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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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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준장 운문댐천왕재 19.02.20 20:18 답글 신고
    되긴 되나보네요
  • 레벨 소위 2 애무는사포로 19.02.20 20:18 답글 신고
    국내에서 엔진 조립이겠지
    얼렁뚱땅하게 기사를 썼네 100프로 볼트너트하나까지 국산이라면 몰라도 독일엔진일꺼 같네요 k1도 첨나올때 국산전차기술이라 했고 전부수입이지 ㅋㅋ
  • 레벨 소위 2 애무는사포로 19.02.20 20:22 답글 신고
    내 장담컨데 국내기술로 내구성 따라주는 전차엔진 못만듬
  • 레벨 중장 물이흐르는데로 19.02.20 20:30 신고
    @애무는사포로 맞아요 예를들어 평균40톤 총중량 운행하는 대형트럭도 국산엔진 내구성은 100만 무보링 못넘기죠 그전에 퍼지거나.엔진내리죠 하물며 극한애서 기동하는.전투장비인 전차엔진 못만들죠
  • 레벨 중위 3 콜린 19.02.20 22:40 답글 신고
    왜들 그렇게 생각하시죠? 이번 파워팩은 국산엔진에 외산 변속기 입니다.
    지난번 개발 지연이 엔진에 문제가 아니고 변속기 이상으로 발생된 문제 였습니다.
    가속 문제도 변속기 문제였습니다.
    가속과 항속거리 문제를 완화해달라고 요청한것도 변속기 업체입니다.
    S&T는 이 부분에 대한 대국민 오해를 야기 한것이고 전차 전력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더 나아가 차체를 만드는 현대로템, 엔진을 만드는 두산엔진까지도 문제가 된것입니다.
    여러분 조별 과제가 이렇게 힘든겁니다.
    그리고 전차등의 엔진은 중장비나 선박 엔진 제조 기술쪽에 가깝습니다.
    상용 화물차량하고 비교하는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중장비, 선박엔진 그리 꿀리지 않습니다.
  • 레벨 소위 2 애무는사포로 19.02.21 00:58 신고
    @콜린 k-1엔진미션=독일 엔진에 쌍용마크
    탄도계산기 수입품=삼성
    광학조준경 =독일
    주포 =미국
    차체설계 =미국
    괘도 = 엘지
    마지막조립 =현대정공
    제가 타면서 이렇게 알고 교육생들에게 알려줬는데
    ㅡㅡ 국내자체제작 88전차 이렇게 방송했었죠
    K2엔진 국내자체 생산 확실한거 맞죠?
    쟤네들 구라가 장난아닙니다 ㅋㅋ
  • 레벨 중위 3 콜린 19.02.21 12:50 답글 신고
    해당되는 내용이 대부분 맞지만 또 한편으론 틀린 이야기입니다.
    수입품을 정식 라이센스로 양산 장착하는것도 국산화가 맞습니다.
    k-1의 해당되는 내용은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첫째 차체 설계는 미국제가 맞습니다.
    그러나 설계자체를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 한것이므로 국산화가 맞습니다.
    ODM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기타 나머지 이런 제품들은 자체 개발보단 거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라이센스 생산을 해서 장착 합니다.
    주포의 경우는 미국제가 아니고 원래는 영국제 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도 영국 로열오드넌스사에서 라이센스 생산해서 달고 있는것이고 그걸 우리도 라이센스 계약해서 장착하는겁니다.
    이 주포는 서방전차에는 거의 표준처럼 달려 있는 베스트 셀러 입니다.
    라이센스 생산하여 장착는 것이니 OEM으로 볼수 있겠죠.
    완제품을 수입해서 장착하는것이 아니므로 국산화가 맞습니다.
    별도로 k2 파워팩은 기본적인 설계는 구매해서 국내 제작한것입니다.
    두산과 S&T가 엔진과 변속기 부분을 나눠서 개발 한것인데 엔진에 해당되는 동력이 충분하다 해도 구동에 전달되는 변속장치가 받혀주지 못하거나 견디지 못해 발생된 문제 입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수입제 파워팩이 아닌 엔진은 국산 그대로고 변속기만 수입품을 장착한다고 합니다.
    반쪽짜리이긴 하지만 국내 변속기 기술이 설계에 대한 생산이 안되므로 지금으로서는 최선책이죠
    최악은 엔진도 말썽이어서 파워팩 자체를 수입해야 하는건데 이러면 수출은 물건너 갔다고 봐야 합니다.
    K1 계열이 파워팩이 수입 제품 입니다.
    K2는 이 파워팩까지 국산화하여 수출이 가능하게 하여 수출로 발생되는 효율로 국내 생산/배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런 부분을 기준치를 낮춰서까지 재검사를 요구하는등의 책임감 없는 행태로 일관하여 전력화를
    망쳐버린 원흉이 S&T입니다.
    앞으로 S&T는 이런 컨소시엄에 참여 할수 없게 해야 하는게 맞습니다.
  • 레벨 중위 1 쩜육지디아이 19.02.20 22:10 답글 신고
    축하할 내용 입니다.

