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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령 2 치약은죽염 19.03.07 11:53 답글 신고
    자동변속기는 토크컨버터라는 부품을 이용해 동력을 전달하는데 이 토크컨버터는 유체의 흐름을 이용한 동력전달개체라 동력손실이 나옵니다. 고성능에서 동력손실은 곧 출력 저하로 이어지고 그래서 DCT나 수동을 쓰는겁니다. QM3의 경우 DCT를 쓰기에 동력손실이 2%이하이죠. 그러한 이유때문에 사용합니다
    답글 2
  • 레벨 소령 2 치약은죽염 19.03.07 11:53 답글 신고
    자동변속기는 토크컨버터라는 부품을 이용해 동력을 전달하는데 이 토크컨버터는 유체의 흐름을 이용한 동력전달개체라 동력손실이 나옵니다. 고성능에서 동력손실은 곧 출력 저하로 이어지고 그래서 DCT나 수동을 쓰는겁니다. QM3의 경우 DCT를 쓰기에 동력손실이 2%이하이죠. 그러한 이유때문에 사용합니다
  • 레벨 중사 3 경태쨔응 19.03.07 11:55 답글 신고
    그럼 스팅어도 DCT붙을 수 있을까요?
  • 레벨 소령 2 치약은죽염 19.03.07 16:05 신고
    @경태쨔응 아래에서 답이 다나왔네요. 3.3은 힘들고 2.0대 라인에서는 충분히 도입가능합니다
  • 레벨 중장 [피터팬] 19.03.07 11:54 답글 신고
    고성능모델에서 토크컨버터형 자동변속기는 운전의 재미를 줄이고 성능저하가 발생하다보니 해외의 수퍼카나 스포츠카의 대세는 DCT이고 그 뒤를 아주 먼 거리에서 수동변속기와 AMT계열이..
  • 레벨 중사 3 경태쨔응 19.03.07 11:56 답글 신고
    그럼 앞으로 G70, 스팅어도 DCT 붙을 수 있을까요?
  • 레벨 대위 3 밥값 19.03.07 11:58 신고
    @경태쨔응 2.0T 혹은 2.5T 차량에 적용될 것 같네요.
  • 레벨 원사 2 오일먹는아방 19.03.07 21:30 신고
    @경태쨔응 DCT를 고성능에 붙이면 내구력이....수동처럼 클러치판 교체가 저렴하지도 않고요. 게다가 후륜에?? 어렵지 않을까요? bmw는 오토로 잘만 만들던데
  • 레벨 하사 3 Dice89 19.03.08 00:19 신고
    @경태쨔응 포르쉐는 급이 틀리긴 하지만 dct 잘만 맹글던대요.. 근데 주변에 포르쉐 모싯분들치고 dct 때문에 입고시키는 일은 거의 없더군요..
    bmw 는 오토보다 dct가 더 많이보이는대 한국이랑 미국이랑 좀 틀린가 보내요..
  • 레벨 중장 오우야조타조아 19.03.07 11:55 답글 신고
    3.3T는 전부 후륜베이스
    현재 N 라인업은 전부 전륜 베이스
    라서 변속기 적용이 달라요.
  • 레벨 중사 3 경태쨔응 19.03.07 11:56 답글 신고
    그런 차이가 있군요...
  • 레벨 준장 ZK5LTGDI 19.03.07 11:56 답글 신고
    습식DCT가 개발완료된 모양이군요
  • 레벨 중장 letra 19.03.07 11:58 답글 신고
    최소 양산 반년후 사야죠
    초기엔 불량 잡느라 정신없음
  • 레벨 소장 XSTI 19.03.07 11:59 답글 신고
    후륜형이 훨씬 크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덜 어렵죠.
    전륜 고성능차가 토컨식 오토 못쓸 이유는 없는데 현기를 포함해 요즘 CVT아니면 DCT로 가다보니 결국 그 둘중 하나가 될수밖에
  • 레벨 중령 1 마이뿌 19.03.07 12:04 답글 신고
    국내 최초 습식 DCT 나오나요?
  • 레벨 중장 CRDi16V 19.03.07 12:13 답글 신고
    저 소식에서 말하는 8단 듀얼클러치 변속기는 전륜구동형...
    허용 토크가 크다면
    기존 토크컨버터식 전륜구동 디젤차에도 적용될 가능성 또한 크죠
  • 레벨 중사 3 감성마력550 19.03.08 06:42 답글 신고
    1.6터보 7단 dct로 쏘나타 15년 9월 출고...울컥거림과 제 차는 건식이라 오르막 차막히는 곳에서 과열로 차가 서버린다는...경고는 여지껏 5번 정도 떳는데 실제 멈춘적은 없으나 여친형부가 k5 1.6텁인데 멈췄더라구요. 지금은 개선품도 나왔고 저 역시 마지막 보증땐 개선품교체 받았는데 울컥거림 좀 있긴 있습니다ㅎㅎ 8단은 습식인진 모르것지만...성공적이면 좋겠네요. 노조잡것들 보기도 싫지만 우리나라 기업이 그래도 잘되믄 좋긴한거니...
  • 레벨 중사 3 경태쨔응 19.03.08 10:38 답글 신고
    실제로 1.6T 건식DCT에서 과열로 서는 경우가 있었군요.. 몰랐네요~
    소중한 경험담 감사합니다~
  • 레벨 중사 3 류석s 19.03.08 10:26 답글 신고
    글쓴이의 질문 요지와 일치하는 답글이 없는듯 하여 추가로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볼 때 현대 N모델 2.0엔진보다 더 큰 엔진이 달린 상급 모델(3리터 혹은 그 이상)들은 자동변속기 잘만 달고 나오는데 왜 N모델은 수동만 나오는거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어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자동변속기 달 수 있습니다. 근데 일반 자동변속기를 N모델(고성능)에 달자니 효율이 떨어지는 자동변속기라 회사 입장에서도 고객입장에서도 실이 더 크기에 달지 않습니다.

