 8단(하이와 로우 해서 16단)
이 있습니다
빈 차라면 4단 로우나 3단 하이로 보통 출발 합니다
어려울 것 같아도 솔직히 소형차와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 길이가 15미터가 넘어서 도로 주행이 좀 어려울 뿐....
역시 조금만 하면 다 됩니다
그리고 오토는 두종류가 있어요...출발할때와 정지할때 클러치 밝는거와
클러치없는거... 거기서 오토에다 노으면 지가 알아서 들어갔다 빠졌다...
또 오토중에 수동모드로 놨을시에는 좌우 아니면 앞뒤로 때리면 들어갔다 빠졌다..
스카니아/볼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하이로우 반단 이렇게있습니다.... 전진 구멍 4개가 있습니다
c단 1단 2단 3단 요렇게... 여기에서 하이올리면
1단 구멍이 4단
2단 구멍이 5단
3단 구멍이 6단 이 된는것입니다...
반단이스위치도 어려울거 한게도 없어요...
1단에서 반단스위치 올리고 클러치 발으면 1.5단 되는거에요...
2단으로 변경하면 힘이딸린다 그런데 1단은 힘이남는다... 그럴때 쓰는거여요..
1 / 1.5 /2 /2.5/ 3 / 3.5 / 4/ 4.5/.......... 요런식으로..
볼보나 스카니아는 반단 내려가면 계기에 불이파란불들어올꺼에요..
zf보다 쉬울겁니다 요거알면 차종 다 다둘수 있을겁니다..
이튼은 1단 이나 후진 체인지레버 작동시키기전 옆에보믄 버튼 달려있습니다..
체인지레버 구녕에 쑤셔넣기전에 버튼 누루고 기어를 쑤셔너으면 되고요..
첨에 잘안들어갈거입니다 ...차가 굴러가기시작하면...그때서 부터는 기냥 쑤셔너으면 됩니다..그리고...알피엠 갑자기 생각이 안나네 하도 오래 되서리..
차가 출발이 되면 그때서부타 알피엠 쭈욱 올라갑니다 그러면 어느정동에 알피엠에 도달하면 악세레다 놓구 클러치 안밝고 쑤셔넣습니다 알피엠만 맞으면 잘들어갑니다.. 충남대산 삼길포 넘어가는 고계 에서 뒤차들한테 엄청 욕먹었습니다...ㅎㅎ
요런글 네다섯번 답글로 남겨놨는데 뒤에서 찿아보셔요... 그때 적은게 이해가 빠를뜻합니다 ...
구형은 5,6단(하이와 로우 해서 10,12단)
신형은 8단(하이와 로우 해서 16단)
이 있습니다
빈 차라면 4단 로우나 3단 하이로 보통 출발 합니다
어려울 것 같아도 솔직히 소형차와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 길이가 15미터가 넘어서 도로 주행이 좀 어려울 뿐....
역시 조금만 하면 다 됩니다
볼보 는 자동오토 스카니아나 벤스는 수동 자동 두가지
요즘은 국산두 오토가 만이나오는데 후 님이 잘 해놓으셨네요
첨 배울때 잘배워야 나중에 힘 안들이구 할수 있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