    무기든 엔진이든 처음 부터 완벽할 순 없습니다.
    미국도 무기를 개발하는데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서 제작합니다.
  • 레벨 상사 3 수주니만세 19.02.20 23:23 답글 신고
    전차엔진을 국산기술로 만들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전차엔진 기술이 얼마나 고도화 되어있느냐 하는데 있겠어요.
    환경규제.소재.중량.내구성.가격.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하는 상용차 엔진과는 또 다른 이야기가 될것입니다.
    분명한건 공학기술에 있어서 완성품을 놓고 보았을때 대한민국 제조기술이 아주 상위권은 아니라는것.
  • 레벨 중장 블키 19.02.21 11:48 답글 신고
    뎃수도 기존 계획처럼 좀 찍어냈으면 보급형 만들어서.
  • 레벨 원사 3 se5306 19.02.21 12:58 답글 신고
    K2엔진 두산에서 만든 dv27 기종 아닌가요?
  • 레벨 중장 물이흐르는데로 19.02.21 19:36 답글 신고
    두산 지들 중장비에 들어가는 엔진도 내구성떨어지고 유로6대응못해서 생산 개발포기 수입엔진 가져다가 커민스 피아트엔진 장착해서 팔아먹으면서 전차엔진이라.. 두산엔진 달아서 팔던
    타타대우 대우버스도 그래서 커민스 피아트fpt엔진 가져다 장착하죠 자기들 주력장비엔진도 못맹글면서 무슨 전차엔진을 만든다고
  • 레벨 소위 2 애무는사포로 19.02.21 19:46 답글 신고
    ㅋㅋ 아직모르는 분들이 더많다는 불편한 진실이죠 k1a1 실전배치전에 황룡사격장에서
    테스트했죠 개밥그릇나는거 보고 제대했음요
    뭔자신감으로 지들 실력이랍시고 k1차체에 120미리 활강포를 장착하고 울나라기술이네
    자랑하다가 ~~ 105 미리에 맞게 설계됀전차에 주포만 바꾸면 될줄알았겠지
    그게 울나라 기술의 한계임
  • 레벨 중위 3 콜린 19.02.22 21:56 답글 신고
    타타대우의 글로벌메이커 엔진 장착은 쉽게 생각해서 판매와 사후관리를 위한 고객들의 요구와 편의에서 선택 된것입니다.
    대우상용차가 타타로 넘어가서 벌어진 일입니다. 상세 내용을 끝에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대우상용차 시절의 상용차 및 엔진 기술은 국내 최고 였습니다.
    이게 대우 부도를 통해 엔진을 만들던 대우종합기계가 두산인프라코어에 매각 된것 뿐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허동환 버스 시절부터 상용엔진 만들던 기술은 인정 받고 있었습니다.
    흔히들 최초의 국산차 수출이 포니라고 광고하는데 허동환버스가 더 먼저 수출했습니다.
    각설하고 잘 아시겠지만 대우 그룹의 엔진을 만들던 종합기계와 대우 상용차가 매각후에 결별아닌 결별을 하고 서로의 입맛에 맞게 다양한 엔진을 선택하게 된것입니다.
    후발 주자인 미쓰비시 베이스의 현대 상용차에서 경쟁자가 사라진 이후에 그런 이야기를 퍼트리는것 뿐입니다.
    유로 대응 엔진은 이미 있습니다.
    그리고 중장비도 외산 엔진선호도는 타타처럼 글로벌 판매 문제로 인해 현지에서 부품 공급 및 정비가 용이한 엔진으로 선택하게 할 수 있을뿐입니다.
    구매를 해보신다면 장착 엔진에 따라 선택 할수 있습니다.
    또한 두산에서 목시, 밥캣등의 외국계 자회사를 거느리게 되다보니 엔진을 다양하게 적용 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환경에 적합하지 않지만 외산을 선호하는 이유로 외산 엔진 출고가 많은것뿐입니다.
    두산 그룹이 욕먹을 짖을 많이 하지만 두산엔진은 대우시절부터 기술을 이어 오고 있고
    타산성이 없는 독립된 엔진 개발 생산 기술(두산엔진은 엔진만 만듭니다. 현대나 다른 외국회사처럼 완성차를 만드는 부분의 일부가 아니고 엔진에만 전념하는 독립된 사업)을 유지하는것만으로 박수 쳐줘야 합니다.
    그덕에 K2 전차의 엔진이라도 국산화가 가능 해진것 입니다.
    대표적인것이 K200 엔진으로 원래 설계의 AIFV보다 동력 성능은 K200이 엔진출력이 월등합니다.
    그래서 수출도 되었고요
  • 레벨 소위 2 애무는사포로 19.02.21 19:52 답글 신고
    레오파드 엔진급을 울나라에서 만든다
    내구성 출력이 비등비등하게
    곧 현대서 페라리 람보 싸다구 처바르는차가 출시돼겠네요 완벽한 우리기술로
    F1도 나가도 될꺼예요 그정도기술이면
  • 레벨 중장 삼오공33 19.02.22 09:45 답글 신고
    두고두고 미운 두산.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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