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올해 하반기 '8단 DCT' 양산차에 적용
기사 : http://m.top-rider.com/news/articleView.html?idxno=27977
고성능 용이라고 하는데, N 로고가 붙는 차이겠죠~
그런데 3.3T 도 자동변속기를 쓰는데(제네시스 전차종, K9, 스팅어), N로고 붙는 차는 왜 자동변속기 못쓰나요?
기사 : http://m.top-rider.com/news/articleView.html?idxno=27977
고성능 용이라고 하는데, N 로고가 붙는 차이겠죠~
그런데 3.3T 도 자동변속기를 쓰는데(제네시스 전차종, K9, 스팅어), N로고 붙는 차는 왜 자동변속기 못쓰나요?
bmw 는 오토보다 dct가 더 많이보이는대 한국이랑 미국이랑 좀 틀린가 보내요..
현재 N 라인업은 전부 전륜 베이스
라서 변속기 적용이 달라요.
초기엔 불량 잡느라 정신없음
전륜 고성능차가 토컨식 오토 못쓸 이유는 없는데 현기를 포함해 요즘 CVT아니면 DCT로 가다보니 결국 그 둘중 하나가 될수밖에
허용 토크가 크다면
기존 토크컨버터식 전륜구동 디젤차에도 적용될 가능성 또한 크죠
소중한 경험담 감사합니다~
일반적으로 볼 때 현대 N모델 2.0엔진보다 더 큰 엔진이 달린 상급 모델(3리터 혹은 그 이상)들은 자동변속기 잘만 달고 나오는데 왜 N모델은 수동만 나오는거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어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자동변속기 달 수 있습니다. 근데 일반 자동변속기를 N모델(고성능)에 달자니 효율이 떨어지는 자동변속기라 회사 입장에서도 고객입장에서도 실이 더 크기에 달지 않습니다.
그 대책으로 효율이 높은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이라는 자동변속기가 있는데, 거의 수동변속기의 클러치와 동력 전달 능력이 비슷합니다. 물리적으론 동일 수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그 효율 좋은 DCT를 달고 싶은데 현대에서 2.0T 엔진을 커버할 수 있는 혹은 그 엔진 힘을 버틸 수 있는 (습식)DCT가 없었습니다. 흔히 알려진 아반떼 스포츠의 1.6T엔진 토크에 커버 가능한 (건식)DCT만 있었던거죠.(허용 토크 34.7kg.m)
물론 i30N때부터 36kg.m이상 토크가 커버 가능한 DCT를 개발중 혹은 개발 완성 단계였고(업계 발표), i30N 이후 벨N 출시와 같이 DCT모델 즉, 흔히 말해 오토 모델도 나오나 싶었는데 변속기 개발이 늦춰졌거나 개발, 영업적 측면으로 시기를 조정했을 것 같습니다.
링크로 올리신 기사가 습식 DCT 개발이 끝났다 혹은, 테스트가 완료되어 양산시기가 결정 되었다라고 볼 수 있겠네요.
글쓴이의 질문으로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N모델에 적용시킬 수 있는 고성능 자동변속기(DCT)가 없었기 때문에 아직 자동변속 N모델이 없었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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