    그 대책으로 효율이 높은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이라는 자동변속기가 있는데, 거의 수동변속기의 클러치와 동력 전달 능력이 비슷합니다. 물리적으론 동일 수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그 효율 좋은 DCT를 달고 싶은데 현대에서 2.0T 엔진을 커버할 수 있는 혹은 그 엔진 힘을 버틸 수 있는 (습식)DCT가 없었습니다. 흔히 알려진 아반떼 스포츠의 1.6T엔진 토크에 커버 가능한 (건식)DCT만 있었던거죠.(허용 토크 34.7kg.m)

    물론 i30N때부터 36kg.m이상 토크가 커버 가능한 DCT를 개발중 혹은 개발 완성 단계였고(업계 발표), i30N 이후 벨N 출시와 같이 DCT모델 즉, 흔히 말해 오토 모델도 나오나 싶었는데 변속기 개발이 늦춰졌거나 개발, 영업적 측면으로 시기를 조정했을 것 같습니다.

    링크로 올리신 기사가 습식 DCT 개발이 끝났다 혹은, 테스트가 완료되어 양산시기가 결정 되었다라고 볼 수 있겠네요.

    글쓴이의 질문으로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N모델에 적용시킬 수 있는 고성능 자동변속기(DCT)가 없었기 때문에 아직 자동변속 N모델이 없었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레벨 중사 3 경태쨔응 19.03.08 10:35 답글 신고
    자세한 설명글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되었네요~ ^^/
  • 레벨 소령 2 쌈타이거 19.03.09 07:18 답글 신고
    폭스바겐도 9단 습식 DSG미션 개발하다가 내구성트러블 문제로 결국 실패하고 다시 개발한다던데 과연 현기의 습식DCT 내구성은 어찌될지 궁금하군ㅋㅋ 그 DCT트로닉이 쉬운게 아닐텐데ㅋ 양산적용되면 문제 엄청 많을것으로 예상됩니다 1년은 상황보는게 가장 좋을듯 하고 저도 습식 DSG 6단미션 쓰다가 지금은 ZF8단 쓰고 있는데 DSG미션이 가속이나 항속주행시 직결감은 좋지만 시내주행시 헐거운이질감 척척거리는 잡소리 삼발이 내구성등등 부드럽지 못한 이질감이 점점 심해지드라구요 ZF8단미션은 진짜 튕김없이 부드러운게 견고한느낌이 드는것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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