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백의 종류
1. 1세대 충돌 센서에의한 (오로지!) 에어백 전개 시스템 (SRS)
:) 이 에어백은 1세대 그러니까 SRS 에어백이라고 부릅니다 가장 초기 에어백입니다
단계는 1단계 점화 가 끝입니다... 구형 차량들 대부분 SRS 표시가 있다면 이 에어백입니다... 충돌하면 그저 터짐
2. 2세대 디파워드 에어백 2세대 충돌감지및 센서에 의해 전개/미전개 판단 에어백의 팽창 압력을 조절하는 시스템
차량이 충돌하면 ACU 센서 작동( 충돌 감지) 인플레이터 전원 ON
ACU가 전면인지 측면인지 센서에의해 충돌을 감지하며 전개 할지 안할지를 MCU라는 센서가 판단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측면이든 정면이든 충돌시 2세대 그러니까 디파워드 에어백은 충돌속도,충돌위치(측면,정면)을
판단하여 전개/ 미전개를 판단합니다 안전벨트 유무도 판단합니다
단! 에어백 전개시 차이가있습니다 SRS는 100%의 압력으로 팽창합니다 디파워드는 20~30% 줄여서 팽창할수도있습니다
조수석에 어린이나 체구가 작은 아이가 SRS의 100% 압력으로 에어백을 전개한다고하면 성인과 데미지 차이가 있겠지요
1세대와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팽창 압력조절 , 전개 / 미전개 판단 , 벨트 유무 판단
2세대는 작동안할 경우가 있습니다 !!
(1)에어백이 팽창해도 승객 보호 효과가 없는 횡방향 충돌시
(2)후부(後部)로 부터의 충돌시
(3)전복 또는 시트벨트만으로도 승객 보호가 가능한 저속 충돌시
3. 3세대 스마트 에어백 시스템
:) 수출형 말리부 및 북미에 수출나가는 차량에 대부분 장착되는 에어백시스템으로써
안전벨트 유무 , 충돌위치, 운전자위치, 조수석 성인/미성인(어린이,체구가작은아이포함) 판단 , 어드벤스드와 마찬가지로
팽창 압력판단,을 종합적으로 하는 에어백 시스템입니다
4세대 는 3세대에 더불어 에어백 전개/ 미전개 , 운전자위치,조수석 성인/미성인 , 압력판단,승객무게감지 , 충돌힘감지,자세감지
를 모두 판단하여 작동하는 에어백으로 저도 4세대가 들어간 에어백은 못봤습니다....
따라서 국내에 장착되는 기본적인 1세대 SRS 에어백은
그냥 터져야 제맛입니다....
2세대 디파워드 에어백은 팽창압력조절 기능 , 벨트유무판단 , 작동 미 작동 판단 하는
에어백입니다 안터질수도있어요!!! 이유는 위에 기술되어있습니다
3세대 스마트 에어백은
안전벨트유무,조수석 승객 판단 , 압력판단 후 전개 또는 미전개 종합적으로 센서가 판단합니다
머리아픕니다 ...
4세대 어드벤스트 에어백은
현재 개발되어 내수용으로는 장착하지 않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값이 굉장히 비싸다고 전해듣기만 했습니다
글을 마치며 ... 국내 중형 승용 , 준준형 승용은 SRS라고 써져있지만 사실은 디파워드 에어백입니다 ...ㅎㅎ
용어의 차이지만 1세대 에어백과는 다른 단어 입니다 SRS라고 기술한 이유는 1세대 에어백은 SRS라고 대부분 알고 계시고
디파워드 인줄은 꿈에도 모르십니다... SRS는 (Supplemental Restraint System) 보조 구속장치라는 의미입니다
안전벨트가 접속되지않으면 터지지 않을수도 있는것이 디파워드 에어백 다시말해서 국내 SRS라고
적혀있는 에어백입니다 구형차량은 2세대 디파워드 에어백이 장착되지않았습니다만 1세대 에어백이
있는 시절에는 에어백도 옵션이였기때문에 유/무만 판단했었지만 현재 SRS라고 적혀있는 차량은
디파워드 에어백이 장착된 SRS 에어백입니다 보조구속장치로 설계된 것이죠
(1)에어백이 팽창해도 승객 보호 효과가 없는 횡방향 충돌시
(2)후부(後部)로 부터의 충돌시
(3)전복 또는 시트벨트만으로도 승객 보호가 가능한 저속 충돌시
이 경우에는 절대로 2세대,3세대,4세대 에어백은 전개하지않습니다 1세대 에어백은... 아시겠죠?
그리고 2세대에선 압력 조절도 된다고 하니 일단 일반인이 생각하는 수준의 사고는(현게시판에 올라오는 사진들)
터져야한다고 생각해요~약하게라도~수리비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는데~나중에 보세요~일단 안다치는게 쵝오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자세한건 모르겟지만 현재의 모듈방식에서 더 민감하든지 아니면 변수보완을 하던지 해야할거 같아요~
P.S 그런데 현대가 에어백모듈 자체생산하는건가요? 아님 수입하는건가요?
어디서 주워들은 이야기로 자세제어장치나 뭐 이런 모듈은 수입이라고 하던데요~(몰라서 물어보는거예요~ㅠㅠ)
앞본넷이 없어질정도로 밀려도 안터지는것들은...
문제가 있는거지요 ㅋ
에어백 기능은 뻥 이라는거죠 돈주고 달고 터져야 할때 안터져주면 죽은 사람이 어쩌란 말인가요?
죳카튼 현기ㅐ차
운전하다 열 받는다고 헨들 주먹으로쳐도 터졌어요
그냥 살짝 접촉사고나도 터졌고요
그래서 불만이 많았답니다
그 후 나온 에버백 즉 2새대 에어백은
왠만한 충격에 안 터지지요
이게 어느정도 충격인지 센서 위치가 어디 달렸는지
이거에 따라 보기에 큰 사고처럼 보였는데 안 터질수도 있고
보기엔 간단한 사고인데 터질수도 있죠
1세대: 윗 글과 동일
2세대: 최대 팽창력이 1세대에 비해 20%~30% 축소. 팽창력 조절 없음. 작동시 무조건 최대 팽창.
3세대: 안전띠 착용여부 감지. 차체의 충격량에 따라 팽창력 조절. 보통 2단계로 나뉘어져 있음.
4세대: 3세대+무게감지 센서. 시트에 무게감지 센서가 있어 탑승자의 종합적인 상태를 감지함.
미국은 법적으로 4세대 에어벡 장착이 의무. 우리나라의 경우 르삼은 SM5 이상 3세대, 쉐보레는 말리부 이상 3세대, 현기는 정확히 모르겠음. ㅡ.ㅡ;;
3세대는 스마트 에어백입니다.. 충돌위치,속도,벨트유무 모두 판단하는게 스마트 에어백이고 3세대입니다..
4세대는 무게감지센서가 아니라 전체 옆도어 앞도어 후도어 센서가 추가된 복합형 에어백입니다
4세대는 모듈이 정말 비싸서...정말 비싼차량에만 들어갑니다
SM5 는 구형부터 디파워드가 들어가있습니다
98년 오리지날 모델제외하고 00년 SR VQ 모델도 SRS 디파워드 에어백 시스템입니다 98년식과 전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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