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해 4월 전남 영광, 제주도와 함께 환경부 주관 ‘전기차 1세대 선도도시’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그해 7월 2014년까지 전기차 3만대를 보급하겠다는 ‘전기차 마스터플랜 2014’를 발표했다. 그러나 3개월 뒤인 10월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상황은 급변했다.
◆슬그머니 보급계획 축소
지난해 11월 서울시 예산안 수립과정에 참여했던 시 고위 관계자는 “환경연합, 풀뿌리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등 일부 시민단체와 예산자문위원들이 전기차 보급은 아직까지 이른데다 에너지를 많이 소비한다고 반대해 계획이 축소됐다”고 털어놨다.
당시 일부 자문위원들은 전기차 보급 확대가 박 시장의 핵심 프로젝트인 ‘원전 하나줄이기’와도 배치된다는 이유로 계획 축소를 강력히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박 시장은 최근 브라질 출장에서 노르웨이 오슬로시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시의 전기차 보급계획 재검토를 또 다시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르웨이가 수력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데 비해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대부분 화력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환경오염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시 기후환경본부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는 건 맞다”면서도 “전기차 인프라 등을 고려한 재검토일 뿐 시민단체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인 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시는 다음달께 계획 초안을 수립한 후 박 시장의 지시에 따라 환경연합 등 일부 시민단체와 논의를 거쳐 10월에 최종 확정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또 다른 시 관계자는 전했다.
◆업체, “전기차 보급 타격 우려”
서울시가 전기차 보급계획을 축소함에 따라 자동차 업계에도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전기차 등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정부 지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서울시가 거꾸로 한 발 물러설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전체 지방자치단체 중 서울시의 수요 물량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서울시가 얼마나 주도적으로 나서느냐에 따라 전기차의 전체 보급 물량이 달라진다”며 “이번 축소로 인해 국내 친환경 자동차 보급이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비현실적인 보급 계획을 다시 조정하는 작업은 필요하지만 서울시가 갖고 있는 영향력을 고려해 전위부대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조철 한국산업연구원 주력산업팀장은 “현재 전기차의 가격이나 성능을 고려하면 단기간에 대량 보급이 쉽지 않은 측면이 있다”며 “속도 조절은 필요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은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경민/최진석 기자 kkm1026@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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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시민단체들도 차라리 그 돈으로 풍력이나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투자하라고 하는거였죠... 일단 전기를 친환경적으로 생산한 다음에 전기차를 보급하는게 맞죠.
개인적으로는 LPG차 보급했듯이 수소연료전지차를 보급하는게 현재의 우리나라 제반여건이나 세수 문제 없이 친환경 차로 옮겨가는 방법인듯
뻔히 효율좋은 외제차 냅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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