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초미세먼지 농도 측정 테스트 (02년식 디젤 DPF 미장착 차량)
평균 2만7549㎍/㎥. 10년 이상된 노후 경유차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결과다. 국내에서 초미세먼지 농도 범위를 76㎍/㎥에서부터 ‘매우 나쁨’으로 기준을 삼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보다 무려 362배가 넘는 수치다.
초미세먼지는 지름 2.5㎛(1㎛=1/1000) 이하의 입자로 황산염이나 질산염, 암모니아 등의 이온 성분과 금속화합물, 탄소화합물 등의 유해물질로 구성된다.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쌓이게 되면 폐 조직에 붙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며, 혈관으로 흡수돼 뇌졸중이나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달 15일부터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데일리카는 지난 13일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인선모터스의 밀폐된 공간에서 최신형 기기를 사용해 10년 이상된 노후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를 측정했다.
먼저, 현대차의 SUV 테라칸 2002년식 디젤 모델은 20분간 배출한 초미세먼지를 측정한 결과 평균 3559.297㎍/㎥으로 나타났다. 초미세먼지 농도 기준 ‘매우 나쁨’보다 47배 가까이 배출됐다.
이어 쌍용차의 SUV 코란도 2006년식 디젤 모델은 같은 방식으로 측정한 결과, 평균 2만7549㎍/㎥의 초미세먼지가 배출됐다. 농도는 ‘매우 나쁨’의 362배를 초과했다. 그러나 매연저감장치(DPF)를 장착한 기아차 쏘렌토 2006년식 디젤차에서는 평균 141.274㎍/㎥로 측정돼 DPF의 효과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현대차의 쏘나타 2018년식 가솔린 모델에서는 초미세먼지의 농도가 ‘정상’ 범위에 속했다.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데다, 비교적 신차에 속하는 때문이다.
임기상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대표는 “2006년 이전에 생산된 노후 경유차는 현재 260만대가 돌아다니고 있다”며 “이들 차량이 내뿜는 초미세먼지는 거의 치사량에 버금간다”고 설명했다.
임 대표는 이와 함께 “노후 경유차에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하면 미세먼지의 90% 이상 줄일 수 있다”며 “정부가 특정 5등급 경유차에 DPF를 장착하는 경우 90%의 보조금을 지원하는데도 대부분의 국민들이 외면하고 있다는 점은 안타까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하영선 기자 ysha@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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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게이트 터지고도 폭바가 살아나는데 일조 하는게 한국 아닌가 디젤차 겁나 사주잔아 ㅋㅋㅋ
폭바가 디젤승용차 겁나 좋다고 홍보하면서 팔아먹는거에 동조해서 명박이가 클린디젤 같은 정책을 만든거지
미세먼지 말하는데 이산화탄소가 왜나와 경유차가 휘발유 보다 질소산화물 20배 넘게 나오는데
경유값 2배인상 고고싱
화물차 인증 차량만 할인해주면 됨
경유 오르면 그 다음은 무조건 휘발류다. 뭔 말인지는 알겠는데 이상한소리는 하지마라. 다같이 죽자는거니까
ㅋㅋㅋㅋㅋㅋㅋ
디젤게이트 터지고도 폭바가 살아나는데 일조 하는게 한국 아닌가 디젤차 겁나 사주잔아 ㅋㅋㅋ
폭바가 디젤승용차 겁나 좋다고 홍보하면서 팔아먹는거에 동조해서 명박이가 클린디젤 같은 정책을 만든거지
조기폐차도 유도하고 있는데, 차라리 조기폐차에 좀더 비용을 늘려주는게 차량 소유주 감성에 좀 더 부합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또한 DPF를 설치 후 2년간 폐차도 안됩니다. 물어내야하고요.. 출력과 연비는 많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그래도 당장 하시겠습니까?
뻐스중장비트럭 이외에 차량은 경유엔진 없애는게정답
참 앞뒤가 너무 안맞앙!!
언제는 고등어굽는것 때문에 미세먼지 많다고 하더니 그럼 멀쩡한 날은 뭔데 멀쩡한 날들은 노후경유차가 다고장나서
카 센타 가있어서 멀쩡한 날이었나.
하지만 국제관계라는게 대놓고 말 못합니다.
중국에게 너희로부터 넘어오는 미세먼지 때문에 우리가 힘들다 라고 말 할려면 일단 국내의 미세먼지를 유의미하게 저감 시켜야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나 노력했는데도 미세먼지가 저감되지 않는다. 그러니 너희로부터 넘어오는 미세먼지일 가능성이 크다. 함께 공조해서 줄여나가노록 하자.
라고 해야 하기때문에 중국이 원인인줄 알면서도 일단 국내 미세먼지부터 줄일려고 하는겁니다.
국가대 국가의 문제는 윗집 층간소음 따지듯 할 수 없습니다.
중국에서 100의 미세먼지가 넘어오면 우리가 한 20 배출한다 칩니다. 그래서 미세먼지 총량은 120입니다.
중국에서 넘어오는건 어쩔수 없다 치고 우리라도 줄여야 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노후경유차 모는 분들...일말의 양심의 가책이라도 가집시다
당신차량의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그거 당신의 집안에 그대로 밀어넣어 보슈...
지금 요소수 경유차량도 주행시 요소수 분사 줄이는 프로그램 발견되어 유럽에서 조사들어갓는데..
경유차량은 철저히 감축조치 취해야 합니다
휘발유 차량도 유럽에선 미세분진 포집장치 검토하고 있고요
그냥 유럽처럼 딱 정해놓고 화석연료 사용금지해야함.
정부가 못하는건 유류세 받아 먹어야해서 그렇게 하지도 못함.
환경생각하면 뼈를깍는 행동을 해야지 담배다 석유 관리하는거 보면 기가참.
아니면 노후 경유차에 과타료 날려라
그다음 화석 발전소
민폐끼치는 거임.
디젤 아웃? 중국 공장 존나 옴겨서 개판나는중
중국 아웃 해라..
더 탈 수 있지만 환경을 생각해서 폐차해야 하지만 솔직히 아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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