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독일의 IFO-Institute 경제연구소는 친환경차로 알려진 전기차가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손꼽히는 디젤 차량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22일 독일 아우토자이퉁은 IFO의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친환경차로 분류되고 있는 전기차에 대한 문제점을 보도했다.
사진 출처 아우토빌트
현재 글로벌 시장의 화두는 지구온난화와 환경문제 등의 친환경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제조사들은 내연기관을 벗어난 대체연료 자동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 전략을 앞다투어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IFO 보고서에 서술된 크리스토프 부칼(Christoph Buchal) 쾰른대 물리학 교수는 전기차는 디젤엔진을 뛰어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크리스토프 교수 연구에 따르면 전기차는 디젤차량 대비 약 11~28%의 환경오염을 일으킨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이유로는 전기차 배터리에 필수적으로 쓰이는 코발트와 망간, 리튬 등의 추출을 위한 에너지 사용이라는 주된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이산화탄소가 발생되고 그로 인한 환경오염은 내연기관을 뛰어넘는다는 것이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수명이 평균 10년이라는 가정하에 연 평균 약 1만5000km의 주행거리를 이용한다면, 1km당 약 73~98g의 CO2를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교모델로 지정된 테슬라의 모델3의 경우 배터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추가적인 이산화탄소양이 추가된다면 이는 1km당 73~98g이 아닌 156~181g으로 배출되는 것으로 연구결과는 분석했다.
이 경우는 기존의 디젤엔진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결과다. 비교 차량으로 지정된 메르세데스-벤츠의 C180d(W205)의 경우 1km당 110g의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는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함께 비교된 BMW의 318d(G20)의 경우도 1km당 113g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록했다. 만약 테슬라 모델3가 1km당 156~181g사이의 이산화 탄소를 배출한다면 이는 전기차의 친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IFO의 연구결과는 정치적인 이슈에 의해 전기차가 배출가스 제로에 해당하는 친환경 차량으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이와 함께 조사에 참여한 연구원들은 EU 위원회가 제시하는 이산화탄소 배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올바른 방법으로 전기차나 디젤차가 아닌 메탄을 이용한 가솔린 엔진이 현재로서 가장 친환경차의 대안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임상현 기자 shlim@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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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를 생산할때 순수하게 친환경(태양열, 지열, 조력, 파력, 풍력, 수소핵융합 등) 아니라 기존의 화력이나 원자력이라면..
오히려 훨씬더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이지요..
에너지는 변환을 여러번 할 수록 효율성이 떨어지기에
내연기관은
화석(화학)에너지->열에너지->운동에너지
이렇게 두번의 변화를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화석(화학)에너지->열에너지->운동에너지->전기에너지->화학에너지(베터리)->운동에너지
이렇게 세번의 에너지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고
결과적으로 내연기관보다 더 환경을 오염 시키게 되지요..
갑자기 미세먼지 주범이라며 오너들 뒤통수 치더니
전기차도 친환경으로 팔아먹다가
갑자기 뒤통수 맞는 상황 올지도 모르겠네
전기차에 이동거리와 충전시간 단축이 어려워 그 대안으로 나온게 수소차지
배터리 충전시간 단축이 어려울걸 보여주는게 작은 스마트폰 조차 충전시간 단축을 못하는게 현실임
그리고 전기차에 가장 큰 단점은 완충후 주행해도 무게 변화가 없다는거
내연기관 처럼 기름이 달면 무게가 줄어야 돼는데 전기차는 완충과 완전 방전시 무게 차이가 없음
전기차 가벼운 차도 무게가 2톤에 가까운대
승용으론 어찌어찌 쓴대도 이걸 화물차 같은곳에 쓸수 있을거라 생각하나
전기자체는 문제없지만
전기차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앞으로 기술이 어느쪽이 더 빨리 발전할지 모르지만
전기차에 단점은 기본적으로 대량의 배터리가 들어가면서 충전시간 단축이 쉽지 않은것이고
그 대량의 배터리가 자동차 폐차할때 또 문제가 된다는거
지금은 폐차돼는 전기차가 별로 없으니 문제가 없지만 전기차가 많아지면 이것도 문제임
그냥 차 타지말고 전기도 쓰지말아야 겠네.
뒤통수 칠 궁리만 하는 새끼들. 니들은 밥처 먹지마라. 니들이 이산화탄소 배출 하니까. ㅋㅋㅋ
풍력발전기 만드는데도 시비걸꺼고
기래기급 기사로보이는데요
전 국토에 깔아놓은 중금속 덩어리 어찌 회수할지?
물론 전기차에 필요한 전기 생산에도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겠지만, 암튼 이건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내연기관 자동차가 운행하면서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를 단순 비교해서는 안될 문제라고 봅니다.
옳소!!
제 갠적인생각으로는 몇년후 전기차페차시나 사고시에 그놈의 밭테리가 어찌처리됄지
정말 걱정입니다
결국 전기차가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셈이 될듯요. 결국 무슨에너지를 쓰더라도 환경오염을 시키는건 마찬가지인데 다만 효율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과학적 기술발전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효율이 떨어지는 크고 무거운 차는 지양해갔으면 합니다. 솔직히 아반떼 크기로도 충분한 것을 과시하기 위해 갈수록 더 크고 럭셔리한 차를 제조사에서는 자꾸 만들어내고 사람들은 그걸 사려하는게